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9월 01호 KOPA News

()한국포장협회, 261차 이사회 개최

㈜유래코, ㈜대진화학 가입 승인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9월 10일 서울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제261차 이사회를 열고 ㈜유래코와 ㈜대진화학에 대한 신입회원 가입을 승인하는 등 안건을 처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외부 시험의뢰 MOU 체결 보고, △EURASIA PACK 파견 보고, ▲제32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진행 보고,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보고, ▲태국 포장인쇄 전시회 참관 보고, ▲포장인 포럼 진행 보고, ▲협회장배 골프대회, ▲지역 모임 추진의 건, ▲한용교 포장인상 시행 계획, ▲공로상 제정 등의 안건이 심의되었다.
이와 함께 특수필름 및 포장용 라벨을 생산하는 ㈜유래코와 수성잉크를 제조하는 ㈜대진화학의 회원가입을 승인했다.
임경호 회장은 “9월의 포장인포럼, 10월의 협회장배 골프대회에 많은 회원사들이 참여해 친목 도모는 물론, 정보 교류의 기회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261차 이사회 결과

1. 외부 시험의뢰 MOU 체결 보고
– (주)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와 협회 회원사 외부 시험의뢰 약정(회원사 20% 할인)
– 2019년 8월 27일∼2020년 8월 26일(연장 가능)

2. EURASIA PACK 파견 보고
– 기간 : 2019년 10월 23일(수)∼26일(토)
– 장소 : 터키 이스탄불 Tuyap 전시장
– 한국관 구성 : 9개 업체, 11개 부스

3. 제32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진행 보고
– 기간 : 2019년 9월 2일∼11월 22일
– 회원사 9개사 30명, 비회원사 20개사 31명 등 63명 참가

4.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보고
– 행사명 : K-BUSINESS DAY 2019(대한민국 중소기업수출상담회)
– 기간 : 2019년 8월 27일(화)∼28일(수)
– 장소 : 63컨벤션센터
– 참가업체 : 400개사, 초청바이어 : 90개사

5. 태국 포장인쇄 전시회 참관 보고
– 전시회명 : 태국 포장 인쇄전 및 태국 플라스틱전
– 기간 : 2019년 9월 18일(수)∼21일(토)
– 장소 : 태국 방콕 BIETEC
– 참관인원 : 14명

6. 포장인 포럼 진행 보고
– 주제 : 포장인으로 성공하는 삶
– 강사 : 김선창 (주)남경 회장
– 일시 : 2019년 9월 25일(수) 17:00
– 장소 :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 로얄볼룸

7. 협회장배 골프대회
– 일시 : 2019년 10월 30일(수) 8시 전후 Tee-off
– 인원 : 32명(8팀)
– 참가마감 : 2019년 10월 16일

8. 지역 모임 추진의 건
– 지역 대표 선임 후 대표 모임 추진
– 협회 활성화 및 회원 확충 논의

9. 회원가입 심의
– ㈜유래코 : 대표이사 박건규
– ㈜대진화학 : 대표이사 이병찬

10. 한용교 포장인상 시행 계획
– 제23회 한용교 포장인상 시행
– 연구 개발, 수출 진흥, 포장 장학금 등 3개 부문 공모

11. 공로상 제정
– (사)한국포장협회가 구성한 이사진들이 추천한 인사들 중 매년 1월 또는 2월 이사회에서 선정 확정
– 공로상은 공로패로 하고 (사)한국포장협회 총회(매년 2월 25일, 포장인의 날)에서 수여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9월 10일 서울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제261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한국포장협회, ‘포장의 현재와 미래포장인포럼 개최

9월 25일 쉐라톤팔래스호텔 1층 로얄볼룸에서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9월 25일 쉐라톤 서울팔래스강남호텔 1층 로얄볼룸에서 ‘포장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김선창 ㈜남경 회장이 ‘포장인의 성공하는 삶’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우리 협회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회원사들이 지식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1년에 2번씩 포장인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며 “이번 포럼에는 우리나라 포장 역사의 산 증인이자 우리 협회의 7대, 8대 회장을 역임한 김선창 ㈜남경 회장이 ‘포장인의 성공하는 삶’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으로 많은 포장인들이 참석해 성공 비결을 얻어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참가비는 60,000원이고, 신청은 9월 18일까지 (사)한국포장협회 사무국(TEL : 02-2026-8655)으로 하면 된다.

