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3월 02호 Packaging News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 ‘KPO Global Seminar 2018’ 개최

4월 18일 KINTEX 1전시관 210호에서 열려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회장 이현호, 이하 KPO)는 4월 18일(수) KINTEX 1전시관 210호에서 ‘KPO Global Seminar 2018’을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 주최로 ‘패키징,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존을 위한 글로벌 세미나’를 주제로 열린다.
  이날 세미나장에서는 첫 번째로 (사)한국포장협회 진행으로 미국 Flexpacknology llc의 Thomas J Dunn 박사가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패키징 산업 변화’를 소개하고, 두 번째로는 (사)한국포장기술사회 진행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찬호 박사가 ‘4차 산업혁명의 이해와 중소기업 대응전략’을 발표한다.
세 번째와 네 번째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가 좌장으로, 프랑스 Beauty Strems의 이채원 마케팅 디렉터가 ‘Not-to-Miss Global Packaging Trends’를, Centdegres global design Agency의 Marine Le Luong Creative Strategic Planner가 ‘유럽·한국 패키징 사례 발표 및 분석과 design thinking’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사)한국포장학회는 동 학회의 박형우 박사가 ‘4차 산업혁명시대의 Recyclable Packaging 산업 변화’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KPO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소비환경 변화에 따른 패키징의 가치 창출을 위한 산업의 이해와 대응전략 마련, 기업 간 네트워크 활성화와 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세미나를 마련했다”며 많은 참여를 기대했다.
  이번 세미나 참가비는 KPO 회원사와 사전등록자는 무료이고, 현장 등록자는 10만원이다. 문의는 ‘KPO Global Seminar 2018’ 사무국(전화 : 02-2026-8655)으로 하면 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12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 시상식 개최

㈜정민 ‘투톤글라스(화장품용기)’, 국무총리상 수상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성일, 이하 생기원) 패키징기술센터는 4월 17일(화) 경기도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제12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KOREA STAR AWARDS 2018)’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민은 세계 최초로 투톤(two-tone) 블로 몰딩(blow molding) 용기를 제작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해 K-뷰티 열풍을 이어나가는 것은 물론, 화장품 용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 점을 인정받아 ‘2018년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에서 국무총리상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동사의 ‘투톤글라스(화장품용기)’는 내측용기와 외측용기가 하나로 성형해(2중 사출) 내·외측 용기를 간극 없이 블로 몰딩으로 만든 이중 화장품 용기이다. 블로 몰딩으로 내측 용기와 외측용기를 동시 성형해 성형 시 분자량 밀도가 균일하고, 내압에 강해 크랙 및 깨지는 현상이 없고, 성형 시 각진 부분을 표현할 수 있다.
  12회를 맞는 올해에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정민의 ‘투톤글라스’ 외에 산업통장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아모레퍼시픽의 ‘헤라 리치 스퀴즈 마스카라’, 남양매직㈜의 ‘식품안전, 친환경 비접착식 라벨용 로타리 스팀 터널기(SELAsystem)’, 삼성전자㈜의 ‘삼성전자 Notebook 9 Always用 Full Pulp mold Package’, ㈜티레모의 ‘스틱티백 티레모(Stick Tea-Bag Tiremo)’ 등의 패키징이 돋보인다.
  ㈜아모레퍼시픽의 ‘헤라 리치 스퀴즈 마스카라’는 세계 최초로 실리콘 튜브 형태를 사용한 신개념 마스카라로, 손으로 용기를 눌러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고, 제형이 굳어버리는 것을 방지해 마스카라의 수명을 연장시켰다. 또한 기존 마스카라 제품에 비해 1.5~2배 이상 내용물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어서 친환경적이다.
남양매직㈜의 ‘비접착식 라벨용 로타리 스팀 터널기(SELAsystem)’는 에어 블로(Air Blow) 기술을 적용해 500㎖ 용기 기준 중량을 12g까지 감량해 라벨링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갖추고 있다. 기존 벨트식 수축·스팀터널기는 빈 용기 수축공정에서 수축터널기 내부의 수분, 이물질 등 유해물질이 용기 속으로 유입될 수 있는데, 이 터널기는 이물 혼입 문제를 근본적으로 차단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의 ‘삼성전자 Notebook 9 Always用 Full Pulp mold Package’는 국내 최초로 금형으로 성형한 상자 및 내부 완충재를 적용한 Note PC용 포장재로, 기존 공업용 펄프몰드 포장재의 한계를 금형 구조와 펄프조성비 및 성형조건 개선으로 극복했다. 또한 순수 펄프(비목재 펄프 90%+목재 펄프 10%)만을 사용해 친환경성을 대폭 높였다. 매립을 통한 생분해가 가능하고, 고지를 사용하지 않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고지 수급에 유리하며, 무게가 가볍고 분리배출이 용이하다.
  ㈜티레모의 ‘스틱티백 티레모(Stick Tea-Bag Tiremo)’는 티스푼 기능이 포함된 스틱 구조로 간편하게 저어서 사용할 수 있고, 손잡이와 일체화된 여과망으로 구성돼 기존 티백과 달리 끈이나 실이 물에 빠지거나 떨어질 염려가 없는 손잡이 일체형 스틱형 티백이다. 여과망 부분은 생분해성 PLA를, 손잡이 부분은 천연펄프를 사용해 환경 친화적이다.
  이밖에 9개 기업이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2개 기업이 부천시장상, 3개 기업이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 회장상, 10개 기업이 한국포장기술사회장상을 수상하는 등 총 41개의 기술 및 제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특히 올해 수상작들 중에는 세계 최초의 투톤 블로 몰딩 화장품 용기, 세계 최초의 실리콘 튜브형 마스카라, 국내 최초 금형으로 성형한 지기상자 등 독자적인 혁신 기술로 완성된 패키징이 대거 등장해 향후 패키징산업은 물론, 산업 전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생기원 이성일 원장은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을 수상한 패키징 기술 및 제품은 수상기업과 국내 패키징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가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며 “우리나라 패키징기업이 혁신 기술을 가지고 세계시장과 경쟁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포장기계협회, Korea Pack 2018 개최

