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08월01호GlobalPackagingNews

Purina, 특허 패키징 적용한 피라미드형 젤리 캣푸드 출시

형태 유지·서빙 편의성 높인 ‘이지 릴리스’ 포장 설계

네슬레 퓨리나가 고양이의 먹는 습성을 고려한 신제품 ‘퓨리나 고메 레벨레이션’ 젤리 피라미드 캣푸드를 유럽 15개국에 출시한다. 연어·닭고기·백어 세 가지 맛으로 구성되며 투명 젤리 속에 잘게 썬 부드러운 고기가 담겨 있다. 오는 2026년에는 판매 시장을 추가 확대해 규모를 키우고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제품은 퓨리나 연구진이 고양이의 섭식 행동에 미치는 ‘제품 형태’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피라미드 형태의 젤리는 고양이의 자연스러운 ‘넓게 물기, 핥아 물기, 핥기, 씹기’ 행동을 고르게 유도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반영됐다. 현재 고메 레벨레이션 시리즈는 그레이비 소스를 곁들인 무스 피라미드 제품을 판매 중이며 젤리 피라미드가 새로운 라인업으로 추가됐다.
특허 받은 ‘이지 릴리스’ 용기는 별도의 식기나 도구 없이도 내용물이 모양을 유지한 채 용기에서 쉽게 분리돼 깔끔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미국 시장에서는 현재 무스 피라미드 제품만 ‘팬시 피스트 젬스’ 브랜드로 판매 중이다. 퓨리나는 향후 해당 제품의 유통 범위를 확대해 모든 대형 소매점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셰리 스미시 네슬레 펫케어 R&D 총괄은 “이번 신제품은 고양이의 기호와 행동을 깊이 이해한 결과물”이라며 “무스, 그레이비, 젤리를 선호하는 다양한 고양이들에게 차별화된 식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댄 스미스 펫케어 글로벌 전략사업부 총괄은 “전 세계 반려동물 보호자의 70% 이상이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고 있으며 이를 위해 프리미엄급 식사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네슬레는 이번 피라미드형 캣푸드를 2025년 성장 전략의 ‘6대 핵심 투자 분야’ 중 하나로 선정했다. 습식 캣푸드는 전 세계 퓨리나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며, 특히 유럽에서는 고양이 반려 인구가 개보다 많은 국가가 많아 시장 비중이 크다. 반려동물 식품의 프리미엄화와 보호자·반려동물의 경험 향상이 카테고리 성장을 이끄는 가운데 전 세계 주요 시장의 반려묘·소형견 인구는 향후 5년간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네슬레 퓨리나가 고양이의 먹는 습성을 고려한 신제품 ‘퓨리나 고메 레벨레이션’ 젤리 피라미드 캣푸드를 유럽 15개국에 출시한다.

 

Mondi, 종이 소재 식기세척기 세제 파우치 출시

재활용 가능 FunctionalBarrier Paper 적용

몬디가 자사 ‘re/cycle FunctionalBarrier Paper 95/5’를 적용한 종이 기반 스탠드업 파우치를 출시했다.
해당 파우치에는 물에 용해되는 식기세척기 세제 20개가 담기며 상단 지퍼를 통해 파우치를 세워둔 상태로도 쉽게 개폐할 수 있다. 이 구조는 인쇄 품질을 향상시켜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패키징을 구현하고 소비자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알레산드로 다고스티노 몬디 홈·퍼스널케어 부문 사업개발 매니저는 “유럽 전역 소비자들이 보다 지속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채택한 생활용품 브랜드로 전환하고 있다”며 “고객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자원 효율성과 환경 영향을 균형 있게 고려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원자재의 순환 이용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크리스티나 아롤라 빌레야 프로키미아 패키징 매니저는 “장기적으로 당사 전 제품군에 재활용 가능한 포장을 도입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번 협력은 창립 이래 지켜온 지속가능성 가치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이며 향후 협력 관계를 확대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몬디가 자사 ‘re/cycle FunctionalBarrier Paper 95/5’를 적용한 종이 기반 스탠드업 파우치를 출시했다.