KOPA Member Companies / 팩플러스

“고객이 만족하는 최고의 포장재를 만드는 기업”

(주)팩플러스(대표이사최민수)는 식품, 의약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위한 연포장을 생산하는 비닐포장전문기업이자 홈페이지, 모바일앱을 통해 소상공인과 포장재를 직접 거래하는 포장전문 온라인쇼핑기업이다.
2004년 12월 온라인쇼핑몰(www.packplus.co.kr) 개설과 함께 시작된 (주)팩플러스는 이용하기 편리한 온라인쇼핑몰과 높은 품질력의 포장재로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무동판 인쇄하는 소량인쇄형 기성봉투
팩플러스는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로 고객이 만족하는 비닐포장지를 제조하고 있다.
동사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한 전문 디자이너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과 고객 제품의 품격을 올릴 수 있는 최고의 품질을 갖춘 고객맞춤형 ‘주문제작봉투’, ▲소량을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들이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기성봉투’, ▲기존 기성봉투에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동판 없이 인쇄할 수 있어 비용 부담은 줄고 품격은 올라가는 합리적 인쇄포장지 ‘소량인쇄형 기성봉투’ 등을 제조하고 있다.
특히 소량인쇄형 기성봉투는 소규모 소분업체를 위해 나만의 봉투를 소량 제작할 수 있도록 무동판 인쇄를 하는 포장재로, 빠르고 간편하게 기재사항을 표기하는 알뜰형, 저렴하고 고급스럽게 상품명을 디자인할 수 있는 실속형, 더욱 특별하고 개성 있게 나만의 봉투를 디자인할 수 있는 고급형 등이 있다.
최민수 팩플러스 대표이사는 “일반적으로 처음 거래를 하거나 수량이 적을 때에는 부담이 없는 기성봉투를 구입한다. 이후 신뢰가 쌓이고 물량이 늘어나면 무동판 인쇄를 하는 소량인쇄형 기성봉투를 구입하는데, 주문제작 못지않은 디자인으로 고객 만족도가 높다”며 “주문제작봉투의 경우에는 제품 촬영부터 디자인까지 전문가들의 손길이 닿기 때문에 포장재 품질이 매우 높다. 팩플러스는 고객의 필요에 맞는 포장재를 제공하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고객의 매출을 늘릴 수 있는 포장재, 고객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포장재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팩플러스는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로 고객이 만족하는 비닐포장지를 제조하고 있다. 팩플러스에서 생산하고 있는 포장재의 모습.

엄격한 품질관리로 고품질 제품 제공
팩플러스는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봉투가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고객이 홈페이지, 모바일앱, 전화 등으로 상담 및 견적을 받은 뒤 주문을 하면, 봉투 기획 및 디자인 작업, 원단 작업, 동판인쇄 작업, 봉투에 필요한 사진 촬영 작업, 봉투 인쇄 및 가공작업 등을 거쳐 신속하게 고객이 원하는 포장재를 제작한다. 마지막으로 제품 출고 전 철저한 확인 작업을 거친 후에 출고하고 있다.
한편 팩플러스는 3만 5,000여 곳의 거래처에 1,600가지가 넘는 포장재를 정확하고 빠르게 배송하고, 효율적으로 재고를 관리하기 위해 전사적 자원관리(ERP)시스템을 구축·운영 중이다. 동사 관계자는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선입·선출을 통한 배송시간의 단축, 오배송 개선, 정확하고 효율적인 재고 관리를 통해 고객사에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자인연구전담부서 등 기술 개발 노력
(주)팩플러스는 2012년 디자인연구전담부서를 만든 이후 2013년 바다내음 듬뿍 다시마 외 9 종의 포장지 디자인의 디자인 출원, 2014년 신기술 주입구를 부착한 아이스팩 관련 특허 출원, 세종대학교와의 MOU 체결, 2015년 농수산 및 가공식품 등 총 2,550건의 기성포장제품 연구개발, 한양대학교와의 MOU 체결 등 기술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국 35,000 여개의 업체에서 팩플러스의 봉투를 이용하고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20%의 성장을 기록했다.

