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8월 01호 KOPA News

(사)한국포장협회 연포장 영업부서장회의, 연포장분과회의로 통일

다양한 교류 모색

(사)한국포장협회 연포장분과위원회(위원장 김창순)가 지난 8월 13일 영업부서장회의를 갖고 최근 동향과 교류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회원 간 교류 및 협력강화 현안에 대한 정보교류 등 다양한 논의가 있었으며 회원 간 협력 강화에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별도의 영업부서장회의를 없애고 연포장분과위원회로 통합 운영하기로 했다.
김창순 위원장은 “포장업체가 사용업체에게서 홀대를 받는 경우가 많아 활동에 어려움이 많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자”고 강조했다.
또한 다양한 정보교류를 통해 회원사 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다음 모임은 10월 8일 오후 4시 (사)한국포장협회 회의실에서 진행한다.

▲ (사)한국포장협회 연포장분과위원회(위원장 김창순)가 지난 8월 13일 영업부서장회의를 고 최근 동향과 교류 강화 등에 대해 논의했다.

(사)한국포장협회 화성지역모임, 수해 파악 등 현안 논의

9월1일 세미산업(주) 방문

(사)한국포장협회 화성지역모임(지부장 김보철)이 지난 8월 11일 다온갈비에서 있었다.
이날 모임에서 지역 회원 간 유대강화를 논의하고 수해 피해업체 파악, 업체 간 애로사항 등 정보 교류가 이루어졌다.
화성지역모임은 활성화로 인해 회원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다른 지역모임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특히 짝수 달에는 정식 모임을 갖고 있으며 홀수 달에는 회원사 방문을 통한 교류를 다양화하고 있어 회원 간 협력이 강화되고 있다.
다음 모임은 9월 1일 오후 5시 세미산업(주)에서 갖는다.

▲ (사)한국포장협회 화성지역모임(지부장 김보철)이 지난 8월 11일 다온갈비에서 있었다.

(사)한국포장협회, 제34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생 모집

8월 31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는 제34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을 8월 31일부터 실시한다.
협회는 2002년 정부의 산업기술기반조성사업의 일환으로 포장인력양성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 고지원을 통해 우리라 포장인력 양성을 위한 14개 교육과정 및 교재개발을 완료한 바가 있다.
2003년 제1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을 시작으로 지난 6월 완료한 제33기까지 2,741명의 포장기술관리사를 배출했다.
제34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은 8월 31일부터 11월 13일까지 11주간 진행되며, 접수마감은 8월 21일 금요일까지이다. 자세한 문의는 협회로 하면 된다(전화 02-2026-8655).

▲ 제34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내용 및 일정

KOPA Member Companies ㉜ / (주)씨오텍

최고의 코팅기술을 세계에 전파

롤투롤(roll-to-roll) 코팅기 제작 전문기업인 (주)씨오텍(대표이사 김영배)은 2001년 설립 이래 인쇄기 및 연포장 설비의 설계와 제작을 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인 소재 관련 롤투롤 코팅기를 연구 개발 및 제작하고 있다.
특히 2차전지, MLCC용 이형필름, OLED,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및 고기능성 필름을 코팅하는 대형 롤투롤 코팅장비를 국내 기술로 제조, 생산하며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씨오텍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 혁신을 통한 부품 국산화와 우수한 기계 품질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나가며 국가 브랜드 제고 및 고용 창출을 통한 국내 산업 활성화 등에 앞장서고 있다.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출활동을 시작해 2013년에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바가 있다.

독자 기술로 해외시장 공략
씨오텍은 디스플레이(LCD, OLED), 2차전지, MLCC, 반도체, 태양광,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폴더블폰 등에 사용되는 신소재 롤투롤 코터 및 다기능·다목적 소재용 코팅장비 29종을 제조해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또한 롤투롤 코팅장비 외에도 슬리터, 인쇄기 등 초정밀 설비·장비를 제조해 판매하고 있다.
솔루션 코팅(Solution Coating), 압출 코팅(Extrusion Coating), 인쇄 등 컨버팅 분야의 첨단기술 및 각 세부요소기술, 가공되는 원단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다양한 형태의 용제, 무용제, 수계 등에 적합한 건조기의 성능 계산 및 설계, 최첨단 사양의 초정밀 코터(coater) 등의 설계 및 각종 특원단 사용의 웹 핸들링(Web Handling)에 대한 기술, 세계 수준의 전기, 제어기술 등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동사는 이처럼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부품 국산화와 높은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유수의 제조사와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수출중심의 선도 경영을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필름 권출 시 자동 필름 연결장치인 ‘오토 스플라이싱(Auto Splicing)’에 맞대기 이음방식(Butt Type)을 적용해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일체형 드라이어(Dryer)를 개발해 롤 서포팅(Roll Supporting)방식과 플로팅(Floating)방식에 적용하며 에너지효율을 30%이상 높이는 것에 성공했다.

