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 생분해성 고리로 포장된 맥주캔 판매
맥주캔 6팩에 친환경 포장 적용
현재는 밀과 보리로 만들어졌고, 나중에는 맥주 생산 부산물로 만들어질 친환경 맥주캔 고리가 미국 플로리다에서 맥주 1종에 적용되었다.
미국 플로리다주 노스마이애미의 식료품 체인인 Whole Foods에서는 Screamin’ Reels IPA 맥주캔 6팩에 친환경 포장을 적용했다. Delray Beach에 위치한 소규모 수제 양조장인 SaltWater에서 제조한 이 제품은 기존의 플라스틱 6팩 고리가 아닌 종이와 유사한 홀더가 이용되고 있다.
SaltWater는 E6PR(이전에는 edible six-pack ring, 최근에는 eco six-pack ring으로 불림)라는 벤처기업에서 제공하는 포장을 처음 시험했다. 플라스틱 6팩 고리는 야생동물들에게 덫과 같은 역할을 해 목을 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수로 식품에도 유입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새로운 고리는 생분해성이라 퇴비화될 수 있기 때문에 야외나 물에 버려지더라도 최종적으로 분해된다. 또한 동물들이 먹더라도 소화기계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2016년에 처음 제안된 6팩 링 디자인이 실제로 시장에 출시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다.
E6PR의 COO인 Francisco Garcia는 “현재의 성능 수준으로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큰 도전이었다”라고 밝혔다. 그는 “동사 연구자들은 포장기계에서 창고, 운송, 소매점의 선반까지의 각 과정에서 충분히 이용될 수 있는 견고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여러 프로토 타입을 계속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제품은 밀과 보리로 만들어진다. 기술적으로 이 제품은 먹을 수 있지만 맛은 좋지 않다고 한다. 관계자에 따르면 아주 딱딱한 쿠키와 유사한 느낌이라고 한다.
특히 이 제품은 플라스틱과 달리 쉽게 분해될 수 있다. 동사가 계획하고 있는 멕시코 공장이 가동되면 생산될 새로운 제품에는 맥주를 만들 때 발생하는 부산물이 포함될 예정이다. 부산물은 양조장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시험이 요구되고 있다. 동사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출시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E6PR 및 멕시코에 위치한 포장제조 벤처기업인 Entelequia과 협력하고 있는 뉴욕의 친환경 홍보업체인 We Believers의 공동창업자인 Marco Vega는 “과거에 규모를 확대할 때 우리가 배운 것 중 하나는 제품에 기회는 1번만 주어진다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SaltWater 양조장에서 만들어진 맥주에 대한 생분해성 6팩 고리가 플로리다 여러 매장에서 실제로 시험을 거친 후에 효과가 입증된다면 E6PR는 다른 수제 맥주 양조장들의 주문을 이행할 계획이다. 동사는 수제 맥주 양조장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고리를 장착하는 기기를 이용하는 대형 맥주사용 제품에 대해서도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Vega는 “대형 맥주 회사를 위해서는 E6PR가 단순히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생산라인에서 요구되는 속도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E6PR는 탄산음료나 다른 포장 음료를 위한 유사한 고리 제품의 제조도 희망하고 있다. 이들 제품도 포장으로써 효과적이고 가격도 경쟁력이 있음이 입증된다면, 기존 플라스틱 고리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유럽연합, ‘SIAL China 2018’ 명예주빈국으로 선정
안전 및 품질을 집중 조명
오는 5월 16일부터 5월 18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의 식품 음료 혁신 전시회인 ‘SIAL China’는 유럽연합(EU)을 올해 전시회의 명예주빈국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SIAL China에서 유럽연합을 명예주빈국으로 선정한 것은 유럽연합과 중국 간의 강력한 경제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명예주빈국으로서 유럽연합 파빌리언 및 약 25 개의 유럽연합 회원국 국가관은 6,000평방미터 이상의 전시 공간을 차지하여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유럽연합 식품 음료 제품의 중요한 시장이 되었다. 2016년 중국은 유럽연합 농산물 및 가공 농산물 수입국 가운데 두 번째로 큰 수입국으로, 전체 유럽연합 농산물 수출의 8.7%를 차지했다. 중국으로부터 유럽연합으로의 수출은 유럽연합의 총 농산물 수입의 4.5 %를 차지한다.