4월 17일(화)부터 20일(금)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개막

  국내 패키징산업계의 최대 행사가 2018년 4월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제21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2018)’이 2년의 준비 끝에 역대급 규모로 돌아온다.
한국포장기계협회와 경연전람, 월간포장 공동주최로 오는 4월 17일(화)부터 20일(금)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고양 킨텍스 1전시장과 2전시장을 사용하는 이번 코리아 팩 전시회는 국내를 비롯하여 유럽, 일본, 미국,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지역 25개국 1,400개사에서 4,500개 부스를 가지고 첨단포장기계, 컨버팅기기, 자동화기기, 패키징인쇄, 패키지 소재·재료 및 용기 등 패키징 관련기업이 출품한다.
Korea Pack 2018 전시회는 식품, 음료, 제과제빵, 의약품, 화장품, 생활용품, 화학산업 관계자를 주 관람객으로 타깃팅하여 패키징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범주의 공급망(Supply Chain)과 최신기술, 혁신 그리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솔루션을 단 한 번의 방문으로 파악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무역 전문전시회다.
  2018년 주요 포장기계 참가업체를 살펴보면, △식품포장분야 리팩, 솔팩, 영태크팩, 세진테크, 아남자동기, 동호기계, 을성정공, 김포비앤에스, 동방자동포장기계, 누리팩, 에이치피엠글로벌, 주팩, 아이피에스, 코리아 인터팩, 오토팩코리아, 승창이 참가하고 △음료·주류·장류포장분야는 에스케이팩, 백천기계, 디씨팩, 성동기계, 코마스, △제약포장·설비분야는 흥아기연, 세종파마텍, 카운텍, 창성소프트젤, 제이에스아이, 피티케이, 큐브디씨엠코리아 등이 참가한다.
또한 △화장품포장분야는 한국크리에타, 우원, 와코, 코스메틱엔지니어링이, △라벨러·인쇄장비로는 선진에스엠, 한신라벨부착기, 이씨엠, 산호기계, 제이원, 새한테크, 한국엘엔피텍, 정인테크놀로지, 디디피스토리, 에이치피코리아, 대주, 딜리, 한국에스코그래픽스 등이 참가한다.
△검사·측정장비분야는 액트라, 자비스, 퀼리텍, 모든다해, 한국에이앤디, 화인메카트로닉스, 청산마그네트가 참가하며, △카톤·박스·물류분야로는 제팩, 대현하이텍, 우도산기, 에이스기계, 서울자동포장기계, 삼원팩, 신라포장기계, 신스텍 등이 있다.
△자동화부품분야로는 나이프코리아, 세파코리아, 인아오리엔탈모터, 인아코포, 케이시시정공, 한영넉스, 한국뉴매틱, 한국토네어, 에이치디파마툴, 보라전기공업, 한국체인모터, 오토닉스, 리탈, 지멘스 등이 있다.
Korea Pack 2018은 해외출품업체 및 한국에 지사를 둔 다국적 기업의 참가도 크게 증가하였다. HP Korea, Taiseei Lamick, Ishida Korea, Siemens, 할더룀헬드, 베커코리아, 한국에스코그래픽스, kuraray, 아쿠브팩, 한국에이앤디, 리탈, 발루프코리아, 시노하라 등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국내의 해외유통대리점들이 다수 참가하고 있다.
전시기간 중 패키징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보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준비된다.
  4월 27일 개막 첫날에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 주관으로 제12회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Korea Star 2018)행사가 패키징산업 관련 전문가, 기업인을 초청하여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Korea Star 수상작들은 ‘코리아 팩 2018 Korea Pack’ 전시기간 중 특별 전시관을 통해 패키징업계 관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와 함께 ‘4차산업과 패키징’을 주제로 ‘2018 패키징 연합컨퍼런스’가 열린다.
전시회 주최 측 관계자는 “올해 Korea Pack의 출품규모가 전회대비 28% 증가, 해외 어느 전시회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대규모 전시면적을 준비되었다. 한국은 작은 나라이나 국내 패키징 기업들의 기술이 점차 발전돼 해외시장에서도 패키징 분야에 한류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패키징기업을 찾는 해외바이어들을 집중 모집해 글로벌 패키징 시장의 문을 열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제21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2018)’이 한국포장기계협회와 경연전람, 월간포장의 공동주최로 오는 4월 17일(화)부터 20일(금)까지 4일간 고양 킨텍스 1전시장과 2전시장에서 열린다.

