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4월 01호 Packaging News

농진청, 신선도 유지기술로 농산물 수출·유통 확대

딸기 3~4일·포도 3개월·잎채소 2배 더 싱싱하게 유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신선도 유지기술이 농식품 수출과 국내 유통에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신선 농산물의 판매기간을 늘려주는 것은 물론 출하시기 조절을 통해 높은 가격에 수출할 수 있고, 수출국을 다변화하는 데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과일·채소의 물러짐이나 부패 등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신선도 유지기술을 수출과 국내 유통에 적용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대표 수출품목 중 하나인 딸기는 물러짐과 곰팡이 발생이 쉬워 선박으로 수출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딸기에 ‘이산화탄소(CO₂)와 이산화염소(ClO₂)를 동시에 처리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딸기에 이산화탄소를 30% 농도로 3시간 처리하는 동시에 이산화염소 10ppm을 30분간 함께 처리하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물러짐과 부패를 15∼20% 줄일 수 있다. 또 저온(2℃)에서 신선도를 기존 7∼10일에서 10∼14일로 3∼4일간 연장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 기술을 적용한 ‘이산화탄소·이산화염소 동시 복합 처리기’를 만들어 딸기수출단지인 충남 논산과 경남 진주 등에 보급해 동남아 딸기 수출 확대에 이바지하고 있다.
선박 수출 시 물러짐 등으로 잦은 클레임(이의제기)이 발생했던 포도에는 ‘MA(Modified Atmosphere)포장기술’이 적용돼 수출길을 넓히는데 한몫했다. 이 기술은 포장상자에 유공비닐(일정한 간격으로 작은 구멍을 뚫은, 폴리에틸렌 따위의 재질로 만든 비닐)·흡습지·유황패드 등을 이용해 포도를 보관하고 운송온도를 0℃로 유지하는 것으로 저장기간을 기존 2개월에서 5개월로 3개월이나 연장할 수 있다. 이 기술 덕분에 포도의 장기 저장유통이 가능해져 중국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다. 또한 ‘홍수출하’가 아닌 ‘분산출하’를 할 수 있어 중국 명절 등에 맞춰 수출하여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지난해 포도 수출액은 전년보다 32.4% 증가한 3,12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최근 가파르게 수출이 늘어나고 있다.
쉽게 시들어 버리는 상추 등 잎채소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 개발한 ‘숨 쉬는 포장 용기’는 신선도 유지기간을 2배 이상 늘리며 잎채소 유통시장에 생기를 불어넣고 있다. ‘숨 쉬는 포장 용기’는 잎채소의 호흡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와 에틸렌을 효과적으로 흡착할 수 있는 ‘야자수 활성탄’과 부패와 냄새를 억제하는 항균 기능이 있는 ‘키토산’을 사용해 만든 용기다. 이 용기를 이용하면 상추는 저장기간을 상온에서는 기존 2일에서 4일로, 4℃에서는 기존 10일에서 25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와 긴 장마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은 75억 6,500만 달러로 전년보다 7.7% 늘었다. 이 중 신선 수출액은 14억 2,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홍윤표 저장유통과장은 “농산물은 신선함이 품질과 가격을 좌우하는 만큼 품목별 특성에 맞는 포장기술과 물러짐이나 부패를 억제할 수 있는 환경제어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유통 및 수출현장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충남 논산 농협 이화중 대리는 “‘이산화탄소·이산화염소 동시 복합 처리기’ 덕분에 수출 클레임이 많이 줄고 좀 더 신선한 딸기를 수출할 수 있어 한국산 딸기의 이미지가 크게 향상되었다”며 “앞으로 동남아 전역으로 수출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석용찬 화남인더스트리 회장, ‘2021년 자랑스러운 中企人’ 선정

