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포장협회] 06월 30일자 뉴스레터
 
newsletter_logo
[한국포장협회] 06월 30일자 뉴스레터
 
newsletter_top_240630
n_1 n_2 n_3
 
KOPA NEWS
 
 
한국포장협회 골프동우회

(사)한국포장협회 골프동우회

(사)한국포장협회 골프동우회(회장 김보철)가 지난 6월 26일 모임을 갖고 2025년부터 운영시간대를 변경하고 결속을 강화하는 논의를 했다.이날 모임에서는 골프동우회가 협회 발전과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고 의견을 모으고 회원간 화합과 협력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로 했다.이를 위해 운영 팀 확대, 운영시간 변경, 회원 확대 등을 강화해 건강 증진은 물론 협력과 협업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Korea-Packaging-250x250-pixels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인더스트리,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코오롱인더스트리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 성과와 중장기 계획을 담은 ‘2023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보고서에는 탄소저감 및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노력과 성과의 내용을 담았다.온실가스 감축, 안전보건 관리 강화, 기후변화 대응 체계 구축 및 내재화 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동서

동서식품 맥심 슈프림골드, 6억7천만 잔 누적 판매

동서식품의 ‘맥심 슈프림골드’가 2021년 8월 출시 이후 2년 10개월 만에 약 6억 7천만 잔(2024년 5월말 기준) 판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맥심 슈프림골드는 ‘최고의’, ‘진한’이라는 의미를 담은 제품명처럼 MZ세대가 선호하는 진하고 풍부한 커피 맛과 부드럽고 달콤함까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동서식품은 최근 새롭고 활력 있는 제품 이미지 구축을 위해 안유진을 맥심 슈프림골드 모델로 발탁했다. 6월 초 공개된 신규 TV 광고에서 안유진 특유의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맥심 슈프림골드의 매력을 전달한다.이번 광고는 맥심 슈프림골드로 아이스 커피를 만들어 홈카페를 즐기는 안유진의 모습을 담았다. ‘진하고 부드럽게 라떼처럼 즐기는’ 제품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전달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맥심 슈프림골드는 맛과 향, 제품 패키지까지 MZ세대 취향을 분석해 반영했다. 소비자 조사 결과 풍부한 커피 맛과 향, 달콤하고 크리미한 맛을 선호하는 것에 착안했다...

 
 
오리온

오리온, ‘와우 껌’ 가수 선미와 손잡고 한정판 패키지 출시

오리온이 가수 ‘선미’와 손잡고 ‘와우 레인보우’ 스페셜 패키지를 한정판으로 선보였다.오리온은 다채로운 맛과 색의 와우 레인보우가 사랑의 마음을 담은 선미의 신곡 콘셉트와 부합해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이번 협업 제품에는 기존 와우 레인보우 패키지에 선미의 사진과 로고가 담긴 스페셜 디자인을 적용했다. 포장지에는 사진과 선미의 손글씨 가사 10종을 무작위로 담았다. 제품은 순차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남 스타필드에서 열리는 선미 팝업스토어에서도 구매 가능하다.‘상상 이상의 재미있는 풍선껌’이라는 콘셉트의 와우 껌은 1997년 첫 출시 이후 포도, 소다, 콜라, 레몬, 과일 샤베트 등 다양한 맛을 선보였으며 맛에 따라 다채로운 색을 입혔다...

 
 
 
 
 
Packaging NEWS
 
 
kpo 이사회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 제26차 이사회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회장 송경석)이 지난 6월21일 제26차 이사회를 가졌다.워크샵을 겸한 이날 회의에서는 KPO의 사업 개발과 활성화, 회원간 협력방안 논의, 한-파라과이 패키징산업 발전을 위한 MOU 체결, 포장진흥법 추진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한-파라과이 패키징산업발전을 위한 MOU 체결과 관련하여 지난6월14일 파라과이 산업통상부 차관과 업계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보고하고 MOU 문안이 작성 되는대로 검토하여 승인하기로 했다.한-파라과이 패키징산업발전을 위한 MOU는 인력교류, 공동기술개발, 공동 협력과제 발굴을 통한 협력강화가 목적이며, KPO와 PYPAVC 간 소통채널을 확보하기로 했다...

