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01호 KOPA News

(사)한국포장협회, 제256차 이사회 개최

협회 활성화 계획 등 논의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11월 13일 서울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제256차 이사회를 가졌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협회가 진행하고 있는 실태조사 진행상황, 제22회 한용교포장인상 추천, 터키 유라시아팩 참가 결과보고, 회장배 골프대회 결과보고, 포장인포럼 결과보고, 2019년 해외 전시회 참가 및 참관 계획, 협회 활성화 계획, 월간 포장계 활성화 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특히 협회 활성화 계획으로 각 분과별로 비 회원사를 파악하여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지역별 모임 활성화, 이사들을 중심으로 한 회원가입 추천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
또 월간 포장계를 무거운 내용보다는 독자들이 참여하고 읽을 수 있는 가벼운 기사를 확대해 활성화를 기하기로 했다.
터키 이스탄불포장전시회 결과보고에서는 560건 525억 7천만 원의 상담 실적과 2건의 현장 계약, 76건 817억 원의 향후 계약가능 실적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협회는 전시회 실적으로 그치지 않고 참가업체들을 앞으로 잘 관리하여 실적을 거둘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 홍보하기로 했다. 또한 2019년도에도 시장 개척이 필요한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개척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협회는 2019년 1월 이사회에서는 회원사들이 알아야할 노동법에 대한 강의를 가지고, 5월 포럼에는 협업을 중심으로 한 윤은기 소장의 특강을 준비하기로 했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11월 13일 서울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제256차 이사회를 가졌다.

(사)한국포장협회 제256차 이사회 결과 보고

1. 실태조사 협조의 건
 – 조사기간 : 2018년 10월 30일~11월 23일
  – 내    용 : 회원사 실태조사

2. 제22회 한용교포장인상 추천
– 추천기간 : 2018년 12월 30일까지 포장업계 유공자
 – 분    야 : 연구개발, 수출진흥, 포장장학금

3. 터키 이스탄불포장전시회 참가결과 보고
 – 현  황 : 42개국 1,200개사 전시
 – 참관객 : 60,000명
 – 한국관 : 12개 업체 12부스
 – 실  적 : 560건 525억 7천만원(세부내용 협회 문서보관)

4. 협회장배 골프대회 결과보고
  – 일   시 : 10월 24일 
  – 내   용 : 협회장배 골프대회 결과 보고

5. 포장인포럼 결과보고
  – 일   시 : 10월 18일
  – 주   제 : 연포장의 품질관리

6. Sino Pack 2019 참관
– 일  정 : 2019년 3월 4일(월)~6일(수)
– 장  소 : 중국 광저우
– 참관단 : 파견 예정

7. Pack & Print Exhibition for Asia
– 일  시 : 2019년 9월 18일(수)~21(토)
 – 장  소 : 태국 방콕
 – 내  용 : 참가업체 모집 및 참관단 파견 검토

8. VOCs 저감장치 개발 안내
– 업체명 : 창성엔지니어링(주)
– 내  용 : VOCs 저감장치 개발, 비용 절감, 운전비 절감 등

9. 협회 활성화 계획
 – 회원사 확대 : 각 분과별, 이사별 추천
– 지역별 모임 추진
– 회원의 충족요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자격 기준 마련
– 협회 홍보 강화

10. 월간 포장계 활성화 계획
– 무거운 주제를 탈피하여 독자들의 참여방안 모색
– 읽힐 수 있는 내용으로 편집방향 개편
– 포장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광장 역할

한국포장기술연구소, 연포장기업의 이익 창출 관련 세미나Ⅱ 개최

11월 30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한국포장기술연구소(소장 김영호)는 11월 30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 지하 1층 다이너스티 A홀에서 ‘연포장 및 관련 가공업체 등의 이익 창출을 위한 기업의 힘 Ⅱ’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9월 개최한 ‘연포장 및 관련 가공업체 등의 이익 창출을 위한 기업의 힘Ⅰ’ 세미나의 후속 세미나로, 지난 세미나와 마찬가지로 일본 마츠모토기술사사무소의 마츠모토(松本 宏一) 소장이 일본 (주)가공기술연구회의 ‘월간 컨버테크’에 20회에 걸쳐 연재한 내용의 후반부를 소개한다.
또한 앞선 세미나 내용의 복습과 함께 △컨터버의 외주관리 및 재고관리, △컨버터의 생산계획과 관리, △컨버팅의 영업력, △컨버팅의 리드타임의 단축, △컨버팅 생산 계획과 안정 품질 등에 관해 살펴볼 예정이다.
접수마감은 11월 28일까지이며 참가비는 30만 원으로, 문의사항은 한국포장기술연구소(전화 02-2026-8166)로 연락하면 된다.