기술연구소에서 고객맞춤형 기계 제작
씨오텍은 20여 년간 쌓아온 뛰어난 기술력과 고객의 요구에 정확하고 빠르게 대응하는 양방향 소통제작으로 정평이 나있는 기업이다. 동사는 융복합기술로 변화하는 코팅기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기술연구소를 운영 중으로, 기술연구소에는 기계 관련 학과를 졸업한 우수한 인재들이 상주해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고 있다. 그 결과, 재고품이나 양산품이 아닌 각 회사의 특성과 목적에 맞춘 기계를 제공하고 있다. 긴밀한 협의를 통해 최신 기술을 접목한 고객 맞춤형 기계에 대한 고객 만족도는 매우 높다.
씨오텍은 지속적인 연구인력 추가 충원 및 마케팅, 기술엔지니어 부분 등에 대한 투자와 연구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국내 유수의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끊임없는 브콜을 받고 있다. 더욱이 해마다 수량이 늘어나면서 그 수출 공로를 인정받아 여러 표창장 등을 수상한 바가 있다.

▲ 롤투롤코팅기 제작 전문기업인 ㈜씨오텍은 2001년 설립 이래 인쇄기 및 연포장 설비의 설계와 제작을 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의 시작점인 소재 관련 롤투롤 코팅기를 연구 개발 및 제작하고 있다. 씨오텍 회사 전경.

“세계 최고 코팅기술력 보유”
씨오텍은 2001년 그라비어인쇄기의 설계 및 제작을 시작으로 정밀 기능성 필름용 코팅기를 제작하고 기술 개발을 거듭했다. 이후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요구되는 각종 사양, 규정, 안전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대형 롤투롤 코팅기 제조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다년간 수출을 이어온 중국시장은 물론, 최근 정부가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면서 각광받고 있는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도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더욱이 해외시장에서 일본 유명 코팅기 제조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일 무역역조 개선(일본 코팅기의 수입대체효과)에도 일조하고 있다.
이밖에 국내외 전시회 참가 및 지적 재산권 확보를 통해 영업권을 확보하고 국산화 및 우수한 기계 품질을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의 롤투롤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현재 씨오은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인 소재 관련 코팅 비를 개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MTV단지로 공장 확장을 하였으며, 직원 복지와 함께 고용성장에도 기여해 2018년도 일자리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바, 지역사회에서도 모범을 보이고 있다.
김영배 씨오텍 대표이사는 “급격히 변하는 산업트렌드, 점점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 속에서 씨오텍은 박막 코팅의 고속화 및 광폭필름 코팅기술의 고도화, 초 고정밀화 나노코팅기술의 고도화, 4차산업 친화형 SMART시스템 개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 설비 등 다양한 기술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의 코팅기계 제조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Mini Interview / 김영배 (주)씨텍 대표이사

“씨오텍만의 방식, 기술 개발해 세계 최고 코팅기 제조사 되겠다”


Q. ㈜씨오텍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습니까?
A. 동종업계의 설계실 근무로 코팅기 분야에 입문했습니다. 설계실 팀장을 역임하면서 세계 최고의 코팅기 전문회사를 만들어보자는 포부를 갖게 되었습니다.
2001년 씨오텍을 창업한 이후 여러 어려움을 겪었지만, 꾸준한 기술 개발과 적극적인 해외마케팅을 통해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Q. 지금까지 운영해오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꼽는다면?
A. 2013년이 가장 기억에 남는 해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 해에 1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고, 18대 대통령인 박근혜 정부로부터 무역증진관련 표창장을 수여받으며 수출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얼마 전에 2020년 글로벌 강소기업에 선정된 것 역시 기쁜 일로 기억합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많은 공을 들였는데 이번에 경기도에서 2위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뻤습니다.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강소기업에서 글로벌 히든챔피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Q. 경영철학은 무엇입니까?
A. 씨오텍의 사훈이기도 한 ‘신의(義)’입니다. 말 그대로 믿음과 의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고객에 대한 신의, 제품에 대한 신의, 직원에 대한 신의를 중점으로 회사를 경영하고 있습니다.
씨오텍은 믿을 수 있는 제품만을 만들어 고객으로부터 항상 신뢰를 받고, 고객의 그 믿음을 지켜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은 물론 그 가족까지도 한 가족으로 생각하며 서로 믿고 화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의의 정신은 기술 개발에 대한 고집으로 이어집니다.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술 개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Q. 씨오텍은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 비결은 엇입니까?
A. 2003년부터 중국시장의 문을 두드렸습니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기점으로 중국 수출량이 늘어나기 시작, 2010년 상하이에 에이전시를 두면서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첫 번째 비결은 높은 품질입니다. 과거에는 높은 품질이라고 하면 모두 일본제품을 찾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씨오텍의 제품은 일본제품과 동등한 수준의 품질이면서 가격은 그보다 합리적이기 때문에 고객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두 번째 비결은 전 공정에 관한 높은 이해도입니다. 우리 설비가 들어가는 부분뿐만 아니라 고객의 제조 전 공정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 공정을 파악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부속설비, 소재, 공정기술 등을 추천하는 등 고객의 최종제품이 효율적으로 조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합니다. 제조 경험이 부족한 중국이나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의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 역할이기도 합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A. 지금과 같이 앞으로도 기술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새로운 코팅방식을 개발하거나 드라이어의 성능 및 정밀도를 높이고, 코팅헤드를 새롭게 개발하는 등 평소 하던 방식을 고수할 것이 아니라 씨오텍만의 방식, 기술을 개발해나갈 것입니다. 그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공략, 세계 최고의 코팅기 전문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사)한국포장협회 회원들 또는 『월간 포장계』 독자들에게 하고 한 말씀 해주십오.
A. 현재 코로나 사태로 국내 및 세계 경기가 많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한국포장협회 회원은 물론 모든 포장인들이 합심해 이 사태를 무사히 헤쳐 나가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