 
 
식품진흥원

식품진흥원, 식품포장재 안전성 시험분석 확대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 이하 ‘식품진흥원’)은 ‘개방형 장비 공동활용 지원’사업 중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이하 ‘식품포장재’) 안전성 분야 31개 항목의 시험분석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개방형 장비 공동활용 지원은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을 받아 식품기업 및 유관기관 등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개발, 생산·품질관리에 필요한 시험분석, 연구·생산장비 공동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식품포장재에는 제조·생산 공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유해물질이 잔류하여 식품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 기준 및 규격’을 고시하여 관리하고 있다...

 
 
포항시

포항시, 8월 1일까지 임산물 포장재 지원사업 접수

경북 포항시는 다음달 1일까지 임산물 포장재 지원 사업 신청을 읍·면·동 농업인 상담소를 통해 접수 받는다.단기소득 임산물 표준규격 출하와 상품화 촉진을 위한 이번 사업은 지역 내 임업인들이 생산한 청정 임산물을 규격화·상품화해 유통 및 판매할 수 있도록 포장재를 지원한다.농업인경영체 등록을 하고 단기임산물 재배 중인 농업인이나 임업인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상세한 지원 자격 및 내용은 포항시 홈페이지 고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솔제지

한솔제지, 친환경 포장재 ‘프로테고’ 롯데웰푸드 브랜드에 적용

한솔제지가 자사 친환경 포장재 ‘프로테고(Protego)’를 롯데웰푸드의 신규 브랜드 조이(Joee) 제품에 적용했다고 밝혔다.한솔제지는 이번 조이 제품 포장재에 친환경 종이 포장재인 ‘프로테고 베이직(Protego Basic)’을 적용해 플라스틱 필름 및 알루미늄 소재 사용량을 줄이면서 친환경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이번 조이 제품 패키지에 적용된 프로테고 베이직은 기존 프로테고에 비해 가벼우면서 인쇄적성이 뛰어나 포장 가공이나 자동 충전이 쉽다. 자동 충전은 제품 내용물(액체, 고체 등)을 패키징(병, 봉투 등)에 자동으로 담는 과정이다...

 
 
한국제지

한국제지, bhc치킨에 친환경 포장재 ‘그린실드’ 공급

한국제지가 국내 치킨 브랜드인 ‘BHC’에 친환경 포장재 그린실드(Green Shield)를 공급한다.한국제지와 BHC는 ESG 협력을 통해 생분해 및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치킨박스를 출시했다. 한국제지는 그린실드를 사용해 플라스틱(PE/PP) 코팅이 돼 있는 기존 치킨박스와 달리 매립되는 경우 3개월 내 생분해가 가능하고 재활용도 용이하다고 설명했다.한국제지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 기업들의 친환경 포장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BHC와 ESG 협력을 통해 선보인 친환경 치킨박스는 전국 2200여개 매장에 순차 적용될 예정이며 공급량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써모랩코리아

써모랩코리아, 지속가능·보호용 포장재로 성장동력 확보

써모랩코리아가 기존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시장 뿐 아니라 신규 시장 확장을 통해 패키징 전반에 걸친 리딩 브랜드로써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써모랩코리아가 주목한 영역은 운송 중 제품 보호에 특화된 패키징 및 솔루션인 보호용 포장재(Protective Packaging, 이하 보호용 포장재) 시장이다.최석 써모랩코리아 대표는 “지난해부터 보호용 포장재 시장 확장에 예의주시하고 있었다”면서 “회사의 성장을 위해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은 필수 불가결한 부분으로 물류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한 결과 신규 사업으로의 확장이 대형 거래처들과의 공급계약 성사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정관장

