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01호 Packaging News

환경부, 2022년까지 1회용품 사용량 35% 이상 줄인다

배달음식, 장례식장, 택배 사용 1회용품도 감량

2022년까지 1회용품 사용량을 35% 이상 줄이는 등 대체 가능한 1회용품은 쓰지 않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1회용품 함께 줄이기 계획’이 추진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11월 22일 오전 유은혜 사회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16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날로 증가하고 있는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중장기 ‘단계별 계획(로드맵)’이 논의되어 수립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4월 수도권의 폐비닐 수거거부 사태와 올해 발견된 120만 톤의 불법 방치 또는 투기된 폐기물 문제를 겪으면서 근본적으로 폐기물을 감량할 필요가 있다는 배경에서 추진되었다.
특히 유럽연합 등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에서 플라스틱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국제적 흐름에 발맞추기 위한 것이다.
유럽연합(EU)은 2022년 10대 플라스틱 품목(식기류, 빨대, 면봉 등) 시장 출시를 금지하기로 했으며 미국, 캐나다, 스페인, 대만 등에서도 1회용 비닐봉투 억제 등의 정책을 발표한 바가 있다.
이번 ‘단계별 계획(로드맵)’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현재 커피전문점 등의 식품접객업소 매장 내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종이컵(자판기 종이컵은 제외)은 다회용컵(머그컵) 등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경우, 2021년부터 사용이 금지될 예정이다. 아울러 매장 안에서 먹다 남은 음료를 1회용컵 등으로 포장하여 외부로 가져가는 포장판매(테이크아웃)의 경우에는 2021년부터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을 금지한다.
포장판매 등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사용된 컵은 회수하여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컵 보증금제’ 도입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대규모 점포(3,000㎡ 이상)와 슈퍼마켓(165㎡ 이상)에서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비닐봉투 등은 종합소매업과 제과점에서도 2022년부터 사용이 금지된다. 불가피할 경우를 제외하고 2030년까지 전 업종에서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된다.
포장·배달음식에 제공하던 1회용 숟가락 및 젓가락 등의 식기류 제공이 2021년부터 금지되며 불가피할 경우 유상으로 제공해야 한다. 다만 포장·배달 시 대체가 어려운 용기·접시 등은 친환경 소재 또는 다회용기로 전환을 유도한다.
플라스틱으로 만든 빨대 또는 젓는 막대는 2022년부터 금지된다. 우산비닐은 빗물을 털어내는 장비를 구비할 여력이 있는 관공서는 2020년부터 사용이 금지되며, 대규모 점포는 2022년부터 사용이 금지된다.
현재 목욕장업에서 무상 제공이 금지된 1회용 위생용품(면도기, 샴푸, 린스, 칫솔 등)은 2022년부터 50실 이상의 숙박업에도 적용된다. 2024년부터는 전 숙박업에도 1회용 위생용품 무상제공이 금지된다.
컵 또는 식기 등의 세척시설을 갖춘 장례식장은 2021년부터 세척이 쉬운 컵·식기부터 1회용품 사용이 금지되며 접시·용기 등으로 범위가 점차 확대된다. 현재 세척시설과 조리시설이 있는 장례식장은 1회용품 사용이 금지되고 있으나 음식의 대부분이 외부에서 반입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한 것이다.
최근 택배, 신선배송이 활발함에 따라 급증하는 배송용 포장재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같은 곳에 배송되는 경우(당일 배송되어 위생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2022년까지 스티로폼 상자 대신 재사용 상자를 이용, 회수·재사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그동안 포장기준이 적용되지 않아 과대포장 문제가 제기되었던 배송·운송부분에도 파손 위험이 적은 품목은 포장 공간비율 기준이 2020년에 마련된다. 환경부는 이 기준과 함께 종이 완충재, 물로 된 아이스 팩, 테이프 없는 상자 등 친환경 포장기준도 업계와 협의하여 이 기간에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제과·화장품 등 23개 품목에 적용 중인 제품의 포장기준에 대해 이미 포장된 제품을 이중으로 포장(1+1, 묶음 상품)해 판매하는 행위가 2020년부터 금지될 예정이며, 제품 이중 포장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2021년에 수립된다. 아울러 환경부는 고객이 용기를 가져와 포장재 없이 구매하는 ‘포장재 없는 유통시장(제로 웨이스트 마켓)’을 2020년부터 확대한다.
정부는 내년부터 우선적으로 업계와 자발적 협약을 추진하되 우수 본보기(모델)를 발굴·확산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제도적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계획을 시행하기 위해 관련 부처·업계와 긴밀히 협의하여 시행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도 병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전 국민의 참여와 실천을 이끌고 소비문화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이번 정부 출범 이래 커피 전문점 매장 안에서 1회용 컵 75%와 제과점의 속 비닐 84%가 줄어들고, 대규모 점포에서는 1회용 비닐봉투가 재사용 종량제 봉투 또는 장바구니로 대체하는 등의 정책성과가 있었다”면서 “이번 계획은 최근 불법폐기물 등 쓰레기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폐기물의 원천 감량 차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우리나라가 지속 가능한 자원 순환형 사회로 가는데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 35차 송년의 밤 개최