회원사 탐방/(주)아이피씨

미래 환경을 선도하는 Total Printing & Coating Solution

(주)아이피씨(대표이사 신정열)는 1982년 그라비어잉크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의 잉크와 수지, 접착제, 기능성 코팅제 등을 제조 판매하는 인쇄 관련 종합화학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인쇄·가공·산업소재 토털 솔루션 
1982년 그라비어잉크를 생산하며 시작한 (주)아이피씨는 1991년 시화공단으로 공장을 이전하고, 5년 후인 1996년 시화공단 제2공장과 기업부설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인쇄·가공·산업소재(그라비어잉크, 식품 포장용 접착제, 잉크용 바인더 수지) 토털 솔루션 분야로 진입,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혁신을 통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지정과 품질 경영 혁신을 통한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인증 및 한국 생산성본부의 생산성 경영시스템(PMS) 도입으로 2011년에는 3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고, 2012년에는 지식경제부장관의 생산성향상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조색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도징 시스템(자동조색시스템)을 도입하였고, 균일한 품질 확보를 위해 자동 도공기 검사와 플로팅 코터(Floating Coater)를 도입, 적용해 색상 편차가 거의 없는 균일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안전 및 환경 등의 법 규제로 인한 화학물질 제조 및 취급에 관련된 화학물질관리법 및 PSM 등의 인허가를 취득해 화학물질의 위험요소를 최소화 하고, 화학물질관리법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잉크와 접착제 제품 등을 개발해 시장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 감동, 그 이상을 구현”
아이피씨는 ‘우리만의 고객 사랑으로 고객 감동 그 이상을 구현한다’는 미션 하에서 포장재용 그라비어인쇄 잉크, 접착제, 잉크용 바인더 수지 및 각종 기능성 코팅제를 생산해 국내외에 판매하고 있다. 주요 용도는 식품, 비식품 포장재에서부터 전자 등 산업재 용도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는 제품으로,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동사는 2000년부터 식품포장용 접착제를 개발·판매하고 있으며, 현재는 포장재 분야에서 전기, 전자 등 시장성이 넓은 산업재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2015년부터 전담조직을 구성해 고기능 제품 개발을 적극 추진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아이피씨에서는 식품 포장용 그라비어잉크는 OPP, PET, Nylon 등 각 인쇄용 필름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논 톨루엔(Non- Toluene) 범용잉크, 논 톨루엔 RP잉크(레토르트 기능)와 세계적으로 친환경 중시 환경에 따라 최근 친환경 알코올 베이스 제품인 ECO-GREEN잉크, 화학물질관리법(이하 화 관법) 대응 제품인 ECO-FINE, ECO-FINE2, 해외 협력사와 연계 개발한 수성잉크, 각종 수축필름용 잉크, 매트 코팅제, 각종 프라이머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생산 중이다.
산업재용 잉크 및 각종 코팅제품으로는 마스크팩용 무광 매트제, 전자용 차광잉크, PET 실리 콘 이형 필름용 내용제성 잉크, 각종 산업 라벨용 프라이머 코팅제, 각종 히트씰제, 대전방지제, PP 및 PVC 데커레이션 시트용 잉크 등을 개발 생산 중이고, 연포장용 드라이 래미네이션 접착제는 식품포장 솔벤트형, 알코올형(메탄올& 에탄올), 논 솔벤트 1액 및 2액용 접착제, AC제 (Anchor Coating)와 인쇄 잉크용 PU(Poly Urethane) 바인더 수지를 생산 중이다.
이와 함께 연포장용 범용 우레탄(EA&MEK 타입), 레토르트용 우레탄, 알코올타입용 우레탄 등의 잉크용 우레탄 수지도 생산하고 있다.

△ (주)아이피씨는 1982년 그라비어잉크로 사업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의 잉크와 수지, 접착제, 기능성 코팅제 등을 제조 판매하는 인쇄 관련 종합화학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아이피씨의 1공장, 기술연구소, 2공장 접착제 생산공장의 전경(왼쪽부터).