 

RDM Group, 재활용 가능 PE 코팅 재생 골판지 출시

100% 재생 골판지 기반에 최소 PE 코팅 적용

유럽 재생 골판지 제조업체 RDM 그룹이 PE 코팅을 적용한 100% 재생 골판지 ‘Multiboard® Barrier’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플라스틱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사용량을 최소화(코팅층 3~5%)해 습기·오염·변질로부터 우수한 배리어 성능을 제공한다. 일반 다층 플라스틱 포장이 매립이나 해양 폐기물로 이어지는 것과 달리 Multiboard® Barrier는 재활용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RDM은 CEPI 프로토콜을 준수하며 자체 재활용 설비를 통해 PE 코팅을 분리·회수한다고 설명했다. 폐기물의 90%는 재활용하고 나머지는 에너지 회수로 전환한다. 또 Multiboard® Barrier는 경량 구조로 운송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며 재활용률이 83%에 달해 플라스틱 전용 포장(40%) 대비 월등히 높다.
RDM은 완전 생분해·바이오 기반 소재 개발이 진행 중임을 인정하면서도 “문제는 플라스틱 자체가 아니라 폐기물 관리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RDM 그룹은 이번 신제품을 통해 성능과 환경책임을 모두 갖춘 균형 잡힌 솔루션을 제시하며 포장 업계의 순환경제 전환을 위한 실질적인 로드맵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RDM 그룹이 PE 코팅을 적용한 100% 재생 골판지 ‘Multiboard® Barrier’를 출시했다.

 

Daubert Cromwell, 생분해·재활용 가능 VCI 필름 출시

폴리에틸렌 재활용 공정에 별도 분리 없이 처리 가능

도버트 크롬웰이 100% 매립 생분해성 및 재활용성을 갖춘 폴리에틸렌 기반 VCI(휘발성 부식 억제제) 필름을 공개했다.
기존 필름이 수백 년 동안 환경에 잔존하는 것과 달리 BioNatur™ 기술이 적용된 VCI 필름은 매립 시 수년 내에 안전하게 물과 토양으로 분해되며 유해 화학물질이나 미세플라스틱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이 도버트 크롬웰 측 설명이다.
이 필름은 실제 폐기 환경에서도 환경책임성을 발휘한다. ASTM D5511 시험에서는 1697일 만에 99.7% 분해율을 기록했고, ASTM D5526 시험에서도 매립 환경 조건에서 391일 만에 36.6% 분해율을 보였다. 또 재활용 인프라를 갖춘 산업에서는 기존 폴리에틸렌 재활용 공정에 별도 분리 없이 통합 처리할 수 있다.
Premium Metal-Guard®, Clear Pak®, Ferro-Film® 등 대표 브랜드로 제공되는 BioNatur™ 적용 VCI 필름은 ▲장기 보관 수명 ▲조기 분해 방지 ▲기존 제품과 동일한 부식 방지 성능을 유지한다.
도버트 크롬웰은 이번 제품이 전 세계 어디서나 공급 가능하며 별도의 인프라 변경 없이 순환경제와 EU 지침 준수 목표를 지원하고, 재생 원료 30%를 함유한 Metal-Guard RC, Clear Pak RC 등 신제품도 출시돼 친환경 포장 기준을 한층 강화했다고 전했다.
도버트 크롬웰 관계자는 “이번 혁신으로 부식 방지와 지속가능성을 결합했다”며 “금속과 지구를 동시에 보호할 수 있는 고성능 포장이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도버트 크롬웰이 100% 매립 생분해성 및 재활용성을 갖춘 폴리에틸렌 기반 VCI(휘발성 부식 억제제) 필름을 공개했다.

