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2월 01호 Packaging News

한국포장기술사회, 포장기사 국가기술자격시험 대비 교육 실시

3월 7일부터 4월 11일까지 6주

(사)한국포장기술사회(회장 이한영)는 3월 7일부터 4월 11일까지 6주간 ‘포장기사 국가기술자격시험 대비 및 포장기술실무자를 위한 교육’을 과천시민회관 세미나룸2실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포장과 환경, 포장디자인 및 마케팅, 포장기계, 물류, 포장재료(종이 및 판지, 골판지, 플라스틱), 기타 포장재료(유리, 금속, 목재, 마개 등), 포장기법(완충포장, 식품포장, 기능성포장), 포장재료시험과 포장유통시험, 포장과 환경 등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포장기술사회 관계자는 “포장은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분야로 전문교육을 통해 국가기술자격 취득이 용이해지고, 타 분야의 포장기술을 이해해 업무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며 “타 분야기술자 및 관련 종사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오는 5월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통해 자기계발 및 기술 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번 교육에 많은 포장인들이 참가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교육비는 80만 원이며, 교육 문의 및 접수는 (사)한국포장기술사회 사무국(전화 070-8822-2597)로 하면 된다.

포장수출입협회, 해외시장 개척사업 본격화

필리핀 마닐라 식품포장전(AFEX 2020) 한국관 자체 운영

한국포장수출입협회(회장 방시영)는 2020년 3억 불 협업 수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포장 및 식품 관련 국내외 전시회에 적극 참가하고 해외시장 개척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9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는 제29회 필리핀 마닐라 식품 포장전(AFEX 2020, 2020.9.9.~9.12)에 정부 지원 없이 협회 자체로 9개 부스 한정 국가관을 구성하기로 했다.
협회는 이에 앞서 AFEX 2020 한국총대리사인 (주)EXPO VISION사를 통하여 전시주최사인 LNA Management Corp.와 상호 적극협력을 다짐하였다. 이번 AFEX 2020은 세계 35여 개국으로부터 600여 업체(외국사 350개사)가 참가하고 4만 5,000명의 바이어가 방문할 예정이다. 한국관은 포장수출입협회가 처음으로 구성, 관련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포장수출입협회는 그동안 중소벤처기업부(중소기업중앙회)와 산업통산자원부(KOTRA)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EMBALLAGE 전시회와 베트남 호치민에서 개최된 VNPRINTPACK 전시회,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China FoodTech & PackTech전시회 등에 한국관을 조직해 참가,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11대 회장에 SKT 김윤 AIX센터장 취임

5G․빅데이터․AI 등과 융합한 IoT시장 활성화에 주력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는 제11대 회장으로 SK텔레콤 김윤 AIX센터장이 취임했다고 밝혔다.
김 윤 신임 회장은 SK텔레콤의 기존 AI센터, ICT기술센터, DT센터의 사업별 기술지원 기능을 통합한 AIX센터장으로 CTO를 겸하고 있다.
김 윤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사물인터넷(IoT)은 전 산업 지능화의 핵심 요소로, 5G‧빅데이터‧블록체인‧AI 등 첨단 ICT기술과 융합된 솔루션과 서비스 발굴을 통해 다양한 사업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협회는 모든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도를 통한 지능형 IoT시장 활성화와 ICT산업과 제조업 등 타 산업과의 기술 및 산업융합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김 윤 회장 취임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AI전문가로서 IoT, Data등과 융합하여 지능형 IoT시장 환경에 맞는 전문가가 협회장으로 취임하여 관련 기업들의 실질적인 사업협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였다.

▲ 김윤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