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3월 01호 KOPA News

()한국포장협회, 임경호 세미산업() 대표 14대 회장으로 취임

제28차 정기총회 및 제21회 한용교포장인상 시상식 개최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는 2월 2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포장인의 날’을 맞아 제28차 정기총회와 제21회 한용교포장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협회는 총회에서 2017년도 사업실적 및 결산보고와 함께 2018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안) 등을 의결했다.
지난해 협회는 ▲베트남 포장협회와 MOU 체결, ▲터키 이스탄불 포장전시회 협회관 참가, ▲동반성장위원회의 경쟁력 강화사업(연포장기업 공동홍보) 선정, ▲제27기 및 제28기 포장기술관리사 교육 실시 등 회원사들의 경영 역량 및 경쟁력 강화사업을 수행했다.
올해는 ▲포장 원부자재 표준원가 조사 및 홍보, 해외 포장제품 사용업체 조사, 회원사 통계 및 실태조사 등의 조사사업, ▲터키 유라시아팩 한국관 구성, 국내 포장 관련 전시 참가 회원사 홍보 등의 전시사업, ▲포장 세미나 공동주최, 포장기술관리사 교육 강화 등의 교육사업 등을 통해 회원사 및 국내 포장산업 내실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이날 총회에서는 제14대 회장으로 임경호 세미산업(주) 대표이사가 만장일치로 선출되었다. 임경호 제14대 포장협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저에게 회장의 중요한 직책을 맡겨주신 회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전임 회장님들이 쌓아온 빛나는 업적을 이어받아 우리나라 포장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회원 상호간 상부상조의 정신에 의한 자주적 경제 활동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임기 동안 회원사 모두가 함께 하는 자리를 연 2회 이상 마련하고, 분과위원회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고 모범적인 이사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총회 이후에는 공로패 및 감사패 수여식이 있었다. 이날 협회는 45년간 한국의 포장산업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해온 장형순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 회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또한 안전·환경 각 분야별 규제 및 대응방안을 정리해 회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작하는데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해준 협회의 안전·환경 분과위원회 위원 6명(신동기 성안기계(주) 이사, 신우상 롯데알미늄(주) 매니저, 주승규 삼아알미늄(주) 팀장, 최덕근 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 상무이사, 박문철 (주)원지 과장, 김현도 (주)한두패키지 실장)에게 감사패를 전했다.
이날 제21회 한용교포장인상 시상식은 일반 부문과 장학생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일반 부문의 수출진흥 분야에서는 노창균 삼영잉크페인트제조(주) 잉크사업본부 본부장이, 장학생 부문은 연세대학교 패키징학과 박현우 학생과 용인송담대학교 유통학과 김지영 학생이 선정돼 장학금을 수여받았다.
한국포장협회 한용교 명예회장이 희사한 재원으로 운영되는 한용교포장인상은 포장인들에게 연구의욕을 높이고 자긍심을 고취시켜 포장산업을 발전시키고자 지난 1996년 제정됐다.
한편, 협회는 이날 총회에 앞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센터 이한웅 실장을 초대해 ‘포장업계 관련 환경규제 최신동향 및 대응 방안’을 주제로 경영자 세미나를 진행, 자원순환기본법, 화학물질등록및평가법, 화학물질관리법 등 포장인들이 알아야만 하는 환경규제에 대한 소개와 대응 방안을 상세히 소개해 호평을 얻었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는 2월 2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포장인의 날’을 맞아 제28차 정기총회와 제21회 한용교포장인상을 개최했다. 신동호 회장(우측 다섯 번째)과 귀빈들이 케이크 커팅을 하고 있다.

△ 임경호 (사)한국포장협회 제14대 회장

()한국포장협회, 252차 이사회 개최

협회 활성화 방안 논의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3월 1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252차 이사회를 열고 협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제29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시행보고, ‘SINO PACK 2018’ 참관보고, ‘EURASIA PACK 2018’ 한국관 운영보고가 있었다.
또한 (주)케이팩, 광성씨알티(주)에 대한 회원가입을 승인하고, 사무국 직원 급여 인상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오는 5월 29일부터 6월 1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밀라노 국제포장박람회에 참관단을 파견, 업체방문 등 유럽 포장시장의 흐름과 기술 등을 파악하기로 했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서는 협회 이사회, 분과위원회 활성화 방안에 대한 논의와 회원사 확대방안 등 협회가 회원사에게 즐거움과 득이 되는 사업을 발굴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회원사의 자존감을 살려주고 협회 회원사로서의 소속감을 높여주는 일에 초점을 맞추어 회원사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3월 1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252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주)제팩, SpotSee 한국 대리점 업무 시작

IoT기술 접목한 파손방지제품 취급

㈜제팩(대표이사 이준재)이 IoT기술을 접목해 실시간으로 운송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파손방지제품을 취급하는 SpotSee사의 한국 대리점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SpotSee는 파손방지제품인 ‘ShockWatch’와 ‘ShockLog’를 생산하는 미국 댈러스에 위치한 ShockWatch의 새 사명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국제물류의 연결성은 가속화 되고 있다. 미국의 시장연구조사기업 Technavio에 의하면 물류와 운송분야에서의 IoT수요는 연 평균 증가율이 17%에 달한다고 한다. 이에 발맞춰 SpotSee도 기존 일회성 제품에서 벗어나 IoT를 접목해 실시간으로 운송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SpotBot시리즈는 SpotSee로 사명을 변경하고 출시하는 첫 브랜드로, ‘SpotBot Cellular’와 ‘SpotBotBLE’의 2가지로 구성되었다.
우선 ‘SpotBot Cellular’는 모바일 통신을 통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화물의 상태를 알려주는 기기로, 글로벌 3G네트워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통신서비스를 신청하면 전 세계 어디에서든지 SpotSee클라우드로 화물의 상태와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통신 기지국이 없는 곳에서도 기기는 충격 이벤트 값을 저장해 수치화 해준다.
‘SpotBot BLE’는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충격값의 기록을 볼 수 있다. 컴퓨터와의 어떠한 연결 없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임계값을 설정한 후 화물에 부착하기만 하면 된다. 물건을 받는 바이어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충격 이벤트를 확인하고, 화물 운송이 시작된 지점부터 언제,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제팩 관계자는 “SpotBot은 IoT기술을 접목해 언제 어디서든 화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제품 대비 70%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더 많은 고객이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SpotSee사의 한국대리점 ㈜제팩은 30년 동안 자동포장기계 제조 및 컨설팅, 포장부자재를 취급해온 포장전문기업이다(문의 : info@jaepack.com, 032-584-9701).

△ SpotSee의 ‘SpotBot Cellular’

△ SpotSee의 ‘SpotBot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