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01호 KOPA News

()한국포장협회, ‘한국포장전 2019’ 참가

15일부터 18일까지 KINTEX 제2전시장 S401 부스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한국포장전 2019’에 참가한다.
협회는 10월 15일부터 18일까지 일산 KINTEX 제2전시장 7홀과 8홀에서 최되는 ‘한국포장전 2019’에 참가해 한국포장협회의 추진 사업과 회원사 홍보 등을 한다.
올해로 네 번째 열리는 ‘한국포장전 2019’에는 식품, 화장품, 제약, 라벨, 스티커, 디지털라벨, 플렉소인쇄, 자동화포장기술 및 재료 등 포장관련 기업 200여 개 사가 참여해 기술적 노하우를 한껏 발휘할 예정이다.
한국포장협회는 전시기간 동안 S401 부스에 협회 홍보관을 마련해 교육사업, 출판사업 등의 협회 사업 홍보와 함께 회원사 브로슈어 전시 등을 통해 협회 회원사 홍보 활동을 펼친다.

()한국포장협회, ‘EURASIA PACK 2019’ 참가

23일부터 26일까지 한국관 운영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2019 터키 이스탄불 포장전시회(Eurasia Packaging Istanbul)’에 참가해 한국관을 운영한다.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이스탄불 Tüyap Istanbul Fair Convention and Congress Center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전 세계 42개국에서 1,200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또한 전시회에서는 포장 제품, 포장 재료, 포장산업을 위한 서비스, 포장 디자인 서비스, 종이 및 판지 포장 관련 제품 및 기술, 컨버팅기술, 포장 기계 및 장비, 포장 재활용 기술, 물류서비스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한국포장협회는 8개사, 11개 부스 규모로 한국관을 마련해 우리나라의 우수한 포장 기술 및 포장재를 유럽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한국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유럽시장에 우리의 선진 포장기술과 포장제품을 널리 알리겠다”라고 말했다.

대진화학, 포장협회 신입회원 가입

수성잉크 개발 및 제조

㈜대진화학(대표이사 이병찬)이 (사)한국포장협회의 신입회원사로 가입했다.
㈜대진화학은 1973년 수성잉크를 개발한 기업으로, 풍부한 경험과 축척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첨단 기술 개발과 고급인력의 양성을 통해 세계적 잉크제조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진화학 관계자는 “다양한 색상, 고감도의 색형 기술, 생활 속 색채문화를 창조해 잉크산업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고객 만족을 위한 친환경적이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진화학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엠티브이1로91번길 7
주요생산품목 : 수성잉크 제조
홈페이지 : www.djink.co.kr/
TEL : 031-492-4155
FAX : 031-492-4154

유래코, 포장협회 신입회원 가입

특수필름 및 포장용 라벨 제조

㈜유래코(대표이사 박건)가 (사)한국포장협회의 신입회원사로 가입했다.
특수필름 및 포장용 라벨을 제조하는 ㈜유래코는 1969년 유주왕으로 설립한 이래 50여 년 동안 고객들의 건강한 먹거리와 안전 그리고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수많은 포장지들을 생산해왔다. 동사의 취급품목은 슈링크라벨, 띠라벨, 롤포장지, 파우치, 스파우트파우치 등이다.
유래코 관계자는 “유래코의 ‘특별한 마무리’를 통해 고객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특별함을 더해갈 것”이라며 “고객의 건강을 위한 가치 있는 기업, 그것이 유래코의 미래이자 비전이다”라고 말했다.

㈜유래코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목내로 115 15B-16L
주요생산품목 : 특수필름 및 포장용 라벨
홈페이지 : www.uwrapco.com
TEL : 031-492-6277~9
FAX : 031-492-6276

KOPA Member Companies / ()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

기술과 가치를 잇는 화학종합연구소

(주)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소장 김태균, 이하 C&D Center)는 화승의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설립된 독자적 플랫폼을 갖춘 연구소로, 기존 R&D를 넘어 ‘Connection & Development’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미래 첨기술의 개발 인프라를 넓혀가고 있다. C&D Center는 기초소재부터 특수소재, 기술이 집약된 신소재까지 융합과 협업을 통한 역량강화로 한발 앞선 미래를 실현해가고 있다.

