2017년 08월 01호 Global Packaging News

독일 클뢰크너 펜타플라스트, 린팍 그룹 인수 완료

연간 매출액 20억 달러 넘는 세계적 연포장기업 탄생

   클뢰크너 펜타플라스트 그룹(Kleckner Pentaplast Group, 이하 KP)이 린팍 시니어 홀딩스(LINPAC Senior Holdings Limited) 및 그 직간접 자회사들의 인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거래로 경질 및 유연 필름(rigid and flexible film market)시장에서 연간 매출액 20억 달러가 넘는 세계적 선도기업이 탄생하게 된다. 이 연합 그룹은 고객들에게 완전한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며 필름 및 포장재 업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로 진정한 연구개발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클뢰크너 펜타플라스트는 계속해서 웨인 휴잇(Wayne M. Hewett)이 이끌게 되며 린팍의 전임 최고경영자인 다니엘 다얀(Daniel Dayan)은 KP의 식품 및 소비재 패키징 부문을 맡게 된다.
2017년 4월 7일 합의 발표는 된 이 거래는 최종 청산을 통해 종결된다.
   이번 거래는 관련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았고 종업원 대표들과의 정보과정(information process)은 해당 사법관할구역에서 이루어졌다.
클뢰크너 펜타플라스트는 경질 및 유연포장, 인쇄 및 특수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며 의약품, 의료기기, 식음료 및 카드 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1차 신선식품 포장재 생산 및 식품 서비스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 시장 선도업체인 린팍(LINPAC) 인수를 통해 클뢰크너 펜타플라스트는 자사의 역량을 강화하여 다중원료(multi-material) 기술을 제공하는 한편 복합 다층 차단성 필름(complex multilayer barrier film)에서부터 단순한 단층 구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유연 필름(flexible film)을 공급한다.
   클뢰크너 펜타플라스트는 혁신으로 강화된 포장, 필름 및 서비스 등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제품의 무결성과 안전 및 소비자 건강은 물론 브랜드 평판을 유지하고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 사슬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클뢰크너 펜타플라스트는 18개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32개 사업장에 6300여 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덜란드, 바이오 플라스틱 식품포장 늘리는 프로젝트

얇고 투명한 벽으로 된 식품포장 만들기

   네덜란드 Wageningen 대학의 연구 프로젝트는 사출성형 식품포장에서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의 이용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세부 과제는 사출 성형에 이용하기에는 점성이 너무 높은 바이오플라스틱을 활용하여 얇고 투명한 벽으로 된 식품포장을 만드는 것이다.
   프로젝트는 3가지 혁신에 초점을 맞추었다. 첫 번째로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의 유동 특성을 개선시키는 첨가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프로젝트 파트너들이 보다 정교한 생산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다른 가능한 콘셉트로 주형(mould)을 완전히 닫지 않고 우선 플라스틱을 주입하고 특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주형을 닫는 것이다.
Wageningen 대학 식품 & 바이오기반 연구소의 선임 폴리머 과학자인 Gerald Schennink은 “사람들이 이들 재료로 전환할 때의 비용을 계산하면 바이오 기반 포장에 대한 관심이 극적으로 줄어들게 된다”라고 밝혔다.
SFA Packaging의 중역인 Niels L’Abee는 “고객들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겠지만 동시에 사람들은 더 많은 친환경 포장재들이 있어야 한다고 느끼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훨씬 더 많이 분명해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 식품포장에서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 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프로젝트

 

