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징뉴스

건전한 포장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패키징뉴스
글 읽기
제목 농촌진흥청 어린잎채소 상온 유통 포장법 제시 2014-07-29 12:00:00
카테고리 뉴스
첨부파일 네트-농진청.jpg (file size 30KB)
작성자 한국포장협회
조회 7,722

첨부파일1

▲ 처리별 어린잎채소용 다채의 상온 유통 2일 후 외관 품질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최근 수확한 어린잎채소를 유통할 때 상온에서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는 보냉포장방법을 제시했다.
수확한 어린잎채소는 예냉 및 저온 유통해야 신선도 유지에 효과적이다. 택배 등 단기간 상온 유통할 때는 스티로폼 상자를 이용한 보냉 수송이 늘고 있으나 상자 가격이 비싸고 별도의 보관 공간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저장유통연구팀은 내장재로 냉기를 보존하는 은박의 봉지(보냉 봉지)를 이용한 포장 방법을 고안했다.
이 봉지를 골판지 상자에 넣어 유통하면 상온 유통 중 온도 상승을 늦춰 중량 감소나 엽록소 손실로 인한 황화 억제에 효과적이다.
어린잎채소용 다채와 청로메인, 적치커리는 유통 온도(0∼5℃)가 낮을수록 호흡 억제, 엽록소와 색상 유지 등 품질이 유지되는 기간이 늘어난다.
특히 어린잎채소로 많이 이용되는 다채는 상온으로 유통할 때 잎의 색이 급속히 노랗게 변해 여러 가지 작목을 혼합 포장하게 되면 유통 기간도 짧아진다.
상온 유통 중 이 냉기를 보존하는 재질의 봉지를 이용한 포장은 스티로폼 상자와 동일하게 유통 직후 급격한 온도 상승을 늦춰 다채의 황화 억제에 효과적이다.
포장용 보냉 봉지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스티로폼 상자처럼 별도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스티로폼 상자보다 구입 비용도 약 15% 정도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글 읽기
이전글 (주)케틱, 2014 중국 주류 및 음료 박람회 기대 2014-07-29 12:00:00
다음글 한국포장수출입협회 프랑스 EMBALLAGE 전시회 최초 한국관 참가 2017-01-18 13: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