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5월 02호 Global Packaging News

Sport Pursuit, 사탕수수로 만든 배송봉투 사용

이커머스기업 최초 GreenPE 적용 

  영국의 온라인 할인점(flash sale) Sport Pursuit가 온라인상점(e-commerce)으로는 처음으로 사탕수수에서 유래한 플라스틱 제품 배송봉투를 포장에 사용한다고 밝혔다.
2012년 설립된 동사는 탄소발자국을 개선하기 위해 제품 배송봉투를 사탕수수를 이용해 만든 바이오고분자로 바꾸었다.
  이 바이오고분자는 Braskem이 생산하는 ‘I’m Green™’로 흔히 ‘GreenPE’라고도 불린다.
  영국 포장재기업 Duo UK가 영국에서 독점적으로 생산하는 GreenPE 배송봉투는 기존 플라스틱과 화학적으로 동일하다. 재생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탕수수가 자라는 동안 대기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하기 때문에 탄소를 저감(carbon-negative)해 준다.
GreenPE 봉투를 사용해 석유 유래 플라스틱 사용을 피하면 이산화탄소 방출 저감을 더욱 늘어나고 화석 자원은 보존할 수 있다.
  Sport Pursuit는 동계 스포츠, 사이클, 달리기 등을 포함해 스포츠 분야의 의류, 장비, 액세서리 등을 저렴한 가격에 빨리 제공하는 최초의 회원제 온라인 사이트이다.
Sport Pursuit는 2014년부터 Duo UK와 협력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봉투에는 Sport Pursuit의 고객들이 포장지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를 알 수 있도록 GreenPE에 대한 정보가 인쇄되어 있다. 또한 봉투는 Duo UP의 폐쇄 재활용시스템(closed-loop recycling)에서 재활용될 수 있다.

  

△ Sport Pursuit의 사탕수수로 만든 배송봉투

DuPontADM, 바이오유래 파일럿 설비 개소

고성능의 비용 효율적 FDME 생산 

    DuPont Industrial Biosciences와 Archer Daniels Midland Co가 세계 최초의 바이오유래 퓨란디카르복실 메틸에스터(furan dicarboxylic methyl ester; 이하 FDME) 파일럿 설비 개소를 발표했다.
미국 일리노이 주 디케이터(Decatur)에 소재하고 있는 이 공장은 소비자들의 삶에 지속가능하게 확보한 다양한 바이오소재들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세계 석유의 약 1/10이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샴푸 병에서부터 냉동식품 용기까지 화석연료 기반 플라스틱들은 이제 실질적으로 피할 수 없는 것이 되었다.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대체소재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DuPont과 ADM의 새로운 바이오유래 FDME의 시장 진입은 이러한 괴리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FDME는 프럭토스(fructose; 과당)유래의 물질로, 기존 화석연료 기반 소재와 비교해 더 가격경쟁력 있고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한 플라스틱을 포함해 다양한 바이오유래 화학제품 및 소재를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다.
  DuPont Industrial Biosciences의 바이오소재 글로벌사업 디렉터 Michael Saltzberg는 “우리는 FDME가 더 지속가능한 옵션일 뿐만 아니라 사업 측면에서도 더 나은 옵션이라고 확신한다. 이 물질과 물질의 다양한 적용분야는 매우 고성능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환경에도 더 낫다”며 “ADM은 농업 가치사슬과 탄수화물 화학분야의 전문성 덕분에 이 프로젝트에 가장 이상적인 파트너이다. 목표는 이 판도를 바꾸어줄 기술이 가능한 한 빨리 상업적인 규모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ADM 최고기술책임자(CTO) Todd Werpy는 “이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은 소비자들이 보다 친환경적이고 성능이 우수하며 비용 효율적인 소재로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바이오소재 선도기업인 DuPont과 협력하여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새롭고 혁신적인 해법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FDME의 미래에 대해서도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DuPont이 처음 개발한 FDME 기반 폴리머 중 하나는 폴리메틸렌 퓨란디카르복시레이트(polytrimethylene furandicarboxyate, 이하 PTF)로 DuPont의 독점 Bio-PDO™(1, 3-프로판디올)로 만들어진 신규 폴리에스터이다.
  PTF는 100% 재생가능 고분자로 용기 분야의 경량화에서, 더 지속가능하고 성능이 우수한 플라스틱 용기를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다. 연구 결과에서는 PTF가 기존 PET 플라스틱에 비해 이산화탄소(CO2) 차단성이 10~15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유통기한을 더 늘릴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우수한 차단성으로, 회사는 탄산음료의 운송과 관계된 비용과 탄소방출을 줄이면서 경량 포장을 디자인할 수 있을 것이다.

 

△ DuPont Industrial Biosciences와 Archer Daniels Midland Co가 세계 최초의 바이오유래 FDME 파일럿 설비를 개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