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포장협회] 05월 15일자 뉴스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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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포장협회] 05월 15일자 뉴스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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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PA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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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포장협회 제280차 이사회 개최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5월 9일 제280차 이사회를 열고 협회가 추진하는 대정부 사업 등을 심의하고 승인했다. 협회는 협회 경쟁력 강화와 사업개발을 위해 신임이사로 김보철 ㈜진명하이텍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이사회에서는 2023 업종별 경쟁력 강화사업과 2023 일·생활 균형 사업주단체 협약 체결에 대한 내용 및 사업 일정을 보고했다. 또한 회원사 해외 수출 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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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포장협회, 노사발전재단과 ‘워라밸 문화 확산’ 위해 협약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와 고용노동부 산하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김대환)이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일과 생활의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해 협력한다. 협회는 노사발전재단과 지난 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노사발전재단 6층 대회의실에서 ‘2023년 일·생활 균형 사업주단체 협력사업’에 관한 공식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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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포장협회, 2023 ‘포장인 포럼’ 개최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오는 5월 24일 오후 4시부터 더리버사이드호텔 5층 루비홀에서 제5차 포장인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을 대상으로 ‘최신 패키징 현안 및 기술동향’(연세대 서종철 교수)과 ‘노동정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노무법인 행복 한상욱 대표) 2가지 주제로 강좌가 진행될 예정이다. 별도의 참가비는 없으며 참가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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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어코리아 ‘지식나눔 2023’ 세미나 개최

플레어 플랙서블 패키징(사장 서영철)이 오는 6월 1일 지식나눔 2023 세미나를 일산 KINTEX(제1전시장 2층 세미나실 210호)에서 개최한다. 식품 패키징은 식품산업의 트렌드가 가장 잘 반영되는 영역이다. 식품 안전과 셀프라이프, 매장 내 진열 효과 등 글로벌 회사들의 식품 포장에는 많은 푸드 사이언스가 담겨 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북미 시장에서는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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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 고용노동부와 안전문화 확산 위한 MOU 체결

동서식품(주)(대표이사 김광수)은 고용노동부 인천북부지청(지청장 양승준)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동서식품은 3일 업무 협약식을 열고, 사회 전반에 안전의 중요성과 안전 중심 문화 확산에 필요한 메시지 전파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동서식품은 커피 제품을 비롯한 여러 제품의 포장박스 겉면에 안전문화에 관한 메시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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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알미늄, 인천지역 폐플라스틱 자원선순환 생태계 확장

롯데알미늄(주)(대표이사 조현철)이 인천지역에서 지차체, 학계 등과 협력을 통해 폐플라스틱 수거 거점 확대 및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확장에 나선다. 롯데알미늄·롯데케미칼·인천시 미추홀구·인하대학교·인천환경운동연합·AO2는 지난 3일 오후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청에서 롯데알미늄 조현철 대표, 롯데케미칼 최영광 커뮤니케이션부문장, 인천광역시 이영훈 미추홀구청장, 인하대학교 김웅희 대외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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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시스템즈,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 라인 추가 증설

2차전지 핵심 부품 소재 기업 동원시스템즈(주)(이차전지부문 대표이사 조점근)는 세계적인 알루미늄박 생산 기계 업체인 독일 아켄바흐(Achenbach) 사로부터 총 351억원 규모의 광폭 압연기를 추가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 추가 도입으로 동원시스템즈의 양극박 생산 능력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광폭 압연기는 2차전지 내에서 전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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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C, 1분기 영업손실 217억…2분기엔 수익성 개선

SKC(주)(대표이사 박원철)가 올해 1분기 매출 6,691억원, 영업손실 217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SKC는 대내외 경영 여건 악화로 인한 수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동박사업 투자사 SK넥실리스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소재 사업은 매출 1,804억원, 영업이익 3억원을 기록했다. 시장 수요 둔화에도 전분기 대비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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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청정원 ‘오푸드’ 해조샐러드 2종 출시

대상(주)(대표이사 임정배) 청정원의 글로벌 브랜드 오푸드(O’food)는 국내산 해조류를 사용한 해조샐러드 2종을 출시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대상은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열풍을 타고 세계적으로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트렌드에 주목해 이번 신제품을 선보였다. 신제품 2종은 비건 문화가 익숙한 미국·유럽·오세아니아 등 서구권 지역에서 판매된다...