기술 교류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

한국포장기술인협의희(회장 용성우)는 지난 12월 5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35차 송년의 밤 행사를 가졌다.
이날 용성우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많은 회원들이 협의회 행사에 적극 참여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내년에도 올해 못지않은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협의회의 기본 목표인 기술 교류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세미나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60여명의 포장기술인이 참석한 이날 송년회에서는 협의회의 등산모임과 골프모임의 1년간 활동을 돌이켜보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는 포장산업 각 분야의 전문기술인들의 연구기술모임으로 기술인 상호 간의 친목 및 기술 교류를 통해 전 포장산업의 발전을 추구하며 발전해오고 있다.

▲ 한국포장기술인협의희(회장 장형순)는 지난 12월 5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제35차 송년의 밤 행사를 가졌다.

()한국포장기술사회, 2019년 송년회 가져

내년 3월에 창립 20주년 기념행사 개최

(사)한국포장기술사회(회장 이한영)가 12월 4일 서울 양재동 엘린포레에서 ‘2019년 송년회’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포장기술사회 회원 70여명이 참석해 ▲2019년 한국포장기술사회의 행사 및 활동 소개, ▲임원진 소개, ▲2019년 신입회원 소개, ▲명예회원 소개, ▲감사패 수여, ▲작은 음악회(현악 4중주) 등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조휘철 (주)삼화플라스틱 회장이 명예회원이 되었고, 김영호 한국포장기술연구소 소장이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이한영 한국포장기술사회 회장은 “내년에 한국포장기술사회 창립 20주년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협회가 될 수 있도록 기념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마련할 예정이니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사)한국포장기술사회(회장 이한영)가 12월 4일 서울 양재동 엘린포레에서 ‘2019년 송년회’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 연합회, ‘8회 플라스틱산업의 날기념행사 개최

강태진 서울대 명예교수 초청강연 가져

플라스틱산업인의 화합을 도모하고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제8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가 11월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서울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 연합회(회장 이광옥) 주관으로 개최됐다.
플라스틱산업의 날은 지난 2012년 프라스틱연합회 설립 50주년을 기념하여 제정한 뒤 8번째 개최되는 플라스틱산업인의 축제로, 플라스틱산업과 관련된 11개 협동조합 및 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며 정부, 국회, 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20명을 포상했다.
특히 올해는 플라스틱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위해 “깨끗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캐치프레이즈로 확정하고, “자연과 생명의 존중, 플라스틱산업의 약속입니다”를 서브슬로건으로 채택하여 플라스틱산업의 친환경적인 측면을 부각하였다.
이광옥 연합회장은 기념사에서 자원의 순환적인 이용 및 환경보호에 플라스틱산업계가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또한 특별행사로 강태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를 초빙, ‘플라스틱 환경, 새시대가 오고 있다’는 주제로 초청강연을 했다.
강교수는 “플라스틱산업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전후방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과도한 규제를 받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규제일변도에서 벗어나 산업과 환경을 아우르는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한다”는 메시지를 제시했다.
한편 올해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상’은 지난 43년 동안 국내 플라스틱 포장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며 세계 최초로 SPS 수축필름(접착체를 사용하지 않는 PET+PS 합성 필름)을 개발하는 등 국내 플라스틱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오원석 동성화학공업㈜ 회장(90)이 수상했다.
이어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나노인스텍 구영모 대표, ▲(주)영남화학 권헌기 대표이사, ▲대화수지공업(주) 김수정 대표이사, ▲거송산업사 김정출 대표, ▲봉일화학(주) 오재식 대표이사, ▲(주)금강종합산업 이상권 대표이사, ▲(주)크로바케미칼 조성국 부사장이 받았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은 ▲백두엔지니어링(주) 이충상 대표이사, ▲(주)은성 전위식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또한 조달청장 표창은 ▲오케이그린팩 신동초 대표, ▲포세도(주) 오영주 대표이사가, 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은 ▲(주)오토코리아 강인석 부사장, ▲(주)시코 오세규 부사장, ▲장애인생산품판매 지원협회자립작업장 정영창 소장, ▲(주)케이아이피 차남균 이사가 수상했다.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 표창은 ▲수영화학 김달수 부장, ▲한국플라스틱시험원 문근영 연구원, ▲지제이테크 이길종 대표, ▲(주)인슈코아 이철순 전무이사, ▲대림코퍼레이션 정도규 팀장이 수상했다.

