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02호 KOPA News

()한국포장협회, 2회 포장인 포럼 개최

‘연포장의 품질 경영’ 주제로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는 10월 19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2회 포장인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난 5월 개최한 ‘Fun & Value’ 포럼에 이은 두 번째 포럼으로, 품질진흥원의 유영학 원장을 초청해 ‘연포장의 품질 경영’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날 포럼에서 유 원장은 고객이 보는 포장의 가치 포인트, 연포장에 대한 고객의 요구 및 기대와 설계 품질 등을 소개하며 “품질은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이다. 제품 품질은 물론, 내부 품질을 향상시켜 수익성 증대, 고객 만족을 실현해야만 한다”라고 강조했다.
임경호 한국포장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협회는 올해부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지식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자리인 ‘포장인 포럼’을 1년에 2번씩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개최해 회원 교류의 시간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는 10월 19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2회 포장인포럼’을 개최했다.

 

()한국포장협회 골프동우회, 회장배 골프대회 개최

활성화 밝은 전망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매년 시행하고 있는 협회장배 골프대회가 지난 10월 24일 기흥 골드CC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협회 골프동우회(회장 신정열)가 매월 모임을 갖는 행사를 확대하여 협회장배로 운영하고 있는 행사이다.
이날 행사에서 임경호 회장은 인사말에서 “골프동우회를 통해 협회가 많은 발전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신정열 골프회장은 “골프동우회의 참여가 늘어나고 회원 간 교류와 협력이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내년에는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협회장배 골프대회에는 김선창, 신동호 고문을 비롯하여 고충준, 손정남, 오일호, 장형순 자문위원이 참석하고 회원 20명이 참석했다.
우승은 김현도 (주)한두패키지 실장, 준우승 김종칠 (주)천일 부장, 메달리스트 김선창 (주)남경 회장, 니어리스트 우병윤 (주)에이엠피 대표이사가 차지했다.
협회 골프동호회 모임은 11월 28일 납폐식을 갖고 올해 결산을 할 예정이다.

△ (사)한국포장협회 골프동우회(회장 신정열)가 지난 10월 24일 기흥 골드CC에서 협회장배 골프대회를 가졌다.

 

회원사 탐방 / 세미산업()

세상·환경·제품을 아름답게

세미산업(주)(대표이사 임경호)은 식품용, 의학용, 산업용 포장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청정원 등 대형 식품기업에 포장재를 공급하고 있다. 1973년 ‘내셔날공업사’로 창업한 동사는 1980년부터 식품포장용 연포장재를 생산, 1995년 ‘세미산업주식회사’로 법인명을 변경하면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현재 OPP, NYLON, PET 등의 필름에 인쇄 및 합 지 등 제대공정을 거친 후 식품공장에서 내용물을 담아 포장, 유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모두 사용할 때까지 책임을 지고 있다.

꿈터에서 작품을 만들다
세미산업㈜을 방문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공장 입구부터 내부까지 이어지는 표어들이다. “나는 행복하다”, “꿈을 이룬다”, “작품을 만드는 예술공방” 등 공정별로 자신의 능력을 뽐내고 실현하는 세미산업의 스토리를 창작하는 표어가 곳곳에 부착되어 있다.
이 표어들은 직원들이 일과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웃음과 보람이 있는 일터를 만들고자 전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세미산업의 직원들은 ‘일터’가 아닌 ‘꿈터’에서, ‘공장’이 아닌 ‘공방’에서, ‘상품’이 아닌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이런 동기부여로 2013년 ㈜대상과의 동반성장 협약을 맺었고, B2B 업계 최초로 소비자 중심 경영 우수기업 인증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을 받았다.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로, 세미산업은 CCM 재인증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고, 불량률 제로 달성을 위한 품질의식을 고취하며 싱글 PPM을 인증 받았다.
또한 경영닥터제에 참여해 ㈜대상 GWP(Great Work Partnership)클럽 일원으로 중소기업청장 표창을 수상하고, 임직원의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공정개선의 노력으로 ‘제19회 기술혁신대전’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우수한 성과를 내기도 했다.

