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02호 Global Packaging News

Co-op, 일회용 플라스틱 금지 계획 발표

2023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금지

영국의 협동조합기업 Co-op가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 금지를 선언했다.
단계적으로 약 6,000만 개의 플라스틱 캐리어 백을 없애고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음식물 쓰레기, 건강한 식습관, 에너지 절약 및 공정한 거래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오염에도 대처한다는 Co-op의 새로운 윤리적 전략의 일부이다.
이 전략은 Co-op가 일회용 자체 브랜드 플라스틱 제품을 완전히 금지하고, 5년 내에 플라스틱 포장재의 전반적인 사용을 줄이고, 검은 플라스틱과 같이 재활용하기 힘든 소재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쇼핑 홈(shopping home) 시스템을 운영하고, 음식물 쓰레기 라이너(liners)로 사용할 수 있도록 퇴비화 가능한 봉투가 1,400개의 Co-op의 점포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플라스틱에 대한 Co-op의 서약에 따라 2023년까지 자체 브랜드 포장에는 재활용이 쉬운 소재가 사용된다. 2021년까지 병, 그릇, 쟁반 및 과일 바구니 등에서 최소한 50%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재활이 힘든 검은 플라스틱 포장재는 2020년까지 제거할 예정이다.
Co-op의 Jo-Whitfield 대표는 “플라스틱으로 포장된 식품을 모두 감당하기에 가격이 너무 높아서 Co-op는 재사용할 수 없는 포장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것”이라며 “일회용 플라스틱을 제거하는 첫 번째 단계는 퇴비화할 수 있는 백을 매장에 출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플라스틱 쇼핑백에 대한 환경 친화적인 대안을 제공하는 간단하면서도 독창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우리 혼자서 할 수 없다. 그래서 파트너십이 우리 계획의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동사는 이미 매장에 100% 재생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고, 물류 운영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급망에서 에너지, 물 및 폐기물을 줄인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고, 공급망 내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해 계속해서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 영국의 협동조합기업 Co-op가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 금지를 선언했다.

 

Danimer의 PHA, 생분해성 대체재로 인증받아

호기성 및 혐기성 조건에서 모두 분해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개발 및 제조하는 Danimer Scientific는 자사의 PHA(polyhydroxyalkanoate) 기반 제품들이 조지아대학으로부터 석유화학 유래 플라스틱의 친환경 대체재 인증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PHA는 자연 발생하는 폴리에스터로, 연포장재의 구조에 통합될 수 있으며 바다에서도 분해되는 것으로 인증되었다고 한다. 조지아대학 신재료연구소는 동사의 PHA가 호기성 및 혐기성 조건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을 확인했다.
Danimer의 Scott Tuten 수석 마케팅 담당자은 “이번 시험의 결과는 PHA가 식품 포장과 다른 소비자 용품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임을 가리키고 있다”며 “빨대와 같은 여러 1회용 제품들은 사용 후에 버려져 환경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지되거나 엄격한 조사를 받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기업의 요구에 맞는 고품질의 지속가능한 재료를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PHA가 적당한 폐기물관리시나리오 하에서 어떻게 분해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혐기성 슬러지에 PHA 시료를 두고 탄소가스 손실을 측정했다. 혐기성 소화를 진행한지 40~60일 후에 동일한 조건의 셀룰로오스 분말 결과와 비교했다. 여기서 PHA의 혐기성 분해는 셀룰로오스 분말의 혐기성 분해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더하여 PHA의 메탄 수율도 기존 유기식품 폐기물과 유사했다고 한다. 이는 PHA가 기존 폐기물처리시스템의 유기성 폐기물과 함께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조지아대학 공학부의 Shunli Wang 박사는 “다양한 재료들의 여러 환경에서의 영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이는 더 많은 정부와 기업들이 기존 플라스틱에 대한 대체재를 선택하는 것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빨대에서 식품용 포장까지 다양하다. Wang은 이번 PHA 실험에 대해 처음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한 연구이며, 결과에서는 혐기성 생분해률이 비교적 빠른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에서는 해수에서 PHA의 생물학적 분해도 모니터링 되었다. 연구자들은 Danimer의 제품이 바다 환경에서 탄소가스 손실이 이루어지는 것을 목격했다. 재료는 6개월의 과정 중에서 성공적으로 생분해되었다.
실험의 음성 대조군으로 이용한 기존 플라스틱 제조에 이용되는 폴리프로필렌 펠릿이 동일 조건과 시간에 변화가 없는 것과 비교된다고 한다.
연구에서 확인된 마지막 요소는 세균이 존재할 때에 PHA가 분해된다는 것이다. 혐기성 슬러지 조건에서 Cloacamonales와 Thermotogales가 우점종 세균이다. 혐기성 해수 조건에서는 Gemmatales과 Phycisphaerales가 우점종 세균이었다.
연구팀은 새로운 플라스틱 기술이 포함되는 보다 효율적인 폐기물 관리 시스템의 설계에 도움을 주기 위해 PHA 분해에서 미생물 분석의 확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Danimer는 B2C에 초점을 맞춘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PepsiCo와 Frito-Lay와의 협력은 플라스틱 포장 제품의 생분해성 레진으로서 PHA의 개발과 활용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최근에는 1회용 빨대의 이용에 초점에 맞추어 PHA를 활용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대체재로서의 검증은 Daimler PHA 제품의 생산을 더욱 촉진시킬 것으로 보인다.

포장기업 4개사, 모제패키징솔루션즈 설립

포장업계 리더들이 지속가능성에 초점 

미국의 4개 포장기업, 비웨이, 모제그룹, 내셔널콘테이너그룹(NCG)과 인더스트리얼콘테이너서비시즈(ICS)는 하나의 회사로 통합해 모제패키징솔루션즈(Mauser Packaging Solutions)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새롭게 설립된 모제패키징솔루션즈는 비웨이와 모제그룹의 풍부한 역사와 혁신을 NCG와 ICS가 전 세계에 걸쳐 보유하고 있는 재수집 및 재생 시설에 접목함으로써 포장 라이프사이클 전체 기간을 통해 신뢰성 높고 지속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전 세계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업계 최초의 회사가 되었다.
모제패키징솔루션즈의 새로운 슬로건 ‘지속가능성의 재정의’는 포장과정의 모든 단계를 통해 유서 깊은 4개 회사 모두의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동사의 약속을 반영한 것이다. 이 슬로건은 또한 동 조직의 새로운 미래 비전을 의미하기도 한다.
재활용 원료를 사용한 새로운 포장재 생산에서부터 재생, 재사용과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모제패키징솔루션즈는 전 세계 회사들에게 진정한 의미의 지속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대규모로 공급한다. 
모제패키징솔루션즈 CEO 켄 뢰슬러는 “우리는 회사의 성장 전략을 수립할 때 고객들이 지속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공급하고 구매에서부터 재사용에 이르는 순환 고리를 완성하는 글로벌 파트너를 찾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면서 “기업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품질과 가장 다양한 구색의 제품 및 서비스로 구성된 업계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공급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파트너를 처음으로 갖게 되었다. 게다가 우리 직원들은 업계 최고이며 열성적이고 혁신적이며 고객들의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서비스에 기반한 평생 동안의 고객 관계를 맺을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모제패키징솔루션즈의 글로벌 본사는 일리노이주 오크부룩에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만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동사의 결합 매출액은 40억 달러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