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02호 KOPA News

2020년 송구영신(送舊迎新) 메시지 / 임경호 (사)한국포장협회 회장

▲ 임경호 (사)한국포장협회 회장

코로나19로 힘들고 지쳤던 2020년 한해를 갈무리할 시간입니다.
올 한해 채우지 못한 행복이 가득 채워지고 건강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날씨가 춥고 경제는 어렵지만 마음만은 늘 따뜻함을 잃지 않으셨던 회원사 대표님들의 협조와 도움이 있었기에 협회도 활기찰 수 있었음에 감사드립니다. 2021년 새해에는 큰 힘과 버팀목이 되어 함께 웃는 즐겁고 행복한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협회는 올 초 회원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회원사와 함께 협회 발전을 도모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팬데믹을 만나 총회를 비롯한 각종 행사와 사업을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대부분 간소화하거나 취소해 회원 간 교류의 시간을 갖지 못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협회는 이 같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해외 전시사업을 화상상담사업으로 대체했고, e-catalog를 제작해 국내외 바이어에게 회원사와 회원사 생산제품을 홍보하였습니다.
또한 B2B 플랫폼 ‘PACKKO(www.packko.com)’를 개설하여 회원사가 직접 홍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였고, 여기에 등록된 자료를 바탕으로 영문판 오프라인 인쇄물 ‘packko’를 제작, 해외 바이어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B2B 플랫폼 ‘tradewheel(https://www.tradewheel.com)’에도 회원사 제품을 게시함으로써 무역상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적으로는 코리아팩과 인쇄전시회에 협회 부스를 마련, 회원사를 홍보하였으며, 회원사간 유대강화를 위해 회원수첩을 발행하여 직간접 교류를 도모하고 비회원사와 유저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사회, 연포장분과위원회, 잉크분과위원회, 지역모임, 골프동호회 등 소모임을 통한 교류로 상생협력과 협업을 논의하였습니다.
매월 2회(15일, 30일) 뉴스레터를 제작하여 발송하였고, 월간 포장계를 매월 1일자에 발간하여 협회 소식은 물론 국내외 포장 기술 자료를 보급하였습니다.
또한 대정부 업무를 통해 회원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시로 공지함으로써 이를 활용하여 사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법 제정 및 시행에 대비토록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회원사 대표님,
우리 협회는 2021년에도 회원사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해외 전시사업(러소팩, 유라시아팩, 인도팩)을 추진하고 이와 병행하여 해외 바이어 수출상담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해외 바이어 화상상담회를 진행하기 위해 협회 회의실을 비대면 수출 상담이 가능한 화상상담회의실로 구조를 변경할 계획입니다. 장비를 갖추고 항시 개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정보제공사업인 뉴스레터와 월간 포장계의 발행과 함께 일본 가공기술연구회와의 협약을 통해 월간지와 단행본을 공급하게 되었고 양국 간 필요한 정보의 교류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에 개설한 PACKKO사이트의 수정, 보완을 통해 외국 바이어에게 회원사 제품의 홍보를 강화하고 신규 바이어 발굴에도 주력할 계획입니다. e-catalog도 발굴한 바이어에게 지속적으로 발송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병행 홍보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2021년은 협회가 창립된 지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30주년을 맞아 회원사의 지속 성장을 통해 협회가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협회의 50년을 기약하는 원년으로 새롭게 출발하겠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온 교육사업, 출판 및 정보제공사업, 조사연구사업, 전시사업, 단체보험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협회 활성화와 회원사의 성장·발전에 더욱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회원사 대표님,
우리 협회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회원사와 협회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의 성공적인 결실을 위해서는 회원사의 끊임없는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번거롭더라도 협회에서 요청 드리는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대응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리며, 회원사와 협회의 발전을 위한 고언과 제언도 부탁드립니다.
협회는 ‘Better Packaging Better Life’를 슬로건으로 포장산업 발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포장이 최고의 생활이 될 수 있도록 회원사와 함께 정진하겠습니다. 2021년에도 회원사와 대표님께서 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공적으로 결실을 맺도록 협회가 앞장서서 나서겠습니다.
올 한해 마무리 잘 하시고 2021년 회사의 무한한 발전과 대표님의 강건하심을 기원 드립니다.


(사)한국포장협회, 2개 회원사 녹색기술인증 획득

㈜유상, ㈜유래코 등 친환경 포장재 제조기술

농림축산식품부 산하의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지난 12월 17일 (사)한국포장협회 회원사인 ㈜유래코와 ㈜유상이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유래코는 친환경제품 설계 및 생산/처리 기술분야에서 환경독성물질 대체 및 유해성 저감 기술인 ‘수성 잉크를 이용한 플라스틱 필름 포장재 제조기술(GT-20-01009)’로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
㈜유상도 친환경제품 설계 및 생산/처리 기술분야에서 환경독성물질 대체 및 유해성 저감 기술인 ‘환경독성물질 저감 잉크를 이용한 포장재 제조기술(GT-20-01010)’로 녹색기술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양사 모두 2020년 12월 17일부터 2023년 12월 16일까지 녹색기술인증이 유지된다.
한편 녹색기술인증제도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의거해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청정생산기술 등 녹색산업분야 관련 기술을 인증해주는 제도로, 인증을 취득하면 공공구매 조달 심사, 다수공급자계약(MAS) 심사 우대 등 정부로부터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SPC팩, 노사문화 유공 산업포장 수상

‘생산적 복지 구현 시스템’을 도입

SPC팩(도세호 대표이사)이 지난 12월 1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2020년 노사문화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노사문화 유공 정부포상은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산업 현장에서 상생협력의 노사문화 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한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는 제도다.
도세호 대표이사는 노사 간 상호 신뢰와 협력으로 이뤄지는 ‘생산적 복지 구현 시스템’을 도입해 신 노사문화를 구축하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노사 상생협약을 체결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고, 환경 정화와 나눔 활동 등 사회적 가치 실현에 이바지한 점도 높이 평가 받았다.
SPC팩 관계자는 “앞으로도 SPC팩이 노사 화합의 선진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PC그룹의 계열사 SPC삼립도 2015년 개최된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은탑 산업훈장을 수훈한 바 있다.

민남규 제이케이머티리얼즈 회장,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상’ 수상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

민남규 제이케이머티리얼즈(주) 회장이 지난 11월 27일 롯데호텔서울 36층 벨뷰스위트에서 열린 ‘제9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에서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상’을 수상했다.
민 회장은 지난 46년간 모기업인 자강산업을 비롯해 국내외 8개 법인, 12개 사업장을 이끌며 연매출 2,500억 원, 임직원 600여명 규모의 건실한 중견기업을 일궜다.
2014년에는 아시아 포브스지로부터 ‘아시아 기부왕’에 선정되는 등 다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 온 기업인이다.
민남기 회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최근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데, 폐플라스틱은 쓰레기가 아니라 소중한 자원이다.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는 과학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며 “앞으로 환경에 배려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활동을 전개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이광옥)는 2012년부터 프라스틱연합회 설립 50주년을 기념해 ‘플라스틱산업의 날’을 정하고 플라스틱산업 관련 전국 11개 협동조합 및 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해 플라스틱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있다.

▲ 민남규 제이케이머티리얼즈(주) 회장이 ‘제9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에서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상’을 수상했다.

월간 ‘Convertech’ 구독 문의

(사)한국포장협회 사무국
■ TEL : 02-2026-8655 ■ FAX : 02-2026-8660
■ E-mail : kopa199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