 

Absolut, ‘투모로우랜드 2025’ 테마 담은 한정판 보틀 출시

360° 스크린 프린팅·프로스트 글로·메탈릭 잉크 적용

글로벌 전자 음악 페스티벌 ‘투모로우랜드’에서는 매년 테마를 발표하며 메인스테이지와 전체 축제 분위기를 결정한다. 보통 무대 디자인은 축제가 시작될 때까지 비공개지만 올해는 앱솔루트 보드카와의 특별 협업을 통해 사전 공개됐다. 양사는 올해 투모로우랜드 메인스테이지 콘셉트를 미리 엿볼 수 있는 한정판 보틀 컬렉션을 선보였다.
세 가지 보틀 디자인에는 빛나는 크리스털, 장엄한 사자 등 2025년 메인스테이지를 암시하는 섬세한 단서가 담겨 있다. 이번 컬렉션의 보틀은 단순한 기념품을 넘어, ‘얼음으로 만든 마법의 세계’를 테마로 한 ‘Orbyz’ 콘셉트를 360도 스크린 프린트 디자인으로 구현했으며 프로스트 글로와 메탈릭 잉크로 시각적 효과를 더했다.
덥 다스굽타 앱솔루트 글로벌 마케팅 부사장은 “이번 협업은 단순한 페스티벌 에디션이 아니라 창의적 한계를 뛰어넘는 진정한 파트너십”이라며 “United We Dance 정신을 바탕으로 음악이라는 보편적 언어로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몰입형 공간과 매혹적인 보틀 디자인으로 잊지 못할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비 윌름센 투모로우랜드 대변인은 “글로벌 테마가 파트너십 보틀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양사의 창의적 협업을 통해 세계 각국 소비자들이 투모로우랜드의 세계관을 한층 깊이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700ml 한정판 보틀에는 앱솔루트 오리지널 보드카가 담겨 있으며 현재 태국·벨기에·네덜란드·스위스·폴란드·슬로바키아·세르비아 등 판매 중이다. 오는 9월에는 브라질에서 출시될 예정이며, 권장소비자가는 약 22.99유로다.
한편 앱솔루트와 투모로우랜드의 인연은 지난 2017년 벨기에에서 시작됐다. 앱솔루트는 ‘Born to Mix’ 캠페인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조하며, 차이를 넘어 사람들을 연결하고 사회적 변화를 촉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왔다. 현재 이 파트너십은 투모로우랜드 윈터, 코어 콜롬비아, 투모로우랜드 브라질 등으로 확대되며 글로벌 음악 페스티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앱솔루트가 글로벌 전자음악 페스티벌 ‘투모로우랜드 2025’ 테마를 담은 한정판 보틀 컬렉션을 출시했다.

 

Lecta, 재활용 가능 고성능 배리어 베이스지 ‘Linerset FP’ 출시

다층 포장재 대체 가능한 플렉소 인쇄용 종이 소재

렉타가 고부가가치·혁신적·환경책임형 제품 전략의 일환으로 유연 포장 솔루션을 위한 고성능 배리어 베이스지 ‘Linerset FP’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가방, 파우치, 래핑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 가능한 강도·유연성·반투명성을 갖춘 대안 소재로, 패키징에 첨단 배리어 기능을 도입하거나 그대로 활용하려는 전환 가공업체 및 인쇄업체에 적합하다.
Linerset FP는 재활용 불가능한 다층 포장을 완전 재활용 가능한 대체재로 전환할 수 있는 혁신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플렉소 인쇄 공정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지속가능 포장에 대한 시장 수요를 충족·초과 달성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이 소재는 식품 포장, 산업 포장 등 다양한 용도에 활용할 수 있으며 40·45·50·56·78g/㎡ 등 여러 평량으로 제공돼 업계 전반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한다. 또 식품 접촉 규정, 완구 안전 기준, 재활용 가능성 요건 등 엄격한 규제를 준수하며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Linerset FP는 ISO 14001·EMAS 환경 기준, ISO 50001 에너지 경영, ISO 9001 품질, ISO 45001 산업안전보건, FSSC 22000 식품안전경영 인증을 받았으며 요청 시 PEFC 또는 FSC® C011032 산림인증도 제공 가능하다.
렉타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재활용 가능·재생 가능 원료 기반의 순환경제 기여와 지속가능성, 지속적 혁신에 대한 책임 있는 기업 이미지를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렉타가 고부가가치·혁신적·환경책임형 제품 전략의 일환으로 유연 포장 솔루션을 위한 고성능 배리어 베이스지 ‘Linerset FP’를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