정관장 활기력 부스터, 세계포장기구 메인·스페셜 부문 1위

정관장 활기력 부스터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메인, 스페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정관장 활기력 부스터는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고 친환경 포장을 개발해 시장 변화를 주도한다고 평가 받았다. 종이 소재로 재활용이 쉽고 불필요한 구조를 제거했다. 기존 대비 46%를 줄여 연간 28t의 자원을 감량할 수 있다. 내부 캐리어로 이동, 보관 등의 편의성을 높이고 내용물 노출 효과로 진열성이 뛰어난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 환경 경영 성과 2년간 폐기물 발생량 24%↓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폐기물 발생량 감소, 배송 폐기물 재활용 등 친환경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다.롯데하이마트가 발간한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폐기물 발생량을 지난 2021년 4889톤에서 2022년 4277톤, 2023년 3709톤으로 꾸준히 줄여왔다. 2년간 24% 줄었다.롯데하이마트는 가전제품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박스 및 스티로폼의 배송 폐기물을 소각이나 매립 없이 전량 재활용하고 있다. 매장 내 파지 수거함을 통해 수거된 폐기물은 재활용업체에 전달돼 재활 용지나 건설용 스티로폼 자재 등으로 재활용된다.지난 2021년 2월 ESG개선 TFT 조직 후 같은 해 9월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 설립 이후 폐기물 발생량이 본격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파악했다. ESG위원회 설립 전인 2021년 매출은 3조8697억 원으로 전년(4조517억 원)보다 크게 감소한 반면 폐기물 발생량은 4598톤에서 4889톤으로 증가했다...

 
 
농심

농심 백산수, 디즈니 캐릭터 콜라보 한정판 출시

농심이 백산수 500mL 제품에 디즈니 캐릭터 이미지를 삽입한 한정판 제품을 선보인다. 농심이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협업한 이번 콜라보 제품에는 여름을 맞아 ‘미키 마우스’, ‘도날드 덕’, ‘구피’, 토이 스토리의 ‘우디’, ‘버즈’ 등 디즈니 및 픽사의 대표 캐릭터들이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모습을 제품 라벨에 담았다. 7월부터 100만 박스 한정 운영할 예정이다.농심은 이번 백산수 디즈니 콜라보 제품 출시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다...

 
 
CJ ENM

CJ ENM, ESG 리포트 발간

CJ ENM이 ‘2023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CJ ENM은 올해 3번째 선보인 이번 리포트에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과 성과를 담았다.구체적으로 ESG 경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총 7개의 중대 주제를 선정해 환경의 지속가능한 콘텐츠·상품·서비스, 사회의 고객 만족, 지배구조의 반부패와 공정거래 등 각 주제에 대해 투명하게 보고했다. 콘텐츠·상품·서비스의 선한 영향력, 인권 존중 및 보호, 안전 및 보건, 윤리·준법 경영 등의 중대 이슈는 지난해에 이어 CJ ENM의 핵심적인 ESG 중대 주제로 선정되었다...

 
 
제이케이첨단소재(주)-왼쪽 투명,화이트

제이케이첨단소재(주), MDO CPP Film 출시

제이케이첨단소재(주)(대표 김웅걸)는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MDO(일축 연신 필름:machine direction oriented) CPP 필름을 국산화에 성공하여 출시한다고 밝혔다. 6월 국산화에 성공한 MDO CPP 필름은 5 layer로 이뤄진 일축 방향 연신 필름이다. 제이케이첨단소재(주)는 CPP 필름을 일축으로 연신하면 분자 구조가 linear하게 배열되면서 식품 포장에서 개봉시 일직선으로 쉽게 잘리기 때문에 파우치를 개봉 할 때 잘 찢어지지 않아국물이 있는 내용물을 쏟거나 스낵 같은 약한 과자류는 개봉시 부서졌던 경험을 일거에 해소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부가적으로 필름의 stiffness, toughness, 투명성, 광택도, 베리어성 등 여러 물성도 같이 향상 된다고 설명했다...

