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9월 02호 Packaging News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 10차 이사회 개최

패키징 세미나 개최 등 논의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회장 신동호)는 지난 9월 13일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주)서원수출포장에서 제10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사)한국공업포장협회(회장 이현호) 주최로 열린 이번 이사회에서는 이현호 회장의 (주)서원수출포장 탐방, 공업포장협회 임원들과의 교류 시간도 가졌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패키징 세미나 주제 및 강사 선정 논의, △패키징 세미나 추진 일정 보고, △패키징산업 육성전략 T/F Team 경과 보고, △제11차 이사회 일정 및 주관단체 선정 등의 안건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연합회는 내년 상반기에 ‘4차 산업혁명과 패키징산업’을 테마로 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으로, 이날 이사회에서는 각 단체에서 진행할 발표 주제와 강사 등에 대해 논의하고, 다음 이사회까지 발표 내용의 요약 보고, 강사 섭외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포장백서 발간을 위한 추진위원회의 경과를 보고하고, 속도감 있는 업무 추진을 위해 회장단을 중심으로 한 회의를 가지기로 했다.
이사회 후 연합회 회장단들은 공업포장협회 김형빈 상근부회장의 (사)한국공업포장협회 소개, (주)서원수출포장 이재락 이사의 서원수출포장 소개 등을 들은 다음 이현호 회장과 함께 (주)서원수출포장을 둘러봤다.
수출용 목상자 및 파렛트를 생산하고 있는 (주)서원수출포장은 1999년 설립 이후 우리나라 수출산업의 기반을 일임하고 있다.
20여 년간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을 안전하게 포장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상태로 공급하는 것을 신념으로 여기고 있다. 현재 현대엘리베이터, 엘지케리어 등의 수출포장을 전담하며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회장 신동호)는 지난 9월 13일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주)서원수출포장에서 제10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회장단이 (주)서원수출포장을 탐방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 33회 포장기술인 세미나 개최

10월 27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회장 장형순)가 10월 27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 1층 로얄볼룸에서 ‘제33회 포장기술인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제33회를 맞은 이번 세미나는 일본 마츠모토기술연구소의 松本 宏一 기술사(경영공학)를 초청해 ‘경영자와 관리자를 위한 Package·Converter에 제시하는 돈 벌기 위한 기업력’에 대해 강연한다.
컨버팅가공은 연속 생산 중에 한공정, 한공정을 잘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한 것 같지만 의외로 어렵고 현장의 사람에 따라 그 결과 차이가 크게 다르다.
필름의 코팅·인쇄·래미네이트, 그 이전의 2차 가공에 들어가는 공정에는 생산기술, 제조기술, 생산기능 등에 관한 경험과 요령 등이 쌓여짐으로써 좋은 제품이 만들어진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컨버팅에 있어서의 생산관리·공정관리, 생산기술·제조기술, 품질관리·품질보증, 고유기술·관리기술에 대하여 기업의 현장에서부터 ‘무엇을 하면 좋을까?’, ‘어떻게 하는 것이 현장·기업을 위한 일인가?’,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등에 관한 구체적인 예를 통해 알기 쉽게 소개할 예정이다.
매년 10월에 개최하는 포장기술인 세미나가 올해로 제33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접수마감은 10월 23일까지이며 관련 문의는 한국포장기술인협의회(02-2026-8230)로 하면 된다.

 

()한국공업포장협회, 물류혁신을 위한 수송포장 세미나 개최

10월 25일 KTX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사)한국공업포장협회(회장 이현호)는 10월 25일(수) KTX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제8회 물류 혁신을 위한 수송포장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의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세미나는 ‘포장화물 철도 운송 및 화물 안전 솔루션’을 주제로 △오병찬 한국철도공사 물류사업본부 부장의 ‘철도물류 현황 소개 및 이해’, △ 김형빈 (사)한국공업포장협회 수송포장기술연구소 소장의 ‘수출포장화물의 철도 운송 및 장래 전망’, △ Mr. Stefan Becker Cordstrap BV Global Application Specialist의 ‘철도 및 해상 운송을 위한 컨테이너 내부에서의 화물 고정’, △ 이정화 ㈜한국이엠 마케팅담당 본부장의 ‘냉한지 수송의 컨테이너 화물 안전 대책’ 등이 발표된다.
공업포장협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에서 철도 화물 손실을 최소화하고 물류비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서 철도 운송을 소개하고, 사고에 대비하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참가비는 50,000 원이고, 문의는 한국공업포장협회 사무국(TEL 031-217-9453)으로 하면 된다.