 
 
 
 
 
Packaging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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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일회용품 줄이기 ‘일당백 도전’ 캠페인 전개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지난 10일부터 올해 말까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운동 ‘일당백(일회용품 줄이는 당신은 백점) 도전(챌린지)’을 실시한다. 이번 실천운동은 올해 2월부터 시작한 일회용품 줄이기를 약속하는 ‘일회용품 없애기 도전(제로 챌린지)’에 이은 대국민 참여형 캠페인으로, 일회용품 줄이기 약속을 넘어 실천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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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공단, 완구류 포장폐기물 감축 추진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과 한국완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소재규)은 완구류 포장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포장재 재활용을 촉진하는 등 지속 가능한 순환경제 실현 및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4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서 내용에 따라 ▲자원순환분야 전반 법령·제도 등 관련정보 제공 ▲재활용·친환경포장 관련 교육 및 컨설팅 등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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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생분해 소재 포장재 美 FDA 승인

CJ제일제당은 자사 생분해 소재 PHA(미생물이 식물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아놓는 고분자 물질)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식품접촉물질(FCS)로 승인됐다고 지난 4일 밝혔다. PHA는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 환경에서 분해돼 생활용품 포장재, 화장품 용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바이오 소재다. 이번에 승인된 제품은 CJ제일제당이 상업생산중인 비결정형(aPHA)으로, 고무와 같이 부드러운 물성을 지녀 포장재나 비닐봉투 등 변형이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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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케미칼·코스맥스, 지속가능 소재 ‘화장품 용기’ 확대 협력

SK케미칼이 코스맥스와 함께 지속가능한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화장품 용기를 개발하고 확대하는 데 나선다. 지난 4월 25일 SK케미칼과 코스맥스는 재생 원료가 포함되거나 사용 후 페트(PET)로 재활용이 가능한 ‘화장품 용기 제안 협력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다양한 친환경 화장품 용기를 개발하고 화장품 브랜드사에 소재·용기를 제안할 계획이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매출 1조6001억원을 기록한 글로벌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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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제지, 식품·패키징 고객사 초청 세미나

한솔제지가 CJ제일제당 등 고객사를 초청해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 패키징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세미나를 열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한솔제지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는 고객사와의 소통 및 ESG 경영에 대한 협력 강화 차원에서 개최됐다. CJ제일제당을 비롯해 롯데웰푸드, 동원F&B, SPC 등 국내 대표 식품업체를 비롯해 패키징 산업 분야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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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G, 지속가능한 지구 위한 ‘전과정 평가’ 제시

글로벌 생활용품 기업인 한국P&G가 지난 4월 25일 ‘2023 한국P&G 환경 지속가능성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전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 이하 LCA)’ 접근법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글로벌 환경 지속가능성 트렌드와 LCA의 개념 ▲글로벌 소비자 인식과 P&G의 노력 ▲소비자의 일상 속 실천 방안 등 3개의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다. 첫 발표자로 나선 허탁 건국대 화학공학부 명예 교수는 글로벌 환경 지속가능성 동향을 소개했다. 최근 자원 고갈, 기후 변화,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허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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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 카스 포장에 종이받침대 제거