 
 
 
 
 
Global Packaging NEWS
 
 

중국, 첨단 패키징 및 테스트 가격 상승

첨단 패키징 가격이 오는 2025년 최대 20%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따라 TSMC는 칩렛, 2D+ 등 패키징 기술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최근 파이낸셜 AP 통신에 따르면 선도적인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회사인 Jizhong Technology의 첨단 패키징 및 테스트 생산 기지의 패키징 및 테스트 R&D 센터의 두 번째 단계가 공식적으로 공개되었다. 회사 측은 R&D 센터가 산업 발전 동향 및 정책 지침과 함께 시장 및 고객 요구에 따라 집적 회로 금 범프 제조, 첨단 패키징 및 테스트, 지능형 제조와 관련된 기술 연구, 공정 혁신 및 장비 개발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튀르키예

튀르키예 포장재(PVC) 산업 동향

2023년 기준 플라스틱 제품 시장 생산량은 1090만 톤, 시장 규모는 45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중 포장재의 시장 규모는 300억 달러로 전체 시장규모의 66%를 차지한다. 생산량은 458만 톤으로 플라스틱 산업 내 규모가 가장 크다. 튀르키예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은 코로나 19 이후로 꾸준히 성장하며 지금까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튀르키예 포장재 산업은 도시화 및 수출 증가 등으로 꾸준히 성장 중이다. 도시화에 따른 1인 가구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는 대용량으로 판매되던 식재로의 소분화에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소포장 및 간편식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튀르키예 포장산업협회(ASD) 관계자에 따르면 중동지역과 유럽으로 튀르키예에서 생산된 소세지 및 가공육 수출이 증가했다...

 
 
크로아티아

크로아티아(Croatia), 중국 회사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폐쇄 결정

중국 회사인 Phaten Plastic Recycling이 크로아티아 브르기니스트(Vrginmost)에 있는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의 폐쇄 방침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Phaten Plastic Recycling은 Zagrebi.hr 포털에 Vrginmost에 문제가 있는 공장의 폐쇄를 발표했다. Joe Zhou Phaten Plastic Recycling 조달 및 판매 책임자는 “우리는 공장을 폐쇄할 계획이다. 이미 우리에게 서류를 보낸 정부는 곧 우리의 면허를 취소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공장이 특정 문서를 소각하여 처리했다는 정보를 입수했지만 저우는 이를 부인하고 더 이상 질문에 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편의점

일본 편의점과 음식점에서 유행하는 ‘한국 페어’

일본에서는 최근 4차 한류 붐의 영향으로 한국 음식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2023년 여러 편의점과 음식 체인점에서 기간 한정으로 ‘한국 페어’를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이러한 ‘한국 페어’에서 각 기업은 독특한 메뉴와 컨셉을 선보였으며, 그 특징과 공통점을 분석해 보면 일본 내 한국 음식의 수용 양상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일본의 편의점과 음식점에서는 각각 평균 1개월, 2~3개월 동안 한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공식 사이트에는 종료일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이벤트가 종료되면 바로 다음 이벤트를 시작하는 방식으로 연중 내내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반응이 좋은 이벤트는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도 있다...

 
 
아마존

아마존, 북미서 비닐 포장재 95% 없앤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제품 포장에 사용하던 비닐 공기 충전재 대부분을 재활용 종이로 대체했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북미에서부터 비닐 포장재 감축이 될 것이며 연간 약 150억 개의 비닐 공기 충전재를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마존은 최근 “북미 지역 배송 포장에 사용되던 비닐 공기 충전재의 95%를 종이로 대체했다“면서 ”2024년 연말까지 비닐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비닐 포장재를 없애기 위해 오하이오에 처음 자동화된 물류센터를 설립하고 비닐 포장재를 재활용된 종이로 대체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포장재

포장재에 바이오 플라스틱을 얼마나 퇴비화 할 수 있나

포장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대안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바이오 플라스틱이 유망한 솔루션으로 부상했다. 포장재의 바이오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대한 잠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만 완벽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속적인 혁신과 적절한 폐기, 퇴비화를 지원하는 인프라 개발 등이 관건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를 위해 오염이 심한 기존 플라스틱을 대체하기 위해 포장재에서 바이오 플라스틱의 이점과 한계를 알아본다...