 

한국제관공업협동조합, POSCOTCC동양 공장 방문

제관업계-소재업계 간 공동 발전 도모

한국제관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철순)은 조합원사 임직원 40여명과 함께 지난 9월 14일~15일 경북 포항에 위치한 POSCO(포항제철소)와 TCC동양 공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장 방문은 금속캔의 원자재인 석도원판(BP)과 석도강판(TP)을 생산하는 POSCO와 TCC동양공장의 제조공정을 견학함으로써 소재산업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유관업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계기를 갖고자 마련됐다.
조합원사 임직원들은 공장 방문 후 TCC동양 강당에서 제관산업 발전을 위한 컨퍼런스에 참여했다.
제관조합 이철순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제관업계의 어려운 현실을 이야기하고 원자재 가격조정과 금속캔 수요증대를 위한 관련 업종 간 협의체 구성을 제의했다.
이어 POSCO 냉연판매팀으로부터 최근 국내외 철강재 시황과 가격 동향에 대한 발표가 있었고, TCC동양 연구개발팀은 원가절감 목적의 신제품 S-TIN을 처음 공개했다.
특히 신제품 소개 후 많은 제관업체들로부터 제품 상용화에 대한 문의와 품질에 대한 자료요청이 이어졌다.
공장을 방문했던 한 임직원은 “이번 방문은 제관업계와 소재업계 간 공동발전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 됐다”라고 말했다.

△ 한국제관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철순)은 조합원사 임직원 40여명과 함께 지난 9월 14일~15일 경북 포항에 위치한 POSCO(포항제철소)와 TCC동양 공장을 방문했다.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 42회 극동플라스틱업계회의 참가

대만 가오슝 앰배서더호텔에서 개최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진기)는 대만플라스틱제품공업동업공회 주관으로 지난 9월 15일 대만 가오슝(高雄) 앰배서더호텔 인터내셔널 홀에서 개최된 제42회 극동플라스틱업계회의에 한국 대표단을 구성하여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 등 3개국은 각국의 플라스틱산업현황과 폐플라스틱의 재활용동향에 대해 발표하였다.
또한 이날 ‘4차산업혁명이 플라스틱산업계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한국석유화학협회 김평중 본부장)’, ‘일본 식품포장용기의 규제현황(폴리올레핀등위생협의회 重倉光彦 전무이사)’, ‘생체 의학용 고분자 제품의 발전과 응용(재단법인 플라스틱산업발전센터 柯錦和 博士)’ 등 플라스틱업계 주요 현안에 관한 주제가 발표되어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플라스틱제품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위하여 한국 측에서는 (주)락앤락 이경숙 이사가 ‘플라스틱이미지 개선 활동 사례’를 발표했고, 일본은 ‘플라스틱 용기 및 포장재를 통한 음식물 쓰레기 감소 및 환경 비용 평가(플라스틱순환이용협회 井田久雄 이사)’, 대만은 ‘고분자제품의 불량원인과 해결대책(재단법인 플라스틱산업발전센터 陳明坤 副理)’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대표단 25명을 비롯하여 일본,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플라스틱업계 대표 등 총 130여명이 참석했으며, 차기 회의는 일본플라스틱공업연맹 주관으로 2020년 일본에서 개최된다.

△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진기)는 대만플라스틱제품공업동업공회 주관으로 지난 9월 15일 대만 가오슝 앰배서더호텔 인터내셔널 홀에서 개최된 제42회 극동플라스틱업계회의에 한국 대표단을 구성하여 참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