일상의 숨은 기술을 잇는 필름연구
화승첨단소재의 C&D Center는 필름, 화학, 전자재료소재 등 3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 및 개발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필름(FILM)분야에서는 오랫동안 축적된 필름 및 가공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기능·고부가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산업용 필름과 OPP, PET베이스필름, 증착·코팅 등 다양한 필름 가공 제품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화승인더스트리는 1990년 OPP필름사업을 시작, 1997년에는 BOPET필름사업에 진출한 종합필름기업로, C&D Center는 이를 바탕으로 동종 분야의 최고 연구력을 보유하고 있다.
필름분야의 주요 연구내용은 ▲고기능성, 고품질의 필름 제품을 개발하는 ‘베이스필름부문’, ▲특수기능성을 부여해 제품 경쟁력 및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는 ‘후가공필름부문’, ▲세계 최고 수준의 매트필름(Matte Film)과 소프트 터치(Soft touch) 및 스카프 프리(Scuff free)필름의 개발, 다양한 조성 및 두께의 합성지 개발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후가공 제품, 고투명성 필름과 합성지를 적용한 다양한 라벨 관련 제품 등을 연구하는 ‘OPP필름부문’, ▲국내 최초의 투명증착필름으로 다양한 광학특성을 갖는 매트 PET필름, 화이트 PET필름 등을 연구하는‘PET필름부문’, ▲전기전자분야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점착테이프 제을 연구 및 개발하는‘후가공제품부문’ 등이 있다.
그밖에 국내 최초의 제습제용 필름, 합지품과 핫팩용 필름, 친환경부문 자연순환형 플라스틱 등 고기능성 필름에 관한 연구 개발활동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녹색 가치를 잇는 화학·첨단소재연구
화학(FINE CHEMICAL)분야에서는 자동차, 신발, 산업용의 접착제, 코팅제, 수지 등의 화학제품에 대한 원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속성장을 위한 친환경 고기능성 제품 개발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신발용 접착제와 자동차 웨더 스트립(Wether strip)용 코팅제는 수성제품으로 인체에 무해하고 기능성이 우수한 친환경 제품이.
화학분야의 주요 연구내용은 ▲신발용 접착제, 선처리, ▲자동차용의 웨더 스트립용 코팅제, 고무 이형제, 접착제, ▲합성피혁용 습·건식 폴리우레탄 수지, ▲산업용 합포접착제, ▲방위산업용 코팅재, 부착재, 충진재, ▲고무 원천소재 개발 등이다.
국·내외 글로벌 톱 브랜드를 고객으로 하는 신발소재(SHOE MATERIAL)분야에서는 기능성·친환경 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신발의 어퍼(Upper), 솔(Sole) 등에 적용되는 다양한 소재 개발을 중심으로 생분해성 친환경소재, 헬스케어를 고려한 통기성 소재 등에 대해서도 연구 중이다.
모기업인 화승그룹의 신발 ODM사업분야는 글로벌 브랜드인 아디다스의 Big 5 파트너사로서 세계 제일의 기술 및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C&D Center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신발 소재 및 생산과 관련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인큐베이터 역할을 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자재료소재(ELECTRONIC MATERIAL)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기업이 될 수 있는 성장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고부가가치제품인 디스플레이, 2차전지, 자동차, 의약품 관련, 건축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첨단 신소재 및 제품의 개발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기존 사업의 확대 및 분야 간 경계를 허문 융복합사업과 관련한 연구로 미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연구내용은 ▲디스플레이 및 모바일 소재 관련 기초소재를 활용한 고기능소재, ▲점착제 및 기능성 가공소재와 관련한 점착제품, 코팅제품, 패턴제품 등, ▲미래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 및 도입 등이다.

▲ (주)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는 필름, 화학, 전자재료소재 등 3가지 연구분야를 중심으로 연결과 융합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구소 내 실험실의 모습.