오비맥주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카스 프레시 캔 전 상품(355㎖, 500㎖) 포장에 종이 받침대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지난 4월 25일 밝혔다. 주류업계에서는 맥주 포장 시 묶음(번들)에는 제품을 받치는 종이 받침대를 사용하는데, 이 받침대를 제거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포장재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와 종이를 줄이기 위해 ‘노 트레이’(No T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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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2년 연속 친환경 기업 ‘그린스타’ 인증 획득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중 유일하게 ‘2023 그린스타’ 인증을 획득했다고 지난 4월 25일 밝혔다.그린스타는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전문 조사기관 한국리서치가 품질, 디자인, 사용자 환경 등 다양한 방면에서 친환경성을 인정받은 상품과 서비스를 선정하는 인증제도다. 롯데마트는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위해 전기차 충전소와 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하고,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무라벨 생수 출시와 재활용 포장재 도입으로 2023 그린스타 인증을 획득했다. 롯데마트는 신재생 에너지 확산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인천 계양점을 포함한 20개 점포에 ‘RE:EARTH 전기차충전소’를 설치하고, 전국 51개점 옥상 및 유휴 주차장 부지를 활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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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콜마, 친환경 ‘종이스틱 용기’ 개발

한국콜마는 비(非)목재 종이로 만든 스틱형 화장품 용기를 개발했다고 지난 4월 27일 밝혔다.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종이튜브에 이어 약 3년 만에 이뤄낸 친환경 패키지 연구개발 성과다. 종이스틱은 립밤, 멀티밤, 선스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용기를 종이로 대체한 친환경 화장품 용기다. 제품을 고정하는 뒷마개를 제외하면 전부 종이로 구성됐다. 뒷마개도 종이성분을 51% 포함시킨 HDC현대EP의 친환경 제품을 사용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한 줄였다. 이를 통해 기존 스틱형 용기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86% 가량 감소시켰다. 핵심 몸체는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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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택배상자·라벨 등 포장용품 모두 친환경 소재 쓴다

LG유플러스는 휴대전화 택배 상자, 매장 쇼핑백, U+tv 셋톱박스와 와이파이(WiFi) 공유기 등 홈 상품 패키지를 친환경 소재로 바꾼다고 지난 4월 26일 전했다. LG유플러스는 패키지가 온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한 뒤 경험하는 ‘고객 여정 시작점’이라 정의하고, 상품 구매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앞서 자체 고객 대상 디자인 수용도 평가를 분석한 결과, 많은 고객들이 화려함 보다 소박하면서도 통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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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제주개발공사, 해양 폐플라스틱 활용 위해 ‘협업’

제주삼다수를 생산·판매하는 제주도개발공사는 카카오와 ‘제주 해양 폐플라스틱 자원순환을 통한 ESG경영 실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4월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제주 해양 폐플라스틱 수거 및 업사이클 제품 제작 ▲업사이클 제품 판매 수익 통한 취약계층 지원 ▲환경의식 고취 도모 해안정화 활동 및 자원순환 교육 등 ESG 실천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카카오는 해양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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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삼다수, 친환경 용기로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수상

제주삼다수는 친환경 리사이클 페트를 적용한 ‘제주삼다수 리본’(RE:Born)이 ‘2023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 음료(Beverages) 부문 위너로 선정됐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월드스타 패키징 어워드는 세계포장기구(WPO)가 주최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이다. 매년 혁신적이고 우수한 패키징 기술과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전 세계 41개국에서 총 488개 제품이 출품됐다. 이 중 국내에서는 제주삼다수 리본을 포함한 10개 제품만이 수상작 명단에 올렸다. 제주개발공사는 리사이클 페트(CR-PET)를 적용한 친환경 제품 제주삼다수 리본 혁신성 및 친환경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이번 수상은 국내 먹는샘물 업계 최초 수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제주삼다수 리본은 화학적 재활용 페트인 스카이펫(SKYPET)-CR을 사용한 제품이다. 제주개발공사가 SK케미칼과 손잡고 2021년 10월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리사이클 페트(CR-PET)는 반복적으로 재활용해도 식품 접촉 용기로서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순환경제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백경훈 제주개발공사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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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제로 플라스틱 스타트업 공개 모집