친환경 및 화관법 대응 잉크·접착제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건강과 안전을 위해 친환경 이슈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상황으로, 이에 발맞춰 아이피씨는 가공성이 우수하고 색 재현 및 전이력이 우수한 친환경 잉크와 화관법 대응 잉크류 및 접착제를 개발, 판매하고 있다.
그라비어잉크와 접착제에 사용되는 용제는 주로 메틸에틸케톤(MEK), 에틸아세테이트(EA), 톨루엔(toluene) 등 유기용제로, 현행의 화관법에서 규제하는 유독물질이다. 아이피씨는 화관법에 저촉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품질을 저해하지 않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그라비어잉크와 접착제를 개발해 출시했다.
친환경 및 화관법에 대응한 잉크인 ‘ECO-GREEN’은 에탄올을 주로 사용하는 친환경 잉크로, 화관법 대응이 가능하고, 1액형으로 세미 레토르트 사용도 가능한 유럽형 잉크이다. ‘ECO-FINE’은 NPAC와 에탄올 타입의 화관법 대응 가능 잉크로, 기존 잉크와의 혼용이 가능하고, 하이 레토르트 사용이 가능하다. ‘ECO-FINE 2’는 DMC와 MEK, EA 타입의 화관법 대응 가능 잉크로, 기존 잉크와 혼용이 가능하고, 하이 레토르트 사용이 가능하다.
친환경 및 화관법에 대응한 접착제로는 무용제 타입, 수성 타입, 에탄올 타입, 복합용제 타입 등이 있다. 먼저 무용제 타입은 인체에 해로운 용제 자체가 없기 때문에 무해하고, 친환경적이며, 날려 버리는 로스(loss)가 없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또한 2액형 타입은 물성적으로 세미 레토르트 사양까지 가능해 적용 범위가 넓다.
수성 타입은 솔벤트 타입 접착제보다 친환경적이며, 세미 레토르트 사양까지 적용할 수 있으나 건조온도가 높고 휘발속도가 느려 챔버(drying chamber) 내 습기 및 배기 관리가 필요하다. 에탄올 타입은 메탄올 타입보다 무해하고 사고대비 물질에 포함되지 않는 반면, 메탄올보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 복합용제 타입은 화관법에 저촉되지 않는 접착제로, 기존 설비 및 가공 세팅에 대한 변화 없이 그대로 적용 가능하며, 하이 레토르트 사양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아이피씨는 그라비어잉크, 접착제, 각종 바인더 수지를 토털 생산·공급하고 있어 개발 연구원간 커뮤니케이션으로 신속하게 시장정보를 입수 및 공유할 수 있고, 기술자간 협업으로 품질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시장형 제품을 개발하는 등 고객사에게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동사는 국내 톱 그라비어 인쇄업체와의 지속적 연계 개발을 통해 고속 인쇄 가공 및 고기능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젊은 기술 인재들로 구성된 기술연구소는 다양한 시험 설비와 첨단 분석장비를 보유하고 잉크, 각종 코팅제, 접착제, 점착제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의 리드타임을 크게 단축하고 있다. 논 솔벤트 접착제 테스트를 위한 전용 2액 디스펜서(dispenser)를 보유해 고객 테스트 시 불편한 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 영역 진출, 신공장 증설로 매출 확대 도모 
아이피씨는 ‘2025년 매출액 700억 달성’을 중장기 목표로 삼고 국내 톱 잉크 및 접착제, 점착제 생산기업이 되기 위해 기존 제품의 매출 확대, 새로운 영역 진출 및 매출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한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동시에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기존에 개발 판매 중인 친환경 알코올 기반의 ECO-GREEN 잉크, 수성잉크의 내보일(boil)성, 내레토르트(retort)성 등 가공적성을 보완하고 인쇄 속도와 색 재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식품 보존성의 중요한 요소인 배리어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코팅제의 개발, 기능성 프라이머 코팅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한편으로 그동안 쌓아온 잉크, 수지 생산의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전기, 전자관련 고기능 잉크, 접착제, 코팅제, 대전방지제 등으로 산업재시장과 제약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또 친환경 접착제 개발과 가공 리드타임 단축을 위한 경화시간 단축형 접착제의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개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더불어 아이피씨는 신규 공장 증설을 추진 중이 다. 폴리우레탄 접착제와 수지를 생산하고 있는 시흥시 정왕동 소재 IPC 2공장에는 신규 첨 단 설비를 도입하고, 생산량 증대와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해 현재 총 건평 800평 규모의 신 공장을 2019년 6월 중순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신정열 대표이사는 “회사의 지속 성장과 고객 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해외 수출 확대 및 신 산업재 시장 진출을 목표로 새로운 공장을 증설 중이다”라며 “온도 등 정밀한 컨트롤 시스템을 갖춘 정밀설비를 도입하고, 원재료 이송의 자동화, 안전하고 깨끗한 공장 환경 구축 등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존 공장과 신규 공장간 생산제품을 전문화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고기능 고품질의 폴리우레탄 접착제, 각종 바인더 수지, 친환경 제품, 산업재 제품을 신속하게 연구·개발·생산해 매출 확대와 시장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아이피씨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 모습들. 고속용 범용 제품, 고농도 백색 적용 제품, 수성잉크 적용 제품, 친환경 잉크 적용 제품(ECO-GREEN 적용)(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