신뢰할 수 있는 식품포장용 연포장재
1980년 식품포장용 연포장 생산을 개시한 이래 꾸준한 기술 축적과 경험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키기 위해 세미산업은 포장의 목적인 제품 보호, 보존 및 제품의 가치창조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동사는 일반 조미료 및 양념류(종합조미료) 포장재, 진공포장재, 냉동·냉장포장재, 즉석 식품포장재 등 다양한 식품연포장재와 중포장, 쇼핑백 및 식품포장용 LLDPE 필름을 생산하고 있다. 이처럼 식품과 관련한 업무를 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안전·안심할 수 있는 청결한 제조환경이다. 이물 혼입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사용자인 식품 제조사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신뢰도 떨어지기 때문에 제조현장의 청결함, 안전함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세미산업 관계자는 “특히 올 여름이 너무 더 워 벌레로 인한 사고가 일어난 적이 있다. 이중, 삼중의 시설을 갖추고 유입 방지에 힘써도 아주 작은 틈만 생겨도 벌레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한순간도 방심해선 안 된다”며 “만약 문제가 생기면 거래처와의 신뢰관계 회복을 위해서라도 해당 공정의 점검, 재점검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세미산업은 기본적으로 식품 관련 ISO 인증을 받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의 HACCP 기준에 맞춰 환경을 개선해오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의 발판 마련
위생문제 외에도 해결이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 정밀설비에 해당하는 온도, 속도, 텐션, 테이퍼 수집기에 통신기능이 없어 작업일지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기록하고 보전해야만 했다. 이 방식은 효율이 떨어지고 작업자의 운전방식에 따라 데이터 편차가 심했다. 또한 손으로 직접 작성한 일지에는 기록물의 신뢰성 문제가 있었고,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른 검출능력 차이를 따로 읽어낼 방법이 없었다. 더욱이 같은 작업을 같은 방식으로 하면서 같은 결과물을 내기가 쉽지 않고, 기록을 위한 시간적 손실도 지속적으로 생겼다. 그러한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한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는 위기 탈출과 성장 도모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의 데이터 축적을 위해 속도, 온도, 텐션, 테이퍼 등 품질 주요 인자를 센서로 자동값을 검출, 입력함으로써 아날로그 데이터 근간의 기록물을 디지털로 수집·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최적의 생산 품질을 유지해 균일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궁극적으로는 빅데이터, 스마트 팩토리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는 MES
현재 세미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MES는 수주부터 생산계획, 생산공정, 출하까지 리얼타임으로 정보(계획, 생산성, 품질, 원가, 납기, 안전, 편리 성 등)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품질의 주요 인자인 속도, 온도, 텐션, 테이퍼 등을 수집하고 표준화해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 생산수율 및 불량률이 개선되었다. 또 바코드를 활용하여 원부자재, 생산 이력 등 이력 관리가 가능해졌다.
주간 생산계획서는 수주에서부터 생산, 검사, 출하까지의 계획을 고객에게 제공하며 품질과 납기를 우선으로 관리하는 계획을 치밀하게 수립하고 실행해 생산성과 품질관리를 한 차원 높게 향상하였다.
인쇄공정에서는 제품의 특징에 맞게 속도, 온도, 텐션, 테이퍼 값과 풍량 등을 기존의 데이터 값과 비교하여 제품의 특징을 우수하게 표현해 인쇄 품질을 향상했다. 합지공정에서는 접착강도를 유지 향상하면서 컬과 주름 등의 불량 항목을 없애 제품의 기능과 품질을 향상 했다.
최종의 제대공정에서는 제품 규격에 적합한 피치와 접착력을 확보하고 제품의 보존성과 유효성을 높임으로써 소비자에게 안심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기능을 확보하였다.
아울러 MES에서 자동으로 기록 보존되는 자료는 면밀하게 분석 활용하여 더 나은 가치와 기능을 확보하여 최적, 최상의 제품을 구현하고 있다. 보관된 자료는 주간, 월간으로 분석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하여 더욱 가치를 높이는데 활용하고 있다.
세미산업은 MES를 기초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 HACCP 기준에 맞춰 환경과 시스템을 개선해 FSSC 22000 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경호 세미산업 대표이사는 “안전은 물론, 보존성과 유효성을 높여 소비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세미산업은 ‘세상을 아름답게’, ‘환경을 아름답게’, ‘제품을 아름답게’ 하고자 항상 노력하며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세미산업(주)은 식품용, 의학용, 산업용 포장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직원들이 일과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웃음과 보람이 있는 일터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임경호 세미산업 대표이사(좌측 세 번째)와 임직원들이 파이팅을 하고 있다.