아모레퍼시픽이 ‘아모레 뷰티풀 챌린지(A MORE Beautiful Challenge)’ 프로그램에 참여할 창업 7년 미만의 제로 플라스틱 분야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이 주관하고 임팩트 투자사 엠와이소셜컴퍼니(MYSC)가 운영하는 ‘아모레 뷰티풀 챌린지’는 환경·사회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해 아모레퍼시픽과 협업 및 투자를 연계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 2년 차를 맞았다. 올해는 ‘제로 플라스틱’을 주제로 ▲플라스틱 저감·대체·재활용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플라스틱 수거·회수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디자인·업사이클링을 통해 포장재의 환경성을 개선하는 스타트업을 중점 모집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선발된 5개 기업은 ▲아모레퍼시픽 임직원의 전문 분야 멘토링 ▲제로 플라스틱 관련 강의 ▲오픈이노베이션 토크쇼 ▲IR 피칭 컨설팅 ▲데모데이 등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개최되는 ▲밋업데이를 통해 실무자와 협업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본 프로그램의 신청 접수는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Global Packaging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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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징 산업의 힘과 창의성 돋보인 ‘인터팩 2023’

“Welcome Home”이라는 주제 아래 지난 5월 4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인터팩(interpack) 2023이 6년 만에 열려 세계의 포장산업이 하나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 세계 최대 규모의 패키징 무역 박람회가 다시 한 번 표준을 설정하고 글로벌화로 업계를 연결, 시장 및 콘텐츠 허브 역할을 모두 수행했다. 155개국에서 구매 및 상담 의사를 가지고 인터팩 2023을 찾아왔고, 2,807개의 전시업체에서 각 사의 기술과 솔루션으로 패키징 산업의 힘과 창의성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시행될 수많은 충동, 아이디어 및 구체적인 비즈니스 거래의 장이었다. 전시회가 끝난 후 Messe Düsseldorf 전무이사인 Ber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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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2023 FHA 식품 박람회’ 성료

싱가포르에서 격년으로 열리는 세계적 규모의 식음료 전시회 FHA ASIA 2023(Food & Beverage)이 지난 4월 25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개최됐다. 네트워킹, 세미나, 경쟁 프로그램,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로 꾸려진 이번 박람회는 70개국에서 식음료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2000개 이상 업체가 참가했으며, 50개 이상의 국가 전시관이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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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트랜센드·日 이토추 ‘전략적 파트너십’ 맺어

영국 웨일스의 친환경 포장회사인 트랜센드 패키징(Transcend Packaging)은 지난달 19일 일본 최대 기업 중 하나인 이토추(ITOCHU) 코퍼레이션과 투자 계약 및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Transcend는 향후 펄프 및 제지 전문 기업인 ITOCU와 함께 광범위한 종이 및 섬유 기반의 지속 가능한 포장 제품을 영국 시장 전역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ITOCU는...

 
 

美 식품업계, ESG 바람타고 ‘친환경 포장 시대’ 열어

2010년 10월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의 인기 과자인 썬칩(SunChip)의 포장 비닐 소리가 너무 커 소비자들의 불만이 크다고 보도했다. 2009년 썬칩의 새로운 포장은 과자 업계 최초로 100% 분해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져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과자 봉지를 열거나 꺼낼 때마다 나는 소리가 95데시벨로 일반적인 대화 소리보다 커 소비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를 비꼬는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다. 급기야 월스트리트저널, NBC와 같은 대형 미디어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을 보도...

