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2월 02호 Packaging News

환경부,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시행

합리적인 분리배출, 수거체계 제도화 방안 도출

앞으로 배출된 무색 폐페트병을 별도로 깨끗하게 모아 2022년까지 연 10만 톤을 의류용 섬유 등에 쓰이는 고품질 재생원료로 재활용하여 향후 폐페트병의 수입을 제한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국내 폐페트병도 고품질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을 올해 2월부터 시행하고, 깨끗한 폐페트병 회수방법 마련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범사업’은 서울, 부산, 천안, 김해, 제주, 서귀포 등 6개 지자체에서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구체적으로 공동주택과 거점수거시설에는 무색 폐페트병 별도 수거함을 설치하고, 단독주택에는 무색 폐페트병을 따로 담아 배출할 수 있는 투명 봉투를 시범사업 기간에 배부하여 손쉽게 별도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2월 초부터 부산, 천안, 김해 등의 경우 별도 배출이 시행되고, 서울의 경우 환경부(한국환경공단)의 검증 및 분석 대상 지역인 노원·도봉·성북구 등을 중심으로 25개 자치구에서 준비여건에 따라 공동주택에는 페트병 별도수거함이 설치되며 단독주택 등에는 전용봉투가 배부된다.
향후 시범사업의 성과분석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무색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단계적으로 전국에 확대된다.
시범사업과 더불어 폐비닐, 폐페트병 등 재활용품 재활용체계 전반에 대한 검증 및 분석도 들어간다. 검증 및 분석은 시범사업 지역 중 일부 아파트 단지 및 단독주택 구역을 대상으로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실시된다. 특히 값어치(유가성)가 낮고 이물질 비율이 높은 폐비닐과 시범사업 대상인 폐페트병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환경부는 지역별 페트병 별도 요일제, 수거 전용차량 도입 여부 등의 효과분석을 통해 다양한 분리배출 및 수거방법 중 가장 합리적인 분리배출, 수거체계 제도화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외에도 민간업계 유통망을 활용한 폐페트병 역회수 등 민관 협력사업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스파클, 한국청정음료, 동천수, 산수음료 등과 함께 깨끗한 폐페트병을 자체 유통망으로 역회수하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역회수량은 매월 10~30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의류용 장섬유 등으로 재활용한다.
온라인 배송주문 시 ‘페트병 회수’를 미리 요청하면서 문 앞에 폐페트병을 내놓을 경우 신제품을 배송하면서 문 앞에 폐페트병을 판매업체가 다시 가져가는 방식이다.
환경부는 시범사업 등을 거쳐 국내 폐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이 정착된 이후 점진적으로 폐페트병 등 폐기물의 수입을 제한할 계획이다.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국내 폐페트병의 재활용품질을 높여 수입폐기물의 제로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단독주택 전용봉투의 모습

식약처, 무신고 수입산 포장지 사용한 제품 회수 조치

신고하지 않은 일본산 식품용 포장지 사용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수입식품판매업체인 ‘㈜면사랑(충청북도 진천군 소재)’이 일본산 식품용 포장지를 식약처에 수입신고하지 않고 통관(세관)한 후, 자신이 직접 제조·가공(식품제조·가공업도 있음)하는 냉면육수 등의 포장지로 사용한 사실이 확인돼 해당 제품을 판매중단 및 회수조치했다고 밝혔다.
회수 대상은 ㈜면사랑에서 제조·판매한 ‘냉면육수(사골맛)’ 등 총 15개 품목이다.
식약처는 관할 관청에 해당 제품에 대해 회수 등 행정 조치하도록 하였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식약처 관계자는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를 운영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회수 대상 제품

한국포장수출입협회, 9차 정기총회 개최

2020년 3억불 공동수출 목표

한국포장수출입협회(회장 방시영)가 지난 2월 21일 오전 11시 안성소재 (주)HPM글로벌 2층 대회의실에서 제9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감사 보고 후 제8기 사업보고와 결산심의가 무수정 심의 의결되었고, 제9기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에 대한 종합심의가 원안대로 통과되었다. 2020년도 연회비는 전년과 동일하게 청구하기로 의결되었다.
한편 장기 연회비 미납회사인 JH케미칼(주), ㈜에스팩, ㈜융덕산업, (주)동양인더스트리 등 4개사의 탈회가 승인되었다.
오는 4월 예정인 2020년 회원사 대표 부부동반 단합워크숍은 코로나19로 인해 연기하기로 하고 차후 일정을 재 공지(장소 및 일정)하기로 하였다.
포장수출입협회는 2011년 창립되어 협업 포장수출에 전념하여 지난 2019년도에는 2.2억 불의 수출 목표를 달성하고, 2020년도에는 3억불의 회원사 공동수출의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외시장 개척에 최대 역점을 두고 오는 9월 개최되는 필리핀 마닐라 식품포장전시회(AFEX 2020)에 한국관 참가업체를 모집할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또한 회원사 확충을 위해 1사 1개사 추천으로 조속한 시일에 100개 회원사를 달성하기로 다짐하였다.
이날 총회 후에는 2020년 신년인사회를 가졌다. 2020년 쥐띠 해를 맞아 3억 불의 협업 수출목표를 다짐하고 회원사별 2020년도 비전을 발표했다.

▲ 한국포장수출입협회(회장 방시영)가 지난 2월 21일 오전 11시 안성소재 (주)HPM글로벌 2층 대회의실에서 제9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