△ 세미산업에서 생산하고 있는 식품포장용 연포장재의 모습

 

회원사 탐방/세창화학()

고객, 환경, 미래를 생각

세창화학(주)(대표이사 김세창)은 그라비어 및 플렉소잉크 등 각종 인쇄 잉크를 비롯해 합성수지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1997년 창업 이래 고객 만족과 최고 제품의 생산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또한 최신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설비 투자와 꾸준한 기술개발 투자와 더불어 ISO 9001 품질인증과 ISO14001 환경인증 등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의 안정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수성잉크 개발로 시작
국내 건축 경기가 활성화 됐던 1970년대에 쌍용시멘트 등 국내 시멘트 회사들은 호기를 만났었다. 당시 세창화학은 시멘트 포장지를 위한 인쇄용 잉크를 개발해 납품했는데, 시멘트 포대가 공사 현장에서 5시간 이상 햇빛에 노출되면 잉크가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세창화학 관계자들은 “이래서는 회사의 브랜드 가치와 광고 효과도 사라진다”는 결론을 내리고 퇴색되지 않은 순수 수성잉크를 만들기 위해 잉크 제조업을 시작했다.
이후 세창화학은 다양한 인쇄지에 인쇄가 가능한 유성 및 수성 잉크를 제조하고 있다. 또한 수성 나무코팅제, 방청제, 난연제, 변색잉크 등의 특수 제품과 연포장용 및 중포장용 유성잉크도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친환경 잉크 선보여
동사는 친환경 잉크제품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통해 각종 산업용 잉크, 제품 및 변색잉크를 개발하고 있다. 덕분에 국내·외 기저귀 및 여성 위생용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최초로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의 잉크 제조사로 등록된 바가 있다. 또한 산업용 제품에 관한 특허를 22건 이상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논 톨루엔(Non-Toluene) 타입의 우레탄 레진(Urethane resin) 및 잉크를 자체 개발해 식품포장산업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오랜 연구 끝에 자체 개발한 수용성 폴리우레탄수지 생산에 성공해 천연피혁, 섬유, 잉크. 페인트 등에 적용하고, 각종 자동화 설비시설로 안정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친환경 제품분야 선두자리 지킬 것
세창화학은 창립을 수성잉크 제품으로 시작해 현재까지도 사명으로 수성잉크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친환경 제품분야의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다.
김세창 세창화학 대표이사는 “꾸준한 개발 및 연구를 통해 국내외에서 친환경 잉크를 대표하는 업체로써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이라며 “우리는 그라비어용 중포장 및 연포장 유성잉크 제품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및 인재 또한 갖추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기업의 미래 파트너가 되기를 원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세창화학은 전 분야에 걸쳐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성실한 자세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내외 업체들과 기술 정보교류를 구축하고,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해 최고의 품질로 생산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데 앞장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세창화학(주)은 그라비어 및 플렉소잉크 등 각종 인쇄 잉크를 비롯해 합성수지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1997년 창업 이래 고객 만족과 최고 제품의 생산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세창화학 전경 모습.

△ 세창화학(주)은 친환경 잉크 제품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통해 각종 산업용 잉크, 제품 및 변색잉크를 개발하고 있다. 세창화학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