▲ 최민수 팩플러스 대표이사가 신라시대의 ‘천년미소’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동사의 포장재를 소개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
팩플러스는 기부를 기업의 핵심가치로 정하고 정기적으로 기부활동을 하고, 국가유공자, 사회복지법인, 사회적기업, 장애인기업, 창업회사, 여성기업 등 사회적 약자에게 5~10% 할인혜택을 주고 있다.
동사는 우리 주변의 이웃들이 밝고 환하게 웃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매년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하고 있다. 지난 1월에도 경기도 광주시에 불우이웃 성금으로 1,000만원을 기탁한 바가 있다.
이와 함께 팩플러스 회원이 추천하는 봉사와 선행에 앞장서 칭찬해주고 싶은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는 ‘팩플러스 칭찬꿈나무’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추천자와 추천학생에 대한 소개, 간단한 칭찬글만 있으면 초중고 학생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팩플러스 관계자는 “고객들의 칭찬으로 쑥쑥 자라고 있는 팩플러스이기에 그 행복을 나누고자 주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약 50여명이 넘는 청소년들이 칭찬꿈나무로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자라나는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지원하는 일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께 커가는 기업을 목표로
최민수 팩플러스 대표이사는 “팩플러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함께 커가는 기업’, ‘행복한 변화를 꿈꾸는 착한 기업’이다. 사회공헌활동도 이 목표를 위한 것이다”라며 “팩플러스는 비닐포장지 하나만을 생각하며 15년간 노하우와 경험을 쌓아왔다. 그것을 소상공인에게 아낌없이 제공해 소상공인이 성공할 수 있는 포장, 소상공인의 사업에 도움이 되는 포장재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최 대표이사는 “남다른 디자인 봉투를 만드는 기업, 고객의 감동을 창출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지금의 자리에 머물지 않고 고객이 항상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Mini Interview : 최민수 ()팩플러스 대표이사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젊은 기업이 될 것”

▲ 최민수 (주)팩플러스 대표이사

Q. 포장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A. IMF 직후 방산시장에 위치한 작은 포장회사에서 포장업을 시작했다. 당시 전국의 영세사업자들이 수천, 수백 가지 포장을 구입해갔는데, 그들이 원하는 소량다품종의 포장재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이 고민했다. 때마침 인터넷 열풍이 불고 있어서 ‘소량다품종 포장재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면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결과 2004년 12월 온라인쇼핑몰을 기반으로 한 ㈜팩플러스를 설립했다.

Q. 팩플러스만의 강점을 한 가지 소개한다면?
A. 팩플러스의 최대 강점은 다양한 고객이 원하는 포장재를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량 구입을 원하는 영세상인부터 별도의 디자인 조직이 없는 소상공인까지 팩플러스를 통해 고품질의 포장재를 구입할 수 있다. 또한 팩플러스는 포장전문가로서 포장에 관해 잘 모르는 고객에게 그들 제품에 가장 적합한 포장을 추천하거나 공동개발을 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 제품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한발 앞서 생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고객과 직접 거래하는 포장기업이 많지 않다. 어려움은 없는가?
A. 온라인쇼핑몰은 접근성이 뛰어나지만 실제 만나거나 직접 보지 않기 때문에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쉽지 않다. 더욱이 인터넷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객의 경우, 직원과 만나서 상담하거나 제품을 직접 보는 등 면대면(face-to-face) 서비스를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한 고객들을 위해 지난해 경기도 광주시로 이전하면서 회사에 대형 쇼룸, 고객상담실을 마련했다. 방문 고객의 대부분이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A.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과 시장에 맞춰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 개발, 품질관리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최고의 제품을 제작해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 창조적인 제품과 고객과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팩플러스가 되겠다.

한국포장기술연구소, 해외전문가 초청 코팅 세미나 개최

9월 20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한국포장기술연구소(소장 김영호)는 9월 20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 1층 로얄볼룸에서 ‘정밀코팅의 웨트코팅(Wet Coating)의 기초’를 주제로 해외전문가 초청 코팅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포장기술연구소는 지난해 3월에 이어 일본 최고의 코팅전문가인 규슈공대의 야마무라(山村 方人) 박사를 초청해 웨트코팅기술의 기초를 이해하기 쉽게 체계적으로 해설할 예정이다. 야마무라 박사는 기본적인 용어 설명부터 도포에 결함이 생기는 메커니즘과 억제법까지 물리적인 사고에 무게를 두고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의 학술적 도포기술연구의 동향에 대해서도 강연한다.
접수마감은 9월 18일까지이며 참가비는 30만 원으로, 문의사항은 한국포장기술연구소(전화 02-2026-8166)로 연락하면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