친환경 포장산업 발전에 기여

은성정밀인쇄(주) 및 ㈜화남인더스트리 석용찬 회장이 2021년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으로 선정되었다.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은 중소기업 및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한 중소기업인의 공적을 기리고 모범적인 중소기업인 상을 확산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 중앙회가 공동으로 선정하고 있다.
석 회장은 35년간 합성수지 식품용기 제조업체인 화남인더스트리와 화남비앤지의 지속적인 기술 개발 및 경영 혁신을 통해 기능성 포장소재 및 친환경 제품을 개발해 국내 식품포장산업을 선도해 왔다. 또 지난 2013년에는 특수인쇄 패키지 업체인 은성정밀인쇄를 자회사로 편입해 토털 패키징 솔루션 체계를 갖추고 신소재, 신기능의 포장 소재 개발과 무습수 UV인쇄 및 FSC(산림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속적인 친환경 기술 개발로 친환경 포장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해 MES, ERP 통합운영 시스템을 도입하고 제품 개발,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 운영을 최적화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생산 및 매출 신장을 이룩하여 글로벌 중견기업으로의 성장 기반을 구축했다.
아울러 성과관리시스템을 통한 미래성과공유제 도입 및 ‘일.잘.즐.터 운동’,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학습조직화 등 사업주와 근로자의 동반성장 패러다임으로 기업 문화를 혁신하는 획기적인 경영혁신 활동으로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소기업의 발전과 포장산업 및 식품산업 등 관련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국가생산성 대상 정부포상에서 산업포장을 수훈하였다.
또한 석회장은 경기도사회공동모금회 나눔리더로서 경영이념의 핵심가치인 ‘나눔과 봉사로 행복한 동행’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임직원과 함께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함으로써 2020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된바 있으며, 1만 9,000여 개의 혁신형 중소기업단체인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메인비즈) 회장으로서 중소기업의 스케일업을 통해 디지털 경제시대의 혁신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남인더스트리는 국내 유일의 저발포 시트(C-Fine) 압출설비 및 열판성형기 등 합성수지 식품용기 생산을 위한 일관 공정 시설을 갖추고 식품용기 포장 소재 및 제품을 국내 유수의 성형업체와 식품업체 등 관련 회사에 공급하고 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생분해성(PLA) 친환경 용기, 투명 MAP(가스치환 포장용기) 용기를 개발하는 등 업계를 선도해온 기업으로 합성수지 시트, 친환경 고품격 간편식기, 식품. 음료포장용기, 농수축산물 트레이, 친환경 기능성 성형제품 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은성정밀인쇄(주)는 1976년 창업, UV인쇄기 등 특수인쇄 패키지 생산을 위한 최신 자동화 설비를 갖추고 금, 은지 특수인쇄 패키지 전문업체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식품포장 고급화에 기여해 온 강소기업이다. 국내 유수기업에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의약품, 제과, 고급주류, 골프용품 등 금, 은지 인쇄를 적용한 친환경 기능성 고품격 지류 패키지를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2017년에 신용보증기금이 미래가치가 양호하고 높은 기술력과 품질로 향후 글로벌 중소기업으로 성장 잠재력이 있는 강소기업에게 인증하는 라이징 스타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 은성정밀인쇄(주) 및 ㈜화남인더스트리 석용찬 회장이 2021년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으로 선정되었다.

FSC 코리아, “숲의 가치를 지켜요” 웨비나 개최

숲과 기업, 소비자를 위한 FSC의 가치 소개

FSC 코리아는 3월 23일 오후 ‘숲과 기업, 소비자를 위한 FSC의 가치’를 주제로 한 웨비나를 개최했다.
FSC(국제산림관리협의회)는 전 세계의 숲 보호를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로, 본사는 독일에 위치하며 현재 80여 개국에서 지사가 운영되고 있다.
FSC 코리아에서 처음 진행한 이번 웨비나에서는 전 세계 산림의 지속가능한 관리에 앞장서고 있는 FSC가 숲과 기업에게 주는 가치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책임있게 관리되는 숲의 원료로 만든 제품에 주는 ‘FSC 인증’에 대해 설명하고, 소비자가 숲을 보호하는 실천가가 되어 친환경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날 웨비나에는 방송인 타일러 라쉬가 FSC 인증이 주는 의미와 가치에 대해 발표했다. 최근 그는 FSC 인증을 받은 종이로 서적 ‘두 번째 지구는 없다’를 출간했다.
이어서 매일유업에서는 유기농 우유 ‘상하목장’의 FSC 인증 포장재 활용사례를 소개했다.
‘FSC인증’은 산림 보호 및 지역사회와 작업자의 인권을 보장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천하는 산림경영자를 인증하고 그 산림에서 생산된 목재 및 목재제품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라벨을 붙여주는 제도이다.

▲ 권성옥 FSC코리아대표(우)와 방송인 타일러 라쉬씨(좌)가 FSC인증제품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