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위생용품 관리법’ 본격 시행
제품 포장의 표시기준 마련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주방세제, 음식점용 물티슈, 일회용 기저귀 등을 위생용품으로 분류해 안전 관리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위생용품관리법’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으로 그동안 화장지, 일회용 기저귀 등 공산품 등으로 분산되어 있던 제품과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일회용 키친타월·핸드타월 등의 제품도 위생용품으로 분류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위생용품 19종은 ‘보건위생을 확보하기 위하여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용품’으로 제품별로 사용 가능한 성분과 중금속 등 유해물질에 대한 기준을 정해 안전관리를 강화하였다.
아울러 소비자가 위생용품을 구입할 때 제품 포장에 표시된 ‘위생용품’ 표시와 원료명 또는 성분명, 내용량, 제조연월일, 업체명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표시기준도 마련하였다.
소비자가 안심하고 위생용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생용품 영업신고를 의무화하고 화학물질을 주요 원료로 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품목보고를 의무화하였다.
영업의 종류는 위생용품제조업, 위생물수건처리업, 위생용품수입업으로, 해당 영업에 대한 영업신고를 마쳐야 위생용품을 제조·수입·판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로 제조업과 처리업 영업신고는 지방자치단체가, 수입업 영업신고는 지방식약청에서 담당하게 된다.
화학물질을 주요 원료로 사용하는 주방세제, 행굼보조제, 식품접객업소용 물티슈, 일회용기저귀·팬티라이너를 제조하는 위생용품 제조업자는 제품명, 성분 등을 영업소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보고해야 한다.
위생용품수입업자는 수입하려는 위생용품을 지방식약청에 신고해야 하며 검사 결과 적합한 제품만 통관되어 유통할 수 있다.
한편 업계 현실에 맞게 시설기준 등을 합리화하고 인터넷으로 수입신고를 가능하게 하는 등 안전과 무관한 불편하였던 규제를 개선하였다. 위생용품 제조·가공에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기계·기구 목록을 삭제하였고 교차오염 우려가 없는 경우 위생용품 제조시설을 다른 제품 생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설투자 등으로 인한 제조업체의 부담을 줄였다.
또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을 통하여 인터넷으로 수입신고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그간 수입 신고 시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했던 수입업자의 불편을 해소하였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시행으로 위생용품의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국민 안심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위생용품 관리법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생용품 관법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법령·자료 → 법, 시행령, 행정규칙) 또는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포장수출입협회, 제19차 이사회 개최
아이에스피(주) 가입
한국포장수출입협회(회장 방시영)는 지난 4월 11일 오전 방시영 회장의 개회선언과 (주)신명팩 김철호 대표이사의 환영사로 제19차 이사회 및 월례회의를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주)신명팩(대표이사 김철호) 이천공장 회의실에서 개회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이성주식회사의 분사로 설립된 포장전문기업 아이에스피(주)(대표이사 박상규)에게 회원증을 수여하고, △KOREA PACK 2018전시회 참가 안내(부스료 지원)-10개사, 54부스 참가, △제4회 2018 한중일포장수출컨퍼런스 개최 안내- 4월 17일 KINTEX 209B세미나실에서 일본 닛뽀(와타나베 본부장), 중국식품과포장기계공업협회(崔林 부회장), 한국 KOPTA(김영순 부회장) 등의 주최로 개최, △2018 회원사대표단합워크숍(부부 동반) 안내, △2018년도 해외전시회 한국관 사업보고(베트남 호치민 포장전시회)-10개사, 10부스 모집 △2018년도 포장수출대상 후보자 모집안내(중기부 장관표창) 등의 안건을 심의했다.
이날 이사진들은 회원사 확충을 위하여 견실한 업체를 다수 추천하기로 합의하고, 회원사간 친목다짐을 위한 각종 행사 및 경조사에 적극 참여하기로 한 뒤 (주)신명팩 공장 견학을 했다.
동원F&B, 액상형 간편식 ‘밀스 드링크’ 출시
간편식 전문 스타트업 ‘인테이크’와 협업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의 프리미엄 유가공 브랜드 ‘덴마크’가 간편식 전문 스타트업 ‘인테이크’와 협업을 통해 액상형 간편 대용식 ‘밀스 드링크’를 출시했다.
‘밀스 드링크’는 액상형(Ready To Drink) 간편식 제품으로, 부드러운 우유에 고농축 영양 분말을 녹여냈다. 일일 영양 성분 기준치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비타민 8종, 미네랄 3종이 한 병에 들어있어 하루 한 끼의 영양소를 온전히 대체할 수 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식사대용으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균형 잡힌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맞다. 또한 고소한 우유에 상큼한 딸기맛을 더해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최근 동원F&B는 무르익은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시장을 넘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간편대용식(Convenient Meal Replacement)시장 진출을 적극 검토해왔다. 간편대용식은 전통적인 식사의 개념을 완전히 벗어난 미래형 간편식으로 최근 주목받기 시작했다.
동원F&B는 지난해 인테이크와 협업을 제안하고 간편대용식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인테이크는 2015년 물에 타먹는 분말형 대용식 ‘밀스’를 선보이며 국내 간편대용식시장 개척에 나선 간편식 전문 스타트업이다. 이후 동원F&B와 인테이크는 지속적인 소통과 1년간 연구 개발을 거쳐 마침내 ‘밀스 드링크’를 선보이게 됐다.
‘밀스 드링크’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상생을 통해 탄생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금까지 국내 스타트업들은 아무리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획기적인 사업 모델이 있더라도 대기업의 기술력과 영업력에 밀려 시장 경쟁에서 밀려나는 일이 많았다. ‘밀스 드링크’는 동원F&B의 프리미엄 유가공 제조 기술과 인테이크의 간편 대용식 노하우가 결합되어 탄생한 제품으로,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긍정적인 상생 협업 사례다.
‘밀스 드링크’는 정식 출시 이전 사전 판매 형식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했으며 2주 만에 3,600여명의 지지를 받아 목표금액 1,000만원의 16배인 1억 6,000만원을 모금했다. 향후 모금액의 3%에 해당하는 ‘밀스 드링크’ 제품이 불우한 이웃을 위해 기부될 예정이다.
동원F&B 유가공본부 전주영 과은 “동사의 첫 번째 간편대용식인 ‘밀스 드링크’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국내 간편 대용식 시장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의 프리미엄 유가공 브랜드 ‘덴마크’가 간편식 전문 스타트업 ‘인테이크’와 협업을 통해 액상형 간편 대용식 ‘밀스 드링크’를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