KOLAS 역학시험 인정 획득
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는 지난 3월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이하 KOLAS)로부터 역학시험 분야에 대한 인정을 취득하며 전문성과 신뢰성을 한층 더 높였다.
C&D Center가 인정을 받은 항목은 ▲중합체 융합 및 결정화 전이온도 등에 관한 표준시험(ASTM D318:15), ▲플라스틱 시차주사열량계(DSC) 관련 시험 3개(ISO 11357-2:2013, KS M ISO 11357-2:2013, KS M ISO 11357-3:2013), ▲플라스틱 열중량 분석 관련 시험 2개(KS M ISO 11358-1:2014, ASTM E1131-08(2014)), ▲플라스틱 인장특성 관련 시험 2개(ISO 527-1:2012, ASTM D882:12), ▲적외선 스펙트럼 관련 시험(ASTM E1252:98(Reapproved 2013)) 등 총 9개이다.
KOLAS는 국가표준제도의 확립과 국내외 각종 시험기관의 자격인증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기구로, 해당 분야에 대한 시험기관의 품질시스템과 기술능력을 평가해 공식적으로 시험능력을 인정하며 KOLAS 인정기관이 발급한 시험성적서는 국제적으로 통용된다. 따라서 해당 분야에 대하여 C&D Center로부터 발급된 공인성적서는 국제시험기관 인정협력체 상호인정협정(ILAC-MRA)에 가입한 72개국 86개의 인정기구 간에 상호 인정돼 해당 기구에서 발행 공인성적서와 동등한 효력을 가지게 된다.

한국포장협회와 제휴 통해 분석사업 강화
(주)화승첨단소재는 지난 8월 (사)한국포장협회와 시험분석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맺고 시험분석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이번 협약은 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 소속의 장비를 한국포장협회 회원사의 애로기술 지원 및 사업활동 진작을 위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협회 회원사에게 20% 할인율을 적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연구소는 시험 경험과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고, 협회는 회원사들의 시험비 부담 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험분석은 상담 및 신청, 장비이용 접수 및 시료 전달, 전담인력 검토 및 분 설계, 시험 및 평가 진행, 결과 및 재현성 검증, 결과 송부(공인성적서, 일반성적서 등) 등의 절차를 통해 이뤄진다.
협약식에서 우석훈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중앙연구소 분석시험사업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향후 R&D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포장과 관련한 원스톱 시험분석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주)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의 KOLAS 시험항목 및 시험규격

기술 융합을 통한 비전주도형 연구소
C&D Center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미래첨단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2015년 조직 혁신을 계기로 C&D 량을 높이고, 대대적으로 인프라를 확대하는 등 미래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나가고 있다.
김태균 중앙연구소 소장은 “협업과 상생, 공유의 시대를 맞이해 C&D Center는 새로운 가치창출과 지속성장을 위해 기술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다. 과거와 현재를 넘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모아 기술-사람-가치창출로 미래를 이어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혁신과 변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 비전 주도형 연구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ini Interview : 김태균 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 소장/상무이사

가치를 상승키는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될 것

▲ 김태균 ㈜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 소장/상무이사

Q. 이번에 KOLAS 인정을 받았다. 시험분석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A. 2015년 필름사업, 화학사업 등 흩어져있던 그룹 연구소가 ‘The Bridge’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었다. 다양한 사업을 구하던 연구소가 하나로 통합되면서 정보 공유, 상호 보완 등 여러 가지 시너지를 얻게 되었다. 이 시지를 업계 전체로 확산시킬 수는 없을까? 라는 고민이 시험분석사업으로 이어졌다.
시험분석을 통해 우리 연구소 밖의 기업, 단체, 기관, 학교 등과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을 개발하면 더 큰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번에 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험 및 분석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시험분석사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산학연을 연결 짓는 기술 가교의 역할을 수행하겠다.

Q. 중앙연구소의 강점을 한 가지 소개한다면?
A. 우리 연구소는 접착제, 코팅제, 합성피혁수지 등을 연구하는 화학연구팀, OPP, PET필름은 물론 코팅, 접착, 합지 등의 후가공공정까지 연구하고 있는 필름연구팀, IT전자기기 등에 사용되는 특수 접착제 등 기능성 소를 연구하는 전자재료연구팀, 그리고 831번째 KOLA 인증을 획득한 분석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4개 팀이 각각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 정보 교환을 통해 최고의 시너지를 거두고 있다. 예컨대 필름연구팀에서 사용하던 특수첨가제에 관한 소재 정보를 화학소재팀이나 전자재료연구팀과 공유해 새로운 제품 개발로 이어지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처럼 기술 개발과 함께 기술 융합이 실현되고 있어서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

Q. 향후 계획은?
A. (주)화승첨단소재 중앙연구소의 궁극적인 목표는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total solution provider)’가 되는 것이다. 제품 공급에 머물지 않고 고객사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중소기업, 기술자 등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협력해 함께 성장해나가는 ‘R&D 인큐베이터’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연구소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