▲ ‘제8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가 11월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서울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 연합회(회장 이광옥) 주관으로 개최됐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쿠바에서 포장분야 시험인증기술 이전식 개최

시험장비 5종 기증 등 기술 이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원장 윤갑석, 이하 KCL)은 11월 5일(현지시간) 쿠바 아바나에서 ‘한-쿠바 간 글로벌 사회적 책임사업’으로 포장분야 시험인증기술 이전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CL은 지난 6월 KOTRA가 총괄하는 ‘산업 및 무역·투자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을 통해 쿠바 산업부(MINDUS) 산하 쿠바기술산업품질센터(CTEC)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nowledge Sharing Program, 이하 KSP사업)은 협력대상국 수요·여건에 맞춰 정책자문, 제도 구축 및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기획재정부 주관 사업이다.
KSP사업과 더불어 연계된 사회적 책임사업은 포장분야 시험인증기술 이전을 위해 시험장비 5종 기증, 포장재료 시험방법 및 장비 유지관리기술과 정보 등을 전수하는 기술교육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윤갑석 KCL 원장은 “한국과 쿠바 간 실질적 기술교류가 진행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며 “포장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분야에 관한 교류·협력 방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은 11월 5일(현지시간) 쿠바 아바나에서 포장분야 시험인증기술 이전식을 가졌다.

월간 PT, ‘2019 국제친환경인쇄컨퍼런스개최

‘친환경인쇄 글로벌 트렌드’ 주제로 친환경인쇄 동향 공유

대한인쇄문화협회가 주최하고 월간PT가 주관한 ‘2019 국제친환경인쇄컨퍼런스’가 11월 22일 PJ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올해 컨퍼런스는 ‘친환경인쇄 글로벌 트렌드’를 주제로 친환경 인쇄의 흐름과 최신 트렌드가 소개되었다.
이날 컨퍼런스는 강형곤 하이델베르그코리아 전무의 ‘친환경인쇄와 글로벌 트렌드’를 주제로 한 특별초청강연으로 시작해 ▲Felix Richter 코닉앤바우어케이알(주) 세일즈매니저의 ‘How Koenig & Bauer is focusing on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Jitsuhara Hiroaki (주)스크린에이치디코리아 아시아담당 매니저의 ‘잉크젯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해외 사례’, ▲김관호 도미노코리아(주) 본부장의 ‘라벨시장 동향과 디지털 잉크젯 라벨프레스’, ▲김상중 ㈜융합아이앤에스 대표이사의 ‘친환경인쇄를 위한 스마트팩토리 구축방안’, ▲이해성 한솔제지(주) 상무의 ‘친환경 패키지 종이 소재 프로테고’, ▲이지현 (주)미래엔 차장의 ‘미래엔 친환경인쇄 기반기술’ 등이 발표되었다.
행사를 주관한 월간PT의 김용찬 대표는 “국제친환경인쇄기술컨퍼런스는 업계는 물론 학계와 정부가 공감하고 함께 추진할 수 있는 친환경인쇄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열리고 있다”며 “올해 컨퍼런스가 친환경인쇄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는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월간PT가 주관한 ‘2019 국제친환경인쇄컨퍼런스’가 11월 22일 PJ호텔에서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