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02호 KOPA News

2021년 송구영신(送舊迎新) 메시지 / 임경호 (사)한국포장협회 회장

▲ 임경호 (사)한국포장협회 회장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의 창궐로 인해 변화를 예측할 수 없는 혼돈 속에 있었습니다.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대응하며 숨 가게 지내느라 다들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새롭게 맞이하는 임인년(壬寅年) 새해에는 검은 호랑이의 용맹스러운 기운이 충만하여 포장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에게 안정되고 활기찬 한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또한 지난 2년을 지내온 지혜와 경험을 경륜으로 삼아 새해에는 변화를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더욱 발전하는 한해가 될 것을 기대합니다.
최근 근로조건과 형태가 변하면서 고용환경은 전혀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며 고용이 경영 상 큰 어려움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직장관이 즐거움과 행복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으로 변화하면서 직장 선택의 기준 역시 크게 달라졌습니다. 부족한 인원을 보충하기 위해 모두가 노심초사(勞心焦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본인 기준으로 평가하여 결정해 출근하 출근하였다가 오후에는 슬그머니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우리 협회는 수년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포장기술관리사 교육’을 현장에 적합하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포장업계 인력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회원사에 근무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채용에 보탬이 되도록 하고, 관련 학교에도 채용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전시회 참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함께 참여해 실적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화상 상담회의 지역과 횟수를 늘려 수출 다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회원사에서 만들고 있는 제품의 종류와 특징을 담은 ‘Korea Packaging Guide book’을 제작하고 해외 바이어에게 주기적으로 송여 회원사 수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시장의 변화와 새로운 기술정보, 정부의 정책을 수집하여 경영에 보탬이 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월간 포장계’의 내용을 보다 알차고 실속 있게 만들어 제공하고 ‘뉴스레터’를 배포해 업계의 동향과 흐름을 빠르게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제품의 품질을 분석하고 측정을 손쉽고 편리하게, 또 저렴하게 시행할 수 있는 외부 시험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그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모임과 활동을 탄력적으로 진행하여 회원 간 정보 교류와 화합을 이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기 어렵고 진행되는 속도가 빠르더라도 우리 모든 회원사가 화합을 이루어 더 빨리 예측하고 변화를 감지해 대응하면 훌륭한 성과와 은 치 이룩할 있고 생각합니다.
우리 협회는 회원사 모두가 꾸준한 발전과 성장을 이루도록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임인년 새해에는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경영하시는 회사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사)한국포장협회, 2022년 해외전시 지원사업 추진

러시아 ‘RosUpack 2022’ 전시 참가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2022년 해외전시회 지원사업으로 러시아 모스크바 포장전시회(이하 RosUpack 2022)를 중소기업중앙회로부터 확정 받았다.
협회는 중소기업중앙회 해외전시지사업에 신청, 확을 받음에 따 중소업중회 지원을 아 ‘RosUpack 2022’에서 한국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RosUpack 2022’는 2022년 6월 7일부터 10일까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다.
협회 관계자는 “2022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RosUpack 2022’에 한국관을 마련해 우리나라 포장기술의 우수함을 알리고 수출시장 개척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사)한국포장협회, 러시아 화상상담회 진행

한국 기업에 관심 높은 러시아 기업과 상담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1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협회 사무국에서 한국 기업에 관심이 높은 러시아 기업들과 화상상담회를 진했다.
번 화상상담회에는 회사 비롯 국내 장 련업 8개사와 러시아 바이어 8개사가 참여했다.
협회는 바이어 100개사를 1차 선정한 후 2차로 진성바이어 30개사를 선택, 회원사와 상담회를 진행할 8개사를 최종 선정해 화상상담회를 진행했다.
또한 24일에는 이번 러시아 화상상담회에 참여한 국내 포장 관련기업 8개사와 함께 온라인 간담회를 가지고 개선사항, 향후 진행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러시아의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하거나 셧다운에 들어가 상담회 진행이 쉽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러시아 화상상담회에 참여해준 국내와 러시아 기업 담당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상담회 후 진행한 온라인 간담회에서 청취한 개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력하겠다. 앞로도 시아, 터 등의 화상상담회를 행해 새운 시장 출을 모해가겠다”라고 밝혔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1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협회 사무국에서 한국 기업에 관심이 높은 러시아 기업들과 화상상담회를 진행했다.

 

(사)한국포장협회, 제36기 포장기술관리사 교육 성료

47명 수료, 총 2,918명 배출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해 8월 30일부터 11월 19일까 총 11주간 진행한 제36기 포장기관리사(Packaging Professional) 통신교육을 성료다.
번 제36기 포장기술관리사 신교육는 52명이 신청해 47명이 수료했다.
이 가운데 삼아알미늄㈜의 김동진 사원이 총 1백점 만점에 96.9점을 획득해 1등으로 수료했으며, 이어서 한국콜마의 김동수 부장이 2등(95.4점), 삼양식품㈜의 유상모 파트장이 3등(94.8점)으로 수료하며 우수성적수료자로 선정됐다.
또한 협회는 12월 23일 제36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온라인 간담회를 가지고 이번 교육에 대한 결과 보고, 우수성적수료자 발표 등의 시간을 가졌다.
한국포장협회는 정부의 산업기술기반 조성사업의 하나인 인력 양성(포장 분야)을 목적으로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1회씩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36기 교육에서 47명이 수료함에 따라 포장술관리사는 총 2,918이 되었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제36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을 성료하고, 12월 23일 ‘제36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한국포장협회, KOTITI시험연구원과 시험검사를 위한 MOU 체결