농식품 무역의 증가 외에도 중국과 유럽연합은 식품 안전 증진 및 식품 사기 예방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SIAL China 2018’에서 유럽연합 파빌리언은 다양하고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의 소개 외에도 요리 시연, 유명한 요리사가 진행하는 혁신적인 EU-중국 제품 페어링 시연, 유럽의 식품 품질 및 안전 정책에 대한 정보 세션 등 흥미진진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SIAL China의 짐 리우 (Jim LIU) 대표는 “우리는 SIAL China 2018에서 유럽연합을 명예주빈국으로 선정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명예주빈국으로서 유럽연합 파빌리언과 유럽연합국은 중국 및 해외 방문객의 큰 관심을 끌 것이다. 중국에서 유럽연합 식품 음료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유럽연합이 명예주빈국이 됨으로써 더 많은 관심을 끌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주최 측은 “SIAL China 2018에는 11만 명이라는 사상 최대의 방문객이 예상되며, 산업계에 유통 및 협력의 새로운 길을 제공할 것”이라며 “전 세계 70개국 이상에서 3,400개의 출품업체가 참가하고 162,000평방미터의 전시 공간에 21개의 음식 및 음료 분야로 나뉘어진 이번 전시회는 어느 해보다 더 큰 국제 협력 및 산업 혁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Beck Automation, 커피캡슐 포장용 PLA IML 설비 생산
환경 친화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포장
최근 몇 년간 친환경(Green)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요구가 증가해 왔다. IML decoration의 폴리유산(PLA) 사출성형(injection moulding) 솔루션은 자원을 절약해주는 한편 제품 포장을 고급스럽게 보일 수 있게 한다.
Beck Automation Americas의 Nick Lewis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IML 포장이 생체 적합성까지 확보했다”라고 말했다.
PLA와 결합된 IML(In Mold label)은 일회용 커피 캡슐의 입지를 재설정하고, 제품의 외관을 향상시켜주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 준다. 재생가능하게 생산된 PLA는 소비자들이 지속가능 목표를 보다 잘 달성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낮은 수분 흡수성은 보관을 용이하게 해주고, UV 저항성 및 난연성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기 알맞은 실용적인 특성이다. 전반적으로 PLA는 고표면경도, 강성(rigidity), 고탄성 인장강도와 같은 우수한 기계적 물성과 적당한 충격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Beck Automation은 고품질 플라스틱 커피 캡슐용 IML 장비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 새로운 기계는 NPE 2018을 통해 미국에 초연될 예정이다.
Beck Automation Americas의 Nick Lewis는 “결과물은 IML 데커레이션을 위한 매우 역동적이며, 정확하고, 작업자 편의적인 장치이다. 이런 방식으로 일회용 커피 캡슐은 보다 친환경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올란도에서 있는 NPE 2018에서 선보이게 될 장비는 4개 캐비티(four-cavity) IML 설비이다. 기계구조를 보면 캐비티 수가 많은 장비가 높은 출력속도도 가능함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2016년 Beck Automation는 32+32 적층성형(stack molding) 장비를 성공적으로 시연했고, 2017년에는 32 캐비티 IML 일회용 캡슐 장비를 선보였다.
Nick Lewis는 “소형 포장의 경우, 도전과제는 라벨(label) 삽입의 정밀도뿐만 아니라 작업자 편의성 개념에 있다. 생산량이 매우 많고 아주 작은 라벨 및 초경량 제품을 말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위스 Fostag Formenbau는 4 캐비티 사출 커피 캡슐에 관심을 보였다. Nick Lewis는 목표 사이클 타임(사출 성형 사이클의 모든 단계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총 시간)을 6~7초로 잡고 있다.
PLA 라벨은 벨기에 IML 라벨 전문 기업 Verstraete이 생산한 것이다. IML 시스템에는 IMDvista의 차단성 검사를 수행하는 품질 보증 모듈도 포함되어 있다. 이런 턴키(turnkey) 옵션은 높은 수준의 품질과 향상된 부가가치를 실현하게 해준다.
고정밀 고속 Netstal ELION 1200-250/55은 사출 성형 시스템 역할을 한다. 모든 부품에 서보-전자(servo-electric) 드라이브가 장착되어 있어 작동 시 깨끗하고 조용하다. 콤팩트한 디자인, 높은 주입량 정밀도, 빠른 마감속도, 재현성 등은 Beck Automation의 IML 설비에 완벽하게 맞아 떨어진다.
일회용 커피 캡슐시장이 매우 큰 미국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트렌드가 이미 잘 자리 잡고 있다. 이런 상황은 트렌드를 넘어 남미지역에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공급기업들은 환경적으로 문제가 있는 알루미늄 캡슐이나 단순한 플라스틱이 아닌 제품의 라이프스타일 측면을 다룰 수 있는 고품질의 대체소재를 찾고 있다.
Beck Automation 솔루션은 미국과 스위스의 첫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파일럿 고객들은 캡슐의 기능성, 외관, 친환경 성에 대해 만족하며, 시장 요구에 잘 부합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 Beck Automation의 PLA-IML 패키징 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