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5월 01호 KOPA News

(사)한국포장협회, 제274차 이사회 개최

㈜신명팩 회원 가입 승인 등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5월 10일 협회 회의실에서 제274차 이사회를 가졌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협회 30주년사 발간, 일생활 균형 사업주단체 선정 협정 체결, 동반성장위원회 상생협약, 제37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해외 전시 참가 및 참관, 지역모임 활성화, 신입회원 가입, 친환경(ESG)경영 컨설팅 지원사업, 회원수첩 제작, 포장인포럼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30년사 제작과 관련하여 임경호 회장이 총괄하며 위원장 김창순 수석부회장, 부위원장 신정열 부회장이 편찬을 주관하기로 했다.
또한 ㈜신명팩 가입 승인, 수첩 제작, 지역모임 활성화, 일생활 균형 사업주단체 협정 체결, 친환경경영 컨설팅 지원사업, 동반성장위원회 상생협약은 원안대로 승인하고, 해외전시 참가 및 참관, 포장인 포럼은 7월 이사회에서 다시 논의키로 했다.
협회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회원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업 발굴을 해나갈 계획이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가 지난 5월 10일 협회 회의실에서 제274차 이사회를 가졌다.

 

(사)한국포장협회 제268차 이사회 결과 보고

1. 제37기 포장기술관리사 통신교육 진행보고
– 하반기 교육 참가 독려

2. 협회 창립 30주년사 제작 진행의 건
– 과거, 현재, 미래가 잘 어우러지도록 내용 편집
– 가제본 제작해 7월 이사회 보고

3. 일․생활 균형 사업주단체 협정 체결 및 진행보고
– 회원사 참여 유도를 위해 사업 진행 시 상세하게 설명하고 진행

4. 협동반성장위원회 상생협약의 건
– 대기업 확장 고려

5. 지역 모임 활성화 방안 논의
– 지역장 중심의 모임 적극 권장

6. 해외 전시회 참가 및 참관단 파견의 건
– 현지와 국내 상황 파악 후 결정

7. 신입 회원 가입 심의
– (주)신명팩 가입 승인

8. 기타사항
– 회원 수첩 제작 : 원안대로 승인
– 포장인포럼 : 7월 이사회 결정
– 친환경(ESG) 경영컨설팅 지원사업 추진 현황 보고 : 원안대로 승인

 

(사)한국포장협회, 화성지역 모임 가져

회원간 교류 확대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 화성지부(지부장 김보철) 모임이 지난 5월 3일 화성지역 음식점에서 있었다.
이날 모임에는 11개 업체가 참석하여 화성지역 업체 간 정보교류 확대와 비회원을 회원으로 영입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화성지역 모임은 정기적인 모임과 회원사 방문, 운동 등의 비정기적 모임을 지속하기로 했다.
또한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모임을 갖지 못해 교류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더욱 적극적인 교류와 협력을 갖기로 입을 모았다.
화성지역 모임은 협회 내 우수 운영 지역으로 꼽힌다.

▲ (사)한국포장협회(회장 임경호) 화성지부(지부장 김보철) 모임이 지난 5월 3일 화성지역 음식점에서 있었다.

 

동원시스템즈, 2차전지용 원통형 배터리 캔 양산 돌입

2차전지용 캔 제조사업 규모 확대

동원시스템즈(대표이사 조점근)가 기존 1만 8650 규격(지름 18㎜, 높이 65㎜) 원통형 배터리 캔 대비 에너지 용량을 30% 이상 늘린 2만 1700 규격(지름 21㎜, 높이 70㎜) 원통형 배터리 캔의 양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동원시스템즈는 1월 2만 1700 규격 원통형 배터리 캔의 내식성을 높이는 기술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완제품 생산에 성공했고, 국내 2차전지 제조회사로부터 제품 승인을 획득했다. 이와 동시에 칠곡군에 있는 칠곡사업장에 2만 1700 캔을 양산할 수 있는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3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아울러 배터리 캔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상반기 내 라인을 추가로 증설하는 등 2차전지용 캔 제조사업 규모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원통형 배터리 시장규모는 2021년 약 74GWh에서 2026년 173GWh까지 연평균 약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기자동차 선두회사인 테슬라가 전기차 주력 배터리로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하기로 하면서 리비안, 루시드 모터스 등 전기차 스타트업과 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도 원통형 배터리 채택을 확대하고 있다.
동원시스템즈 담당자는 “늘어나는 원통형 배터리 수요에 맞춰 공장 및 생산 설비를 증설해 국내·외 고객사를 확보해나갈 것”이라며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꼽히는 4680 규격 배터리 캔에 대한 차별화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생산설비를 도입해 2차전지 소재부품 기업으로서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원시스템즈는 2020년 2차전지용 알루미늄 양극박 생산라인을 증설한 데 이어 지난해 4월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주요 배터리업체에 2차전지용 캔을 납품해온 엠케이씨(MKC)를 인수해 2차전지를 중심으로 한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에 나섰다.
한편 원통형 배터리 캔은 2차전지 배터리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패키징 형태로 제조 용이성과 기계적 안전성이 뛰어나다. 2차전지 배터리 포장 형태는 원통형 외에도 각형, 파우치형 등이 있다.

▲ 동원시스템즈 칠곡사업장에서 2만 1700 규격 원통형 배터리 캔이 생산되고 있다.

 

월간 ‘Convertech’ 구독 문의

(사)한국포장협회 사무국
■ TEL : 02-2026-8655 ■ FAX : 02-2026-8660
■ E-mail : kopa199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