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8월 01호 Global Packaging News

독일, 새롭고 편리한 퇴비화가능 쓰레기봉투 개발

RKW, ‘스타 밀봉’ 출시

독일 소재 RKW는 독일 가정의 유기(음식물) 쓰레기용으로 생분해성 ‘스타-밀봉(star-sealed)’ 봉투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DIN Certco에서부터 완전 퇴비화 가능으로 인증 받았으며 50% 이상이 재생가능한 소재(옥수수유래 전분 및 폴리유산(PLA))이다. 또한 최초의 T-셔츠 스타-밀봉 봉투도 있다(스타-밀봉 봉투는 내용물을 채웠을 때 하단부위가 별 모양이 보인다).
가족 경영기업인 RKW에게 있어서 지속가능성은 동사의 사업 미션에서 통합적인 부분이며, 이것에는 생분해성 또는 바이오유래 필름의 사용도 포함된다. 소비재 포장에 특화된 RKW Vietnam은 호치민 시에서 퇴비화 가능 봉투를 생산한다.
스타 밀봉의 새로운 봉투는 보강재(gusset) 없이 만들어졌고 한 점에서 접합되어 매우 실용적이고 새지 않는다.
유기물(음식물) 쓰레기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분해성 종이봉투를 사용하는데, 눅눅해지고 쓰레기통에서 꺼낼 때 쉽게 찢어진다. 봉투는 윗부분을 쉽게 묶고 운반할 수 있도록 손잡이가 달려 있고, 아랫부분은 사람들이 흔히 쓰는 플라스틱 쓰레기봉투와 잘 맞는 스타 밀봉 바닥으로 되어 있다. 완전 생분해성이기 때문에 유기물 쓰레기에 적합하며, 주요 유통기업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RKW Vietnam의 제품 매니저 Manh-Hung Ngo는 “RKW는 시장 개척자이다. 현재까지 약 40%의 재생가능 함량을 가진 봉투들이 프랑스나 이탈리아의 시장에서 이용가능 했었다”며 “우리는 훨씬 높은 함량으로 봉투를 디자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들 쓰레기봉투들은 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또 다른 성과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봉투는 독일 베를린의 DIN Certco 연구소로부터 유럽 표준 EN13432 퇴비화 가능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이 봉투는 다양한 모양의 쓰레기통에 사용할 수 있으며, 액체가 세는 것을 막아준다. 봉투의 손상을 막기 위해 하단부는 다층(Multiple layer) 구조로 보강되어 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장점과 실용적인 디자인이 결합되어 새로운 봉투는 소비자들에게 더 친환경적이며 편리한 옵션이 되어 준다.

△ RKW는 독일 가정의 유기(음식물) 쓰레기용으로 생분해성 ‘스타-밀봉(star-sealed)’ 봉투를 출시했다.

 

Anellotech, Suntory100% 바이오플라스틱 개발

BTX 방향족 화합물로 성공

미국 텍사스의 실스비에 위치한 Anellotech의 파일럿공장에서 Bio-TCat Technology 기술을 사용해 화석연료 기반의 물질과 동일한 재생가능 화학물질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바이오폴리머로 구성된 플라스틱 용기의 가능성은 바이오매스 원료 물질(예를 들어 목재, 톱밥, 사탕수수 부산물 및 기타 비식품 재료)을 정제할 수 있는 BTX 방향족 화합물(벤젠, 톨루엔, 그리고 자일렌)로 될 것을 예상했다.
Anellotech는 Bio-TCat 공정을 통해 다른 방향족 제품을 계속 생산한다. 이들은 나일론,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s), 아크릴로니트릴 부타디엔 스티렌(ABS), 그리고 세탁세제에 사용되는 LAB(Linear Alkyl Benzene)와 같은 산업용 화학물질과 같은 다양한 바이오 기반 폴리머를 제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파트너인 Suntory는 이러한 비전을 공유한다. 연평균 25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 소비자 음료업계의 가장 큰 국제적인 기업 가운데 하나인 이 Suntory는 ‘환경 관리의 진흥과 보존 재생’에 전념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진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그들은 Mineral Water Suntory Tennensui 브랜드에 30%의 식물유래 재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Anellotech와의 제휴를 통해 100% 바이오 기반 PET병 개발을 열망하고 있다.
Anellotech의 David Sudolsky 대표는 “우리는 이 기술을 상용화 쪽으로 계속 옮길 것이고 파일럿 플랜트의 제품을 운송하는 것은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이다”며 “2012년부터 Suntory와 협력해 비용 경쟁력 있는 바이오 방향족 화합물의 개발을 진전시켜 Bio-TCat 기술 공정으로 제조된 바이오 기반 플라스틱과 100% 바이오 기반 용기가 곧 현실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Anellotech는 BTX 방향족의 바이오 영향을 소비자 주도 산업의 다른 분야로 확산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Bio-TCat 기술의 승리는 BTX 방향족이 식품 포장, 의류, 신발류, 카펫, 양탄자 등의 생산에 필수적인 PET, 폴리스티렌, 폴리카보네이트, 나일론 및 폴리우레탄과 같은 다른 필수 플라스틱을 제조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Suntory의 비즈니스 모델은 재활용 된 물질의 사용과 포장 폐기물의 최소화를 포함하는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 접근법을 채택한다. Suntory는 글로벌 운영으로 인한 CO2 배출량을 25% 줄이고, 가치사슬을 통해 CO2 배출량을 2015년 대비 20%를 줄이려고 한다. 이것은 현대의 에너지 절약 기술과 재생 에너지의 응용을 통해 현실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nellotech는 비식용 바이오매스를 이용해 비용 경쟁력 있고 재생가능한 화학 물질을 생산하는 데 초점을 맞춘 지속가능 기술 회사다.

△ Anellotech와 Suntory의 100% 바이오 유래 플라스틱으로 만든 병