 
 
테스코

테스코, 플라스틱 쓰레기 감축한다

영국 유통기업 테스코(TESCO)가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아보카도에 붙이는 라벨 스티커를 ‘레이저 각인’으로 변경하고, 포장재는 종이로 대체한다. 테스코는 지난 1일(현지시간)부터 시범적으로 도입한 ‘레이저 각인’ 아보카도 제품을 판매했다. 아보카도 껍질 표면을 레이저로 깎은 각인에는 바코드와 크기, 종류 등 상품정보를 새겼다. 테스코는 껍질이 두꺼워 레이저로 정보를 식각해도 품질에 영향이 없는 대형(XL) 아보카도를 선별,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영국 내 9개 지역 중 사우스이스트잉글랜드 지역 270개 매장에서 레이저로 각인한 아보카도를 이달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회원사 창립기념일

회원사명창립일 창립연수
공성기업(주)1981년 6월 20일 창립 43주년
(주)삼성잉크1977년 6월 21일창립 47주년
삼아알미늄(주)1969년 6월 25일창립 55주년
(주)서일2010년 6월 1일창립 14주년
신성이노텍(주)1986년 6월 일창립 38주년
(주)에이치피엠글로벌1984년 6월 19일창립 40주년
위더스케미칼(주)1999년 6월 24일창립 25주년
(주)케이팩2008년 6월 25일창립 16주년
태화정밀1992년 6월 24일창립 32주년
(주)필맥스2003년 6월 1일창립 23주년

 
 

2024년 국내외 전시회일정

 일정전시회명장소홈페이지
06.03 ~ 06.05제45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COEX

https://www.envex.or.kr/

06.04 ~ 06.07ARGENPLAS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https://www.argenplas.com.ar/

06.04 ~ 06.07Expo Pack멕시코
멕시코시티

https://www.expopackmexico.com.mx/

06.04 ~ 06.07FIP SOLUTION PLASTIQUE프랑스 리옹

https://www.f-i-p.com/

06.05 ~ 06.08HANOI PLAS베트남 하노이

https://www.chanchao.com.tw/HanoiPlas/

06.11 ~ 06.14서울 푸드&호텔 2024KINTEX

http://www.seoulfoodnhotel.co.kr/

06.12 ~ 06.14PLASTECH VIETNAM베트남 호치민

http://plastech-expo.com/

06.12 ~ 06.15Propak Asia태국 방콕

http://www.propakasia.com/

06.18 ~ 06.20ROSPLAST·PLASTICS·EQUIPMENT· ITEMS러시아 모스크바

https://en.rosplast-expo.ru/

06.18 ~ 06.21Printech러시아 모스크바

http://printech-expo.ru/en/

06.18 ~ 06.21RosUpack러시아 모스크바

https://rosupack.com/en/

06.19 ~ 06.212024 스마트테크코리아COEX

https://www.smarttechkorea.com/

06.19 ~ 06.22INTERPLAS THAILAND태국 방콕

https://www.interplasthailand.com/

06.25 ~ 06.272024 세계 에너지저장시스템 엑스포KINTEX

http://www.essexpo.co.kr/

06.25 ~ 06.272024 세계 배터리&충전인프라 엑스포KINTEX

http://www.batteryexpo.co.kr/

06. 28 ~ 06. 30대구 메디엑스포 2024대구EXCO

http://www.mediexpo.co.kr/

06.31 ~ 07.02COMPACK INDIA인도 첸나이

https://www.smartexpos.in/compack/

 
00
1 2 5
4 5 6
n1 n2 n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