“신뢰성 강화 원하는 포장기업들에 도움”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12월 20일 KOTITI시험연구원 회의실에서 (사)KOTITI시험연구원(원장 이상락)과 ‘포장재 재질·구조평가 및 포장재 신뢰시험평가 시험검사를 위한 업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식의 기구, 용·포장, 포장재 질·구조평가 및 포장재 신뢰성시험평가 등과 관련해 한국포장협회 회원사의 원활한 시험 및 검사 업무를 위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하고 관련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이뤄졌다.
앞으로 양 기관은 ▲한국포장협회 회원사의 시험 및 검사 업무에 관한 협조, ▲각종 기술, 조사 및 분석 정보의 교환, ▲자체 연구사업, 외부 연구과제 등에 대한 공동 연구 및 참여, ▲연구 개발 및 기술애로에 관한 협조, ▲대외 홍보활동에 관한 협조, ▲기타 상호 발전 등의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포장협회 회원사에게 포장재 재질·구조 시험분석 수수료를 15~20% 할인 제공해 시험비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날 협약식에서 임호 한포장협회 회장은 “기에는 고객의 요구에 한 방적 시험업무가 많았다. 그러나 최 미국이나 유럽 등으로 수출을 하거나 강화된 환경 관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시험성적서를 발급받는 포장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이 포장기술의 우수함을 인정받고 신뢰성을 강화하길 원하는 포장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12월 20일 KOTITI시험연구원 회의실에서 (사)KOTITI시험연구원(원장 이상락)과 ‘포장 재질·구조평가 및 포장재 신뢰성시험평가 시험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였다.

 

최봉규 ㈜천 대표이사, ‘랑스러운 플라틱산업인’ 수상

다양한 기능성 포장재·친환경 포장재 제조

최봉규 ㈜천일 대표이사가 지난 11월 26일 롯데호텔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린 ‘제10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에서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상’을 수상했다.
최봉규 대표이사는 1991년 광주광역시 하남공단에 플라스틱 포장재 전문기업 천일산업을 창업하고 숨쉬는 포장재와 향기나는 필름 등을 시장에 선보이며 산업용 포장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이후 2010년에 광주광역시 평동산단에 ㈜천일을 설립, 다양한 기능성 포장재와 친환경 포장재를 제조하고 있다.
또한 최 대표이사는 광주남프라스틱공협동조합 이사을 2005년부 2020년까지 4회 역임하며 매년 조합원 교육, 해외전시 참관, 업종 분과위원회 동 등을 추진해왔으며, 현재 사단법인 중소기업융합광주전남연합회장, 중소기업융합중앙회 수석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중소기업 간 상호 교류에 앞장서고 있다.
최봉규 ㈜천일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은 천일 전 임직원들이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플라스틱산업의 날’은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이광옥)와 11개 회원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플라스틱 산업인 축제의 날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을 비롯해 대통령 표창, 산업부 장관 표창 등 25명의 유공자 포상이 있었.

▲ 최봉규 ㈜천일 대표이사가 지난해 11월 26일 롯데호텔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린 ‘제10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에서 ‘자랑스러운 플라스틱산업인상’을 수상했다.

 

신원인팩, ‘2021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 동상 수상

심미성이 뛰어난 친환경 펄프 포장재 ‘펄프클램’

고품질 상품포장 개발 및 유통기업 ㈜신원인팩(대표이사 이성구)은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펄프 포장재 ‘펄프클램(Pulp Clam)’이 ‘2021 제30회 대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서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다.
한패키지디자인회가 주최하는 한민국키지디자인대전 디자인 분야 전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품작의 외관과 독창성을 비롯해 기능, 소재, 경제성 등을 심사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동상을 수상한 신원인팩의 ‘펄프클램’은 천연펄프나 폐지 등 각종 펄프 원료를 물과 혼합하여 흡착, 건조해 가공하는 포장재 및 완충재로, 계란 판 강도보다 강해 펄프의 편견을 뛰어넘는 내구성을 자랑한다.
이 제품은 생분해되는 펄프 소재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활용할 수 있으며, 매립과 소각 시에 흙에서 자연 분해가 가능하다.
이성구 신원인팩 대표이사는 “조개처럼 접어서 내부의 제품을 보호 및 포장하는 원리를 강조하기 위해 제품명을 ‘펄프클램(Pulp Clam)’로 했다”며 “펄프클램은 양한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 플라스틱 포장재 비해 더욱 심미인 표현이 가능하다”라고 명했다.

▲ 고품질 상품포장 개발 및 유통기업 ㈜신원인팩(대표이사 이성구)은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펄프 포장재 ‘펄프클램(Pulp Clam)’이 ‘2021 제30회 대한민국패키지디자인대전’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월간 ‘Convertech’ 구독 문

(사)한국포장협회 사무국
■ TEL : 02-2026-8655 ■ FAX : 02-2026-8660
■ E-mail : kopa199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