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2월 01호 Packaging News

특허청, 1인 가구 증가로 가정간편식 특허출원 증가

가정간편식 용기 등 5년간 49건 출원

특허청(청장 성윤모)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가정간편식 기술의 특허출원 건수는 총 431건으로 2012년 79건에서 꾸준히 증가해 2016년에는 98건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혼밥’이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이하 HMR)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1조 6,720억 원으로 2011년 1조 1,067억 원에 비하여 51.1%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발맞춰 가정간편식 관련 기술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출원인별로 분석하여 보면 개인이 258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기업이 122건, 교육기관이 29건, 공공기관이 22건 순으로 나타나 대부분 개인과 기업에 의해 특허출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외국인별로는 내국인이 429건으로 다수를 차지하였고 외국인은 2건에 불과하였다.
기술별로 살펴보면 단순가열 등의 조리과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는 즉석조리식품이 296건이었고 더 이상의 가열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즉석섭취식품이 135건으로 조사되었다.
즉석조리식품에 관한 특허출원 건수는 2012년에 44건에 불과했지만 이후 꾸준하게 증가하여 2016년에는 78건에까지 이르렀다. 이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냉동식품이 112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레토르트 식품이 65건, 건조식품이 55건, 즉석밥이 43건 순이었다. 주로 유통과정에서의 변질을 방지하기 위한 저장기술을 가미한 특허가 출원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락, 김밥, 주먹밥으로 대표되는 즉석섭취식품에 관한 특허출원 건수는 2012년 35건에서 2016년 20건으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에는 즉석 섭취식 에너지바와 양갱 등에 대한 특허출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그 종류가 다양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가정간편식 용기 및 조리장치 관련 기술의 출원은 5년간 총 49건이었는데 2012년 8건, 2013년 2건, 2014년 4건, 2015년 16건, 2016년 19건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용기 및 조리장치 관련 대표 기술로는 다양한 종류의 간편식을 하나의 기기로 조리할 수 있는 조리기, 일회용 용기 내 유도자장을 이용하여 가열할 수 있는 유도가열 장치, 즉석조리가 가능한 가정간편식 자판기 등이 있다.

휴베나, 패키지 프린팅사업 전개

용기부터 패키지까지 원스톱 해결

휴온스글로벌의 자회사인 휴베나(대표이사 박병무)는 상품 패키지와 라벨 등을 제작·판매하는 프린팅 사업부를 신설했다고 지난달 밝혔다.
앰플, 바이알 등 의약품 유리용기 전문기업인 휴베나는 용기부터 패키지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원·부자재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휴베나 프린팅 사업부는 제약산업 외에도 화장품, 식품 등 다양한 업계의 고객사와 협업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ps판 간헐식 인쇄기(WJPS-660)’를 도입하는 등 최신식·최첨단 프린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박병무 휴베나 대표는 “그동안 앰플, 바이알, 카트리지 등 의약품 유리용기의 생산, 판매뿐만 아니라 프리필드시린지, PVC Hole, 고무전 등 다양한 제약관련 원·부자재로 사업영역을 확대해왔다”며 “1, 2차 포장재 프린팅산업은 인쇄산업 중 성장세가 두드러진 분야로, 휴베나프린팅사업부는 최첨단 프린팅시스템 구축을 통해 우수한 품질과 빠른 제작 기간, 원가 경쟁력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포장재 프린팅산업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ps판 간헐식 인쇄기 WJPS-660

롯데제과, 젤리 통합 브랜드 젤리셔스론칭

색다른 모양, 포장 형태 등으로 신선

롯데제과(대표이사 김용수)가 젤리 통합 브랜드 ‘젤리셔스(Jellicious)’를 선보이며 젤리 시장 1위 굳히기에 나섰다.
롯데제과는 ‘젤리셔스’를 통해 다양한 젤리 제품을 단일 브랜드로 통합,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시켜 매출규모 500억 원의 젤리 메가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젤리셔스’는 현재 신제품 ‘말랑 후르츠 젤리’ 2종(바나나맛, 망고맛)을 포함하여 죠스바 젤리, 청포도 젤리 등 기존의 젤리까지 총 6종의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다. 롯데제과는 추후 선보이는 신제품은 물론 기존의 다른 젤리 제품들도 점차 ‘젤리셔스’ 브랜드로 통합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새롭게 선보이는 ‘젤리셔스 말랑 후르츠 젤리’ 2종(바나나맛, 망고맛)은 젤리 속에 공기를 주입하는 ‘에어레이션 공법’을 사용하여 기존 젤리보다 부드럽고 폭신폭신한 식감이 특징이다.
‘젤리셔스’는 젤리(Jelly)와 딜리셔스(Delicious)의 합성어로 맛있는 젤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주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또한 ‘젤리셔스’는 새로운 식감과 색다른 모양, 포장 형태 등을 통해 기존에 없는 신선함을 추구한다.
한편 국내 젤리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는데 지난해 매출규모는 전년 대비 약 10% 증가한 약 1,800억 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 롯데제과는 약 480억 원(닐슨 포스데이터 기준)의 젤리를 판매하며 젤리 시장 1위 업체로 도약했다.

△ 롯데제과의 젤리 통합 브랜드 ‘젤리셔스(Jellicious)’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