한국포장수출입협회, ‘2018 한중일 포장수출컨퍼런스개최

오는 4월 17일 일산 KINTEX 제1전시장 209B호실에서

  한국포장수출입협회(회장 방시영)는 제21회 KOREA PACK 전시 기간 중인 오는 4월 17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일산 KINTEX 제1전시장 2층 209B호실에서 제4회 ‘2018 한중일 포장수출컨퍼런스(2018 Korea, China, Japan Packaging Trade Conference)’를 개최한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중국 식품과 포장기계협회(CFPMA) Mr.Cui Lin 부회장이 2017년도 중국의 포장산업 전반현황 및 식품의 가공기술과 포장기계의 생산현황 그리고 수출입동향을 설명하고 △일본 Nippo Bussiness Co.,의 Mr. Watanabe Hironori 총괄본부장은 2017년도 일본포장산업의 10대뉴스와 일본의 포장재료, 용기 및 포장기계 산업의 수출입 동향, 일본의 포장기계 제조사의 과제 등을 상세히 설명한다.
  한편 연사로 나설 한국포장수출입협회의 김영순 상근 부회장은 한국포장산업의 전반 현황과 과제 그리고 최근 포장기계와 연포장산업의 수출입동향과 향후 포장수출 유망지역(국가)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포장수출입협회 관계자는 “이 컨퍼런스를 계기로 한중일 3국간 포장산업이 긴밀히 상호협력하며 정보 교환을 해 수출 촉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협회는 정기적인 컨퍼런스를 계기로 한중일 3국간 선진 포장관련 제조회사의 교차 방문도 실시해 포장기술 및 관리기술을 상호 교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의 : 070-7437-0033)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 34차 정기총회 개최

20명 신입회원 회원증 수여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회장 장형순)이 3월 2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 다이너스티A홀에서 제34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2017년도 사업실적 및 수지결산, 2018년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 등이 원안대로 가결되었다.
  올해 기술인협의회는 오는 5월 26일 제34차 포장기술인체육대회, 오는 11월 2일 제34회 포장기술인세미나 등의 사업을 추진해 회원 간 상호 유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총회에서는 고태윤 (주)아이피씨 기술연구소 부장을 비롯한 20명 신입회원에 대한 회원증 수여와 함께 한용교 (재)한용교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한 공로패 수여가 있었다.
  한편 이날 협의회는 포장기술인들의 연구와 실험을 통한 노하우를 담은 제18집 포장연구개발보고서를 발간, 회원들에게 배포했다.

△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회장 장형순)이 3월 23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34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장형순 회장과 20여명의 신입회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