리투아니아, 항균성 생분해 포장재 개발

활성 성분이 다량 함유된 셀룰로오스 복합재료

   유럽의 시민 1명은 평균적으로 1년간 160㎏의 포장 쓰레기를 발생시키며, 이 중에서 약 19%를 플라스틱이 차지하고 있다. 포장 쓰레기를 줄이고, 식품 매개 질환의 숫자를 낮추는 것이 식품 및 음료 제조 산업계의 주요 문제라고 한다. 최근 리투아니아 Kaunas 기술대학 폴리머 화학과의 연구팀이 두 가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연구팀은 식품을 신선하게 오래 보관시킬 수 있으면서도 생분해성인 식품 포장재료를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Paulius Pavelas Danilovas가 주도한 연구팀은 활성 성분이 다량 함유된 셀룰로오스 복합재료의 이용을 조사했다.
식품을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생분해성 포장을 만든다는 목표를 위하여 셀룰로오스 기반 필름에 여러 정유(essential oil)를 첨가하는 시험을 했다. 여기서 정향유(clove oil)에 함유된 활성성분이 프리 라디칼(free radical)을 포획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정향유는 항산화 성질을 보유한 포장재를 제조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그러나 이 효과는 식품을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은 주지만 항균 활성을 부여하지 못한다고 한다.
   Danilovas는 “항균효과를 얻기 위해 우리는 셀룰로오스 기반 포장에 이온성 입자를 추가했다. 그 결과 은 입자는 포장용 필름을 보다 탄력 있고 강하게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은 입자를 다량 함유한 필름은 미생물들의 성장을 저해하였으며, 이러한 항균 성질은 상당한 시간 동안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했다.
이 셀룰로오스 기반 필름의 한 가지 문제점은 열가소성 특징을 보유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Danilovas는 “우리는 셀룰로오스가 액체 상태로 변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면서도 독성이 없는 복합재료를 찾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것은 식품에 이용되는 모두 제품들에 매우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변형된 셀룰로오스 포장은 자연계에서 2년 정도면 분해될 수 있다고 한다. 이 포장의 시제품 생산은 리투아니아의 기업에서 시험되고 있다.
연구팀은 멀지 않은 미래에 자신들의 생분해성 활성화 식품포장 제품들이 기존의 재활용되지 않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디오젯, 인쇄 결함 자동 감지 열전사 프린터 출시

인쇄 오류로 인한 포장비용 절감할 수 있어

   비디오젯은(Videojet)은 생산라인 효율성 향상과 전반적인 비용 감소를 위해 높은 인쇄 정확성과 가독성을 가진 열전사 프린터를 원하는 생산업체의 요구를 충족하는 차세대 열전사 프린터를 출시했다.
Videojet 6530 및 6330(www.videojet.com/6530_6330)은 업계 최초로 일반적인 인쇄 결함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통합코드품질인식검사시스템인 Videojet iAssure™ 기술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기존 품질관리프로세스가 보완, 여러 개의 결함이 감지되면 운영자가 라인을 중단할 수 있어 제품 폐기물이나 재작업을 감소시킬 수 있다.
비디오젯 테크놀로지의 관련 사업부 매니저인 하이디 라이트(Heidi Wright)는 “Videojet iAssure™ 기술은 프린트 헤드 오염, 균일하지 않은 인쇄 표면 또는 리본 주름 등으로 발생하는 인쇄 결함을 감지하기 때문에 일정하고 우수한 품질로 이미지를 인쇄할 수 있으며 기존의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보완한다”며 “시중의 다른 어떤 열전사 프린터도 이렇게 할 수는 없다”고 제품 특징을 설명했다.
   비디오젯은 프린터를 생산 라인에 통합하는 방식을 직접 유연하게 선택하고 싶어 하는 생산업체의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다. 비디오젯 DataFlex 6530 및 6330 프린터는 전원 공급 장치를 컨트롤러 안에 설치하거나 분리하여 포장기계 캐비닛 안에 장착할 수 있는 모듈식 설계를 사용한다.
생산환경에 노출되는 부품을 줄이고 싶은 생산업체는 웹 형태의 작업 인터페이스를 통한 포장설비를 이용하여 프린터를 제어할 수 있어 Videojet 컨트롤러가 필요 없다. 따라서 프린터와 포장기계를 하나의 포인트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특수한 설정 없이 다양한 두께의 지퍼 팩이나 파우치 위에 인쇄할 수 있다. 이 프린터는 모든 팩의 재밀봉 가능한 지퍼가 있는 필름에도 사용할 수 있어 유연성을 극대화했다.
새로운 열전사 프린터는 전자식 프린터 설계를 사용하여 압축 공기가 필요 없으므로 운영비용을 줄이고 생산량을 최대 25%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작업자가 인쇄품질 수준의 개선을 원할 때에도 헤드 부분의 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공기 압력의 양을 조절할 필요가 없다.
라이트는 “고객은 더 높은 생산성과 품질 및 총비용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며 “업계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6530 및 6330 신제품으로 열전사 프린터의 최신 혁신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새로운 Videojet DataFlex 6530 또는 6330 열전사 프린터에 대한 정보는 080-891-8900번으로 문의하거나 www.videojetkorea.com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 Videojet 6530 및 6330은 업계 최초로 일반적인 인쇄 결함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통합코드품질인식검사시스템인 Videojet iAssure™ 기술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