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5월 02호 Packaging News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 8차 이사회 개최

포장백서 발간, 패키징 세미나 개최 등 논의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회장 신동호)는 지난 5월 26일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주)백천기계에서 제8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사)한국포장기계협회(회장 강성규) 주관으로 열린 이번 이사회에서는 (주)백천기계와 (주)리팩 탐방의 시간도 가졌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포장백서 발간 논의, 패키징 세미나 개최, 포장 교육, 개인 및 자문위원 추천 등의 안건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연합회는 포장백서 발간을 위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산업부와의 연계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또한 내년 4월에 연합회 주최의 패키징세미나를 개최하고, 포장기사 관련 교육을 진행하는 등 포장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이사회 후 연합회 회장단들은 홍순우 (사)한국포장기계협회 부장으로부터 포장기계협회 활동 및 국내외 포장기계시장 동향 등에 대한 보고를 받은 후 강성규 기계협회장의 (주)백천기계와 이일해 전 회장의 (주)리팩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1988년 설립된 (주)백천기계는 액체충전기, 튜브충전기 등 포장기계 자동화설비를 생산하고 있는 포장기계전문기업이다.
(주)리팩은 로타리포장시스템 분야의 국내 톱기업으로, 독립형 충전기, 진공 포장기, 수직형 제대식 포장기에서부터 로타리 자동포장기 등을 생산하고 있다. 식·의약품에서 화학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의 포장에 적용되고 있다.

 

△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회장 신동호)는 지난 5월 26일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주)백천기계에서 제8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빈용기 회수·선별 우수업체 선정

우수업체 120개사 선정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이사장 심무경, 이하 유통지원센터)는 환경부(장관 조경규)와 함께 도매점 약 1,700개소, 소매점 약 12만개소를 대상으로 2017년 상반기 빈용기 회수·선별 경진대회를 실시하고, 우수업체 총 120개(도매점 50개, 소매점 70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빈용기보증금 인상(′17.1.1)에 따라 도·소매점 종사자들이 인상 전(구병)·후(신병) 빈용기를 추가로 선별해야 하는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빈용기 회수·선별, 재사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 이를 격려하고 우수사례로 적극 홍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수상업체로 선정된 120개 업체 중 최우수 2개 업체에 대해서는 환경부 장관상, 우수업체 118개 업체에 대해서는 유통지원센터 이사장상이 시상되며, 총 8,500만원의 포상금이 전달된다.
환경부 장관상은 ㈜중부상사와 더줌마트가, 유통지원센터 이사장상은 (유)두성, ㈜부흥상사, ㈜보문상사, (유)평화상사, 홈플러스 문화점, CU덕신커뮤니티센터점, NH하나마트 가오점, 광장유통 외 110개 업체가 수상한다.
   최우수 도매점으로 선정된 ‘(주)중부상사’는 신·구병의 원활한 선별 및 파손방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직원교육 수시 실시, 플라스틱박스 사용강화 등이 높이 평가됐으며, 최우수 소매점으로 선정된 ‘더줌마트’는 빈용기를 반환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협소한 공간에도 불구하고 빈용기 반환 갯수를 제한 없이 받아주고 선별을 강화한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소매점 빈용기가 다량 적재되지 않도록 신속히 수거한 도매점(만국체인)과 매장 내 빈용기 회수 전담 도우미를 지정·배치하여 소비자 편의를 제고한 소매점(NH하나마트 가오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업체로 선정되었다.
유통지원센터는 올해 하반기에도 경진대회를 추진하여 빈용기 회수 및 재사용 촉진을 위해 노력하는 빈용기보증금제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포장재재활용공제조합, 올리고당 제품 재활용용이포장재 선정

CJ제일제당 ‘건강한 요리올리고당 1.2KG (1,200g)’ 등 2개 제품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김진석)은 최근 씨제이제일제당㈜에서 출시하는 올리고당 2개 제품을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의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1등급)’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재활용이 용이한 1등급으로 선정된 제품은 씨제이제일제당㈜의 ‘건강한 요리올리고당 1.2KG (1,200g)’, ‘건강한 올리고당 1.2KG (1,200g)’이다.
2개 제품이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으로 선정된 것은 몸체와 라벨, 마개 모두가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에서 제시하는 재활용용이(1등급) 기준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페트병의 경우 몸체가 무색의 한 가지 재질로 되어 있고, 재활용 시 분리가 쉬운 플라스틱 라벨과 마개를 사용하면 재활용용이(1등급)에 해당된다.
   이들 제품은 재활용 현장에서 비중분리가 쉬워 그만큼 재활용하기 용이하며, 이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공제조합은 현재까지 유리병 제품인 동아오츠카의 ‘오로나민C’, 페트병 제품인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8.0 2ℓ’ 등 8개 제품, 서울우유협동조합의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우유 1ℓ’ 등 2개 제품을 재활용 용이(1등급)로 선정한 바 있으며, 이번에 페트병 2개 제품을 추가로 선정함으로써 재활용 용이한 포장재(1등급)는 모두 13개로 늘어나게 되었다.
이번에 재활용 용이(1등급)로 평가받은 2개 제품에 대해서는 ‘포장재 재질·구조개선에 따른 2017년도 인센티브 지급 계획 공고(2017. 1. 5.)’에 따른 인센티브도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해당기업은 이런 제품을 생산할 경우 제품이나 회사 광고에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1등급)’이라는 문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친환경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공제조합 김진석 이사장은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는 제품의 설계·생산 단계에서부터 사용 후 버려지는 포장재의 재활용이 쉽도록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이라면서 “조합은 앞으로 재질·구조개선을 통해 재활용이 용이한 1등급 제품들이 많이 나오도록 유도하여 자원순환사회 촉진에 힘쓸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김진석)은 최근 씨제이제일제당㈜에서 출시하는 올리고당 2개 제품을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의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1등급)’로 선정했다.

 

환경포장진흥원, 친환경 우수포장상품 인증샷·포스터·슬로건 공모

2017년도 친환경 착한 포장 캠페인 일환으로 진행

   (사)한국환경포장진흥원(원장 전명화)이 2017년도 생활포장 폐기물 줄이기, 친환경 포장 캠페인의 일환으로 친환경 우수포장상품 인증샷, 포스터 및 슬로건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포장진흥원은 생활 속에서 친환경 우수상품포장의 적정 포장, 재사용, 재활용 사례의 인증샷과 이를 주제로 한 포스터, 슬로건을 공모해 생활 공감형 착한 포장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친환경 포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유도와 대국민 인식 확산, 친환경 포장 상품의 구매 등 착한(녹색)소비 활동의 촉진을 유도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상품 포장(식품류, 화장품류, 과자류, 문구류, 완구류, 종합선물세트류, 기타 등) 중 포장 공간 비율 위반이 아니거나 재사용·재활용 등으로 생활에 이용한 친환경 착한 상품포장의 사례를 찍은 인증 샷, △상품의 과대포장 근절, 포장 재료비 절감, 포장 폐기물의 재활용과 환경오염, 포장 폐기물 발생 예방 등을 주제로 한 포스터 및 슬로건 등을 대상으로 하며, 일반인과 중·고·대학·대학원 등의 학생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공모기간은 1차 5월 15일∼6월 24일, 2차 8월 1일∼9월 13일, 3차 9월 26일∼10월 31일이며, 인증샷과 후기(50자 내외)는 페이스 북에 게시 또는 이메일로 응모하고, 포스터 및 슬로건은 이메일로 응모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환경포장진흥원 홈페이지(www.kepi-pack.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