 
 

미국, 유아용 조제분유 라벨링에 대한 지침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유아용 조제분유 식품에 대한 라벨링에 대해 지난 3월 8일 ‘유아용 조제분유의 라벨링: 산업을 위한 지침서(Guidance for Industry)’ 확정안을 발표했다. 이번 가이던스는 FDA에서 2016년 9월 발표했던 원문을 업데이트 한 것으로 유아용 조제분유 식품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가 강조표기 및 적절한 제품 특성 표기 요구 사항 등을 포함하여 유아용 조제분유 식품에 대한 적절한 라벨링 요구 사항을 준수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제작됐다. 개별 유아용 조제분유 식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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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냉동식품 시장의 수요 증가

코로나의 확산과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에서 쉽게 조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급화된 맛의 냉동식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에 냉동식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일본 냉동식품협회에서 2010년부터 10년 동안 가정용 냉동식품 수량 및 금액을 조사한 결과, 2020년 가정용 냉동식품 수량은 771,265톤(전년대비111.4%), 금액은 3,749억 엔(전년도비118.5%)으로 대폭 증가해 조사 이래 모두 최고치를 기록했다. 업무용과 가정용 비율은 수량 기준으로 각각 50.3%, 49.7%(전년 56.4%, 43.6%), 금액 기준에서는 46.7%, 53.3%(전년 54.7%, 45.3%)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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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캐비어에 라벨링 시범 적용

2023년 4월 15일부터 2024년 3월 31일까지 붉은색 및 검은색 캐비어에 대해 라벨링 시범 적용이 이루어진다. 미하일 미슈스틴(Mikhail Mishustin) 러시아 총리가 서명한 정부령에 따르면 2023년 4월 15일부터 2024년 3월 31일까지 러시아연방 영토 내에서 소비자 포장이 된 철갑상어알과 연어알(붉은색)의 식별 수단으로 라벨링 시범 적용에 대해 러시아 정부가 결정했다. 한편, 지난 1월에는 러시아 매장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퇴치하기 위한 실험이 진...

 
 

회원사 창립기념일

회원사명창립일 창립연수
(주)서일2010년 6월 1일창립 13주년
신성이노텍(주)1982년 6월 1일창립 41주년
(주)필맥스2003년 6월 1일창립 20주년
창성엔지니어링(주)1998년 6월 1일창립 25주년
(주)에이치피엠글로벌1984년 6월 19일창립 39주년
공성기업(주)1981년 6월 20일창립 42주년
(주)삼성잉크1977년 6월 21일창립 46주년
위더스케미칼(주)1999년 6월 24일창립 24주년
태화정밀1992년 6월 24일창립 31주년
삼아알미늄(주)1969년 6월 25일창립 54주년
(주)케이팩2008년 6월 25일창립 15주년

 
 

2023년 국내외 전시회일정

 일정전시회명장소홈페이지
5. 30 ~ 6. 2SEOUL FOOD 2023일산 KINTEX

※ 한국포장협회 홈페이지
(www.kopa.or.kr) 참조

6. 4 ~ 6. 6IDDBA Show 2023미국 애너하임
6. 6 ~ 6. 9RosUpack 2023러시아 모스크바
6. 7 ~ 6. 9제 44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서울 COEX
6. 7 ~ 6. 92023 소방방재기술산업전양재 aT센터
6. 8 ~ 6. 11Hanoi Print Pack 2023베트남 하노이
6. 8 ~ 6. 11Hanoi Plas 2023베트남 하노이
6. 13 ~ 6. 15ExpoPack Mexico 2023멕시코 과달라하라
6. 13 ~ 6. 15EastPack 2023미국 뉴욕
6. 14 ~ 6. 16Plastech Vietnam 2023베트남 호찌민
6. 14 ~ 6. 17ProPak Asia 2023태국 방콕
6. 15 ~ 6. 18Indonesia Food 2023인도네시아 수라바야
6. 19 ~ 6. 21Natural & Nutraceutical Products China 2023중국 상하이
6. 22 ~ 6. 242023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서울 COEX
6. 22 ~ 6. 252023 홈·테이블데코페어부산 BEXCO
6. 29 ~ 7. 12